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 ThinQ ‘와인 큐레이터’ 기획자들을 만나다

2022-07-26 LG전자
스마트함과 감성을 모두 잡은 LG ThinQ 앱의 ‘와인 큐레이터’ 기능
스마트함과 감성을 모두 잡은 LG ThinQ 앱의 ‘와인 큐레이터’ 기능

코로나19로 홈술족이 늘어나면서 와인 수요가 증가했는데요, 와인을 즐기는 방법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하지만 와인 종류가 워낙 다양하다 보니, 상세 정보를 잘 모르는 채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와인을 구입했는지 일일이 기억하기도 어렵고요.

LG전자는 고객에게 새롭고 편리한 경험을 안겨주기 위해 ‘와인 큐레이터’를 기획했습니다. LG ThinQ 앱으로 와인 라벨을 스캔하면 와인명·종류·산지 등이 앱에 자동 저장됩니다. 유명 와인 라벨 검색 서비스 ‘와인서처(WineSearcher)’와 연동해 와인 정보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개봉한 와인의 보관일도 확인할 수 있죠. 일기장처럼 간단한 시음 후기도 남겨 나만의 와인 테이스팅 노트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와인 큐레이터’ 기능을 기획한 H&A서비스기획팀 신여진 책임, H&A한국상품기획파트 김장엽 선임, 냉장고마케팅팀 장성길 선임을 만나보겠습니다.

(왼쪽부터)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와인셀러의 ‘와인 큐레이터’ 서비스 기획을 담당한 장성길 선임, 김장엽 선임, 신여진 책임
(왼쪽부터)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와인셀러의 ‘와인 큐레이터’ 서비스 기획을 담당한 장성길 선임, 김장엽 선임, 신여진 책임

Q) 각 팀에서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일까요?

A. 신여진 책임
H&A서비스기획팀에서 ThinQ앱의 주방제품 관련 서비스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와인셀러의 상태 정보 모니터링, 원격 제어 서비스를 기획하고, 나아가 우리 고객이 와인셀러 제품 및 와인에 대한 풍부한 사용 경험을 할 수 있는 스마트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A. 김장엽 선임
H&A키친상품기획팀에서 냉장고 제품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영업, 개발 등 유관부서와 조율해 사업 성장에 기여할 제품을 발굴하고 최종 상품화까지 발의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A. 장성길 선임
저는 한국영업본부 냉장고마케팅팀입니다. 상품기획팀, 개발팀과 함께 신제품 모델들을 기획하고, 한국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들을 원하는지 전달하고 있습니다.

와인셀러를 사용하는 고객의 새로운 경험을 고민하는 LG전자 직원들
와인셀러를 사용하는 고객의 새로운 경험을 고민하는 LG전자 직원들

Q) 와인 큐레이터를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김장엽 선임
와인셀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용자 조사에서 인사이트를 얻게 됐습니다. 와인셀러 이용 고객들의 음용 행태, 기존 와인셀러 사용시 필요/불편사항까지 아주 상세하게 조사돼 있어 기획을 구체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A. 장성길 선임
와인셀러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불편점을 확인해보니, 자신이 가진 와인 이름과 종류를 일일이 입력하는데 번거로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은 전자회사 뿐이다’라는 생각에 개발하게 됐습니다.

A. 신여진 책임
다양한 정보를 좀 더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라벨 스캔하는 기능을 쓰자는 이야기가 나왔죠. 기존 ThinQ 앱에서 ‘스마트 스캔’이란 기능이 서비스되고 있었습니다. 간편식 바코드를 스캔하면 광파오븐에 레시피가 전송이 되는 기능인데요. 이를 와인셀러에 도입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한 라벨 촬영만으로 편리하게 와인을 보관할 수 있는 LG ThinQ
간단한 라벨 촬영만으로 편리하게 와인을 보관할 수 있는 LG ThinQ

Q) 시장에 와인 라벨 스캔 서비스가 이미 여럿 출시됐는데요, LG ThinQ 와인 큐레이터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A. 신여진 책임
와인셀러 제품 제조사로서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극대화해 차별화 요소로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와인 라벨 스캔 시, 전∙후면 모두 스캔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기 위해 전면만 스캔하면 와인 인식이 가능하게 했죠.

