본문 바로가기

[요즘 뜨는 제품이야기] #2 구부러졌다 펴졌다? 게이밍 TV 끝판왕이 왔다!

2022-12-01 LG전자
동영상 원고

여러분 이런 말 많이 들어보셨죠?
부먹과 찍먹, 민초, 반민초
사람들 취향이 사실 전부 다르니까 호불호 갈리는 논쟁들이 화제가 되고 있는 건데요.
그중 이런 논쟁도 있더라구요. 바로 화면 논쟁, 여러분 들어본 적 있으세요?
평면 화면과 커브드 화면중에 어떤 게 더 좋은지 사람들끼리 치열하게 논쟁하고 있는 걸 봤는데
오늘 소개할 이 제품은 논쟁의 여지 없이 양쪽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합니다(#화면논쟁 #정리하러왔습니다)
게임할 땐 구부렸다가! 여럿이 시청할 땐 다시 펼 수도 있다는데.
이야, 이게 어떻게 가능한 걸까요? 또 화면을 구부리면 어떤 점이 좋은 걸까요?
오늘의 주제는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게이머들을 초청해 의견을 반영하고
완성된 제품 목업을 게이머 집까지 직접 들고 가서 테스트까지 해본
게이머들이 정말 원했던 진짜 게이밍 TV, 바로 LG 올레드 Flex 입니다.
벤더블 게이밍 TV ‘LG 올레드 Flex’ 이 제품은 어떤 특별한 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걸 알아보기 전에 LG전자가 왜 이런 특별한 TV에 집중했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LG전자 하면 제일 먼저 뭐가 떠오르세요? 저는 딱 두 가지가 떠오르는데요.
가전은 역시 LG 그리고 화질도 역시 LG 입니다.
LG전자는 2013년 올레드 TV를 출시하고 전세계 프리미엄 TV 시장을 주도해왔어요.
2017년에는 벽에 착 붙일 수 있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W(W(WALLPAPER), 벽지처럼 얇은 TV)
2019년 8K 올레드 TV 그리고 화면을 말았다 펼 수 있는 롤러블 TV까지!(세계 최초 롤러블 OLED TV 공개 2019. 01)
롤러블 TV는 제가 실제로 본 적이 있는데 진짜 화면을 돌돌 말리는게 진짜 신기하더라구요.
어쨌든 이렇게 TV 명가로 인기를 끌던 LG전자가 한가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TV 화면, 그러니까 디스플레이가 전부 상향평준화되고, 제품을 고르는 고객들 눈높이가 높아지니까
화질이나 기술만 가지고선 다른 제품들이랑 차별성을 갖기 어려워진거죠.
그래서 LG전자는 TV 시장에서의 명성을 지키기 위해 (TV시장 명성을 지켜야 하는데…)
색다른 건 없을까? 이런 고민들을 많이 했다고 해요.
그렇게 고민하다 다른 방향으로 접근해보기 시작했는데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집중하기 시작한 겁니다.
LG전자는 마이크로 세그멘테이션을 통해 여러 사람을 동일하게 보지 않고
각자의 취향, 특성 등으로 분류하고 세분화해서 각 집단에 맞는 라이프스타일 경험을 발굴해냈는데요.
예를 들어 집콕족에게 딱 맞는 LG 스탠바이미, 캠핑족을 위한 LG 룸앤TV, 그리고 인테리어 러버들을 위한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이젤, 포제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죠(이젤(Easel), 포제(Pose))
그런데 여기서 하나 더 떠오르는 라이프스타일 있지 않으세요?
저희가 집에서 TV로 할 수 있는 거 있잖아요. 맞습니다. 바로 게임인데요.
라이프스타일 중에서 또 빠질 수 없는 게 게임이잖아요.
요즘 팬데믹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이 늘어났죠?
집에서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취미가 게임이다보니까, 게임 관련 산업이 엄청나게 성장했어요.
실제로 국내 게임산업 총 매출액은 19년 대비 20년에 21.3%가 성장했고(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이밍기어 시장 규모는 19년에만 무려 38억 8,000만 달러, 한화로 약 5조 원 대를 기록했는데요.
5조가 얼마나 큰 돈이냐면, 3억 정도 되는 슈퍼카를 만 육천대를 살 수 있는 가격이라고 합니다. 진짜 어마어마 하죠.
LG전자는 이런 트렌드를 파악하고 제대로 된 게이밍 TV를 출시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게 되죠.
그럼 그렇게 마음먹고 만든 LG 올레드 Flex, 어떤 점이 좋을까요?
먼저 42형 사이즈입니다. 아마 게임 하시는 분들은 공감하실 거예요.
온전히 게임에 집중할 수 있는 나만의 게임방 하나 만드는 게 로망인데
방에 놓을 TV는 크기가 너무 크면 안되잖아요.
그런데 또 최근에 콘솔 게임들이 PC로 출시되기도하고
이제는 하는 게임이 아니라 보는 게임이라는 개념도 생기다보니
고객들은 몰입감을 위해서 너무 작지도 크지도 않은 화면을 가진 TV를 찾기 시작한 거예요.
그래서 LG전자는 42형, 48형 화면 크기를 가진 올레드 TV를 출시한거죠.
실제로 40형대 올레드 TV 출하량은 20년 16만 7천대에서 21년 94만 9천대로 약 5배 증가할 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하니
LG 올레드 Flex의 42형 화면은 최적의 사이즈라고 할 수 있겠죠.
이 외에도 LG 올레드 Flex는 게임에 따라 영상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화면 리사이즈’ 기능
