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고객 경험을 ‘개발하는’ 사람들, LG SW 개발자 컨퍼런스

2022-11-23 진명숙 책임
지난 10월 27일 열린 LG SW 개발자 컨퍼런스 현장
지난 10월 27일 열린 LG SW 개발자 컨퍼런스 현장

새로운 고객 경험을 만드는 LG전자 가전, 그 중심에 있는 소프트웨어(SW) 개발자들이 한 곳에 모였습니다. SW 기술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를 논의하는 「LG SW 개발자 컨퍼런스(LG Software Developer Conference, 이하 LG SDC 2022)」 때문인데요. 올해는 처음으로 LG전자, LG유플러스, LG CNS, LG 에너지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기업에서 활약하는 SW 개발자들이 모두 함께 했습니다.

그 중심에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한 곳에 모였습니다. 지난 10월 27일 열린 「LG SW 개발자 컨퍼런스 2022(LG Software Developer Conference, 이하 LG SDC 2022)」 때문인데요. LG전자, LG유플러스, LG CNS, LG 에너지솔루션 등에서 SW 개발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기술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를 논의했습니다.

LG SDC 2022가 열린 LG사이언스파크 전경
LG SDC 2022가 열린 LG사이언스파크 전경

LG 개발자들이 주로 모여있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만난 900여 명의 개발자들은 각 사의 핵심 SW 기술과 성과, 사내 인증 전문가(SW 아키텍트, 보안, 코딩, AI 등)들의 2022년 평가 최우수 과제 등 다양한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LG전자의 사내 인증 전문가?

SW 개발자들의 열기로 가득한 LG SDC 2022 현장
SW 개발자들의 열기로 가득한 LG SDC 2022 현장

팬데믹 이후 3년만에 열리는 행사인 만큼, 행사 등록이 시작되는 오전 8시부터 배움의 열기로 가득 찬 SW 개발자들의 발길이 줄을 이었는데요. 발표 내용에 대한 관심이 큰 덕에 일부 강연장은 자리가 부족하기도 했고, 참석자들은 뛰어난 LG SW 전문가들의 연구 사례를 직접 보고 들으며 성장의 기회와 비전을 가지는 시간을 보냈죠.

LG SDC 2022에서 기조강연을 한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
LG SDC 2022에서 기조강연을 한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

먼저 AI 솔루션 기업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의 “노코드 AI시대, 개발자로 살아남기(Developers in No-Code AI Era)” 강연을 시작으로 총 15개 발표 세션이 열렸습니다. 김성훈 대표는 AI가 많은 것을 대체할 수 있는 No-Code AI 시대에 SW 개발자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에 대해 화두를 던졌는데요. 개발자라면 AI 기술을 활용하거나 AI 기술을 개발하거나 둘 중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으며, 관련 제반 기술에 대해 꾸준히 관심 갖고 학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밖에도 자동차/배터리, 보안, 개발 문화, 개발 환경 등 최근 주목 받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와 자유로운 참여가 이어졌습니다.

자동차 보안에 대해 발표하는 LG전자 VS사업본부 Cyber Security개발실 차병호 수석연구위원
자동차 보안에 대해 발표하는 LG전자 VS사업본부 Cyber Security개발실 차병호 수석연구위원

LG전자 VS사업본부에서 사이버 보안(Cyber Security) 기술을 개발하는 차병호 수석연구위원은 “신뢰할 수 있는 차: 당신의 차는 얼마나 안전한가요? (Building Trustworthy Vehicle – How safe is your car?)” 주제로 자동차 보안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 변화와 지난 해킹 사례를 돌아보며, 자동차의 위협 요소와 안전한 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제안했죠.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개발 사례를 공유하는 LG전자 H&A사업본부 공현우 책임연구원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개발 사례를 공유하는 LG전자 H&A사업본부 공현우 책임연구원

LG전자 H&A사업본부 공현우 책임연구원은 터치만으로 색상을 바꾸는 신개념 냉장고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이하 무드업 냉장고)’ 개발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무드업 냉장고에 도어 패널 컬러를 바꿀 수 있을 뿐 아니라 보다 효율적으로 계속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했죠. 이를 통해 고객 니즈를 빠르게 구현하고 개발자의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LG전자 인공지능연구소 강찬석 선임연구원은 AI 기술을 활용한 세탁기 사례를 이야기했는데요. 기존엔 사람이 수많은 실험을 통해 개선했던 세탁기 탈수 관련 기술들을, 데이터 기반 강화학습(Offline RL) 기술을 활용해 실생활에서 수집한 데이터만으로 세탁기 진동을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LG UP가전을 통해 펫케어 코스, 종료음 설정 등 세탁기의 외형적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면, 이제는 진동·시간·옷감 손상정도 등 세탁기 본연의 성능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죠.

LG SDC 2022에 참여한 개발자들이 전한 후기
LG SDC 2022에 참여한 개발자들이 전한 후기

3년 만에 찾아온 LG SDC 2022에 참가한 개발자들은 “현업에 종사하다 보면 종종 우물 안 개구리가 되어가는 기분이 드는데, 이 자리가 인사이트를 얻는데 도움이 되었다”, “관성적으로 일하고 있는 내 자신이 보였고, 사고의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기회였다”, “이런 개발자 컨퍼런스가 매년 개최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LG SDC는 LG 개발자들의 배움과 성장을 돕는 러닝 플랫폼으로서,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 최고의 제품∙서비스 개발에 기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