또한 대용량 와인셀러를 보유한 고객들의 가장 큰 불편점은 워낙 많은 와인을 구매∙보관하고 있다 보니, 본인이 구입한 와인을 와인셀러 어느 위치에 보관하고 있는지 기억하질 못한다는 것입니다. 와인을 일일이 꺼내 보고 확인해야 하니 번거로웠죠. 그래서 LG ThinQ는 고객이 등록한 와인의 보관 위치를 칸별 선반 위치까지 구분해 설정할 수 있게 했습니다. 상칸에서도 첫번째 선반인지, 두번째 선반인지 구분하여 보관 설정을 할 수 있고, 이를 직관적인 이미지로 제공하죠. 와인명, 정렬 변경(보관일순/가격순/별점순 등), 필터(와인 종류, 생산국, 가격대, 어울리는 음식 등) 등 검색 기능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 고객이 본인의 사용 패턴에 맞게 보관 중인 와인 목록을 간편하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LG ThinQ 와인 큐레이터]

* LG ThinQ 앱 내에 가전제품 등록을 위해서는 가정 내 무선인터넷 환경이 필요합니다.
* 해당 ThinQ 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Google Play 스토어 또는 Apple App 스토어에서 ‘LG ThinQ’ 앱을 설치하여 Wi-Fi에 연결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애플리케이션의 도움말을 참고해 주세요.
* 초기 와인셀러와 LG ThinQ앱을 연결시 동일한 Wi-Fi 환경안에 있어야하며, 이 후 와인셀러는 항상 등록된 Wi-Fi 환경 안에서 동작되어야 합니다. 외부에서 원격제어 사용시, 데이터 사용 환경이 필요합니다. 상세 내용은 사용자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 LG ThinQ 앱은 일부 스마트폰에서는 기능 사용에 제약이 발생하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최소 사양을 확인 후 사용하세요.(Android OS 7.0 이상, iOS 12.0 이상)
* LG ThinQ 앱의 실제 기능은 보유 제품, 모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와인의 기본정보는 자사와 제휴를 맺은 WineSearcher(와인서처)의 데이터가 노출되며 상세정보와 판매처는 LG ThinQ 앱의 웹뷰를 통하여 WineSearcher 홈페이지로 연동됩니다.
* 사용자가 기입하는 와인보관이력, 테이스팅노트와 내 평점 정보는 WineSearcher로 전달되지 않으며 사용자의 LG ThinQ 계정 내에서만 저장됩니다.

Q)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했나요?

A. 신여진 책임
먼저 와인 자체에 대한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데요. 다행히 주변에 와인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지인들의 도움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웃음).

LG ThinQ 앱으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와인셀러
LG ThinQ 앱으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와인셀러

Q) ‘와인 큐레이터’ 개발 과정에서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A. 신여진 책임
와인 라벨 스캔 기능, 데이터 출력 기능 등이 정상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실제 와인들의 다양한 라벨 이미지들이 필요했습니다. 한두 병만 가지고 테스트할 수도 없고 비교적 고가 주류인 와인을 계속 구입할 수도 없어서 와인 판매 매장을 많이 방문했죠.

프로젝트 막바지에는 주변 마트를 며칠 연속 방문해서 테스트했는데요. 마지막 날 마트 점장님이 ‘뭐하는 분들인데 거기서 그렇게 오래 와인을 촬영하고 있냐’고 물어보셔서 엄청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LG전자 직원이고 와인 라벨 스캔이 필요해 살펴보고 있다고 솔직히 설명드렸더니, 흔쾌히 촬영을 허락해 주셨죠. 덕분에 필드테스트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와인 매니아들의 마음을 움직인 LG ThinQ 앱
와인 매니아들의 마음을 움직인 LG ThinQ 앱

Q) 최근 성수동 위키드와이프에 팝업스토어를 열었는데 방문객 반응은 어땠었나요? 향후 새로운 마케팅 계획도 있나요?

A. 장성길 선임
감사하게도 고객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시음을 경험해본 고객들이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와인셀러를 구매하고 싶다는 반응이 많았지요. 상온에 두었던 와인도 맛있지만 LG 와인셀러에서 적정 온도를 맞춘 와인이 더 맛있다면서요. 7월 초까지 마켓컬리에서 라벤더 색상 와인셀러를 런칭했고, 매년 진행하는 와인클래스도 하반기 진행 예정입니다.

A. 신여진 책임
사회적 거리두기로 와인이 이전보다 훨씬 대중화된 것 같습니다. 와인은 다른 주류에 비해 종류가 다양해 고객이 어떤 와인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풍경도 자주 볼 수 있게 되었죠. 와인 매니아들도 본인 취향에 맞는 와인을 추천받고 싶어합니다. ThinQ 앱을 통해 개개인의 취향을 분석하고 개인 맞춤형 와인을 추천해,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와인셀러 사용 경험을 더 풍부하고 즐겁게 확장시키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입니다

UP가전으로서 다양한 기능 제공 예정인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와인셀러
UP가전으로서 다양한 기능 제공 예정인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와인셀러

Q)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와인셀러 라인업은 ‘UP가전’인가요? 향후 어떤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인가요?

A. 김장엽 선임
네, 모두 UP가전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불편함은 해소하고 감성은 충족시킬 컨텐츠를 지속 제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죠. 향후 알림 멜로디 설정, 문열림 알림 시간 설정 기능 등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참신한 고객 경험에 한발 다가선 LG ThinQ ‘와인 큐레이터’ 기능을 알아봤습니다. LG ThinQ 앱으로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와인 테이스팅 노트를 작성해 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더 나은 일상을 안겨줄 LG전자,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