게임 화질, 색 표현도 올레드 TV라서 넘사에다가
내장형 마이크 탑재, (스위칭 허브), 40와트 출력 스피커, (에코 캔슬링 마이크), 지싱크 호환까지 된다고 해요.
근데 뭐 이런 건 게임 즐기시는 분들께는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잖아요.
무엇보다 게이머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바로 LG 올레드 Flex의 변화무쌍한 곡률 때문인데요.
LG 올레드 Flex는 백라이트 없이 화면을 구부릴 수 있는 (LCD: 백라이트, 편광판, 유리기판, TFT, 액정, 컬러필터, 유리기판, 편광판, 화면)
‘올레드 패널’을 적용해서(OLED: 픽셀시트, 화면)
시청 환경에 따라 화면의 휘는 정도를 총 20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데요.
평면 디스플레이보다 몰입감과 편안함 두가지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런데 화면이 휘어있으면 왜 몰입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걸까요?
평면 디스플레이와 다르게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화면 중심과 가장자리 부분의 거리가 같아요.
화면 각 부분에서 왜곡현상이 덜 발생하기 때문에 몰입감이 높아지는 거죠.
덕분에 장시간 화면을 볼 때 눈의 피도로가 덜 느껴지기도 하는거구요.
그런데 이렇게 들으면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무조건 좋은건가?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그건 아니에요.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1인 사용자한테는 최적화 되어있지만,
여러명이 동시에 보기엔 살짝 아쉬운 점도 존재하는데요.
화면 중앙이 아닌 위치에서는 왜곡된 화면을 볼 수 있어서
여러명이 같이 게임을 즐기거나 화면을 볼 땐, 커브드보단 평면 디스플레이가 더 적합한거죠.
LG 올레드 Flex는 곡률을 20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잖아요?
그래서 플레이하는 게임이나 시청하는 콘텐츠에 따라서 곡률을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으니까(게임 플레이, 콘텐츠 시청)
평면 화면? 커브드 화면? 어떤 디스플레이를 가진 TV를 살지 고민할 필요가 싹! 사라졌다는 거예요.
내 상황에 따라, 내 취향에 따라 트랜스포머같이 변하는 LG 올레드 Flex.
제가 이 제품에 푹 빠진 이유를 알 것 같지 않으세요?
LG전자는 LG 올레드 Flex의 완성도를 위해 게이머들을 한 곳에 불러모았대요.
한국과 유럽 게이머들이 직접 경험한 게이밍 제품의 불편함을 물어보고 제품에 반영한 건데요.
곡률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도 그 중 하나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게이머를 위한 기술들을
콕!콕! 짚어 적용한거죠.
불 꺼놓고 오랫동안 게임 했을 때 눈 아팠던 경험 있으셨죠?
TV 뒷편에 라이트를 추가하면 눈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는 피드백을 받아서,
다양하고 편안한 색상의 플렉스 라이팅을 적용하기도 했고,
또 게임할 때 본인 모습이 화면에 비치는게 싫다는 의견을 받아 ‘슈퍼 안티 리플렉션 필름’을 붙이기도 했죠.
이 정도면 진짜 ‘게이머와 함께 개발한 TV’라고 말할 수 있을 거 같지 않아요?
LG전자는 강남 팝업스토어 금성오락실에서 고객들이 LG 올레드 Flex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을 마련했는데요.
직접 제품을 체험해본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과 함께 TV 역사에 또 한 획을 긋게 되었죠. (이게 구부려지네.. 추천 21, 두께가 엄청 얇네! 추천 17, 이걸로 게임해보니까 진심 대박이었음 추천: 27, 커브드, 평면 고민했는데 LG가 둘 다 제공하는 TV를 만들었네 추천: 27)
LG전자는 기술을 위한 기술이 아닌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새로운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어요.
LG전자가 앞으로 보여줄 새로운 제품, 앞으로 우리에게 선사할 새로운 경험은 무엇일지 정말 기대되는데요. (터치만으로, 원하는 분위기로 바꾸는 LG DIOS Objet Collection)
분명한 건 고객을 위한 제품이라는 점만큼은 변하지 않을 거 같네요.
제가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구요, 다음에 더 재밌고 알찬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LG전자 로고)

구부렸다?💁‍♂️ 폈다!🙎‍♂️

화면을 구부렸다 펼 수 있는
LG 올레드 Flex, 들어보셨나요?

게이머들과 함께한 제품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부터
게임 트렌드, 커브드 화면이 좋은 이유까지!👀

「요즘뜨는제품이야기」에서
지금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