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S2022] 게임을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는 티켓

2022-01-07 LG전자
게이밍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2022년 LG전자 TV
게이밍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2022년 LG전자 TV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어떤 디스플레이를 원할까요? 세밀한 표현이 가능한 고화질은 기본이고, 화면이 크면 클수록 더욱 좋겠죠. 그리고 내가 컨트롤하는 대로 화면 속 캐릭터가 바로 움직이는 빠른 응답속도 역시 중요할 겁니다.

이렇게 더 몰입감 있는 게이밍을 위해, LG전자는 지난 수년 동안 올레드 TV 제품에 ‘업계 최초’로 적용한 게이밍 기능 지원에 힘써왔는데요. 예를 들어, 2019년 엔비디아(NVIDIA)와 협업해 TV 업계 최초로 ‘지싱크 호환(G-SYNC® Compatible)’ 기능을 탑재했었죠. 2020년엔 LG 시그니처 올레드 8K(모델명 : OLED88Z)로 ‘NVIDIA® GeForce RTX™ 30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적용한 8K 게임을 최초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또 2021년 6월부터는 2021년형 올레드 TV 주요 제품(G1, C1 시리즈)에 4K∙120Hz Dolby Vision® 기능을 추가하면서 게이밍에 특화된 TV의 기준을 다시 한번 높였습니다.

그리고 2022년, LG 올레드 TV는 한 차원 더 높은 게이밍 환경을 다시 한번 선보일 예정입니다. LG 올레드 TV는 자체 발광 화소로 초고화질, 초고속 응답 시간을 자랑하며, 몰입감 있는 게임 플레이를 제공하죠. 당연히 최신 PC, 콘솔과 매끄럽게 호환되고 다양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도 제공한답니다.

이 내용은 게임 플레이를 위해 TV 구매를 고민하셨던 분들이시라면 이미 알고 계셨던 정보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2022년형 LG TV가 게이밍에 최적인 이유를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몰입감 있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LG 올레드 TV
몰입감 있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LG 올레드 TV

HDMI 2.1 지원

2022년형 LG 프리미언 TV는 HDMI® 2.1에 해당하는 많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최신 HDMI 2.1규격을 인증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야 하는데요. 그 기능들은 아래와 같죠.

  • VRR(Variable Refresh Rate, 가변 주사율)

화면 끊김, 생략, 멈춤 등의 현상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올해 LG전자는 대부분의 OLED TV, QNED MiniLED, QNED TV에서 VRR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더 많은 분들이 몰입감 있는 게임을 즐기실 수 있겠죠?

  • DSC (Display Steam Compression, 디스플레이 스트림 압축)

UHD 화질을 표현하기 위해 영상을 손상 없이 압축하는 기술인데요. 이 기술을 적용하면 화면 속 물체와 색상의 선명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시그니처 올레드 8K Z 시리즈, 8K QNED MiniLED TV, 8K 나노셀 TV에 DSC를 처음 적용해 시청자에게 8K 60Hz 비디오 기능을 제공했었는데요. 올해에는 OLED TV, QNED MiniLED TV, QNED TV를 포함한 대부분의 프리미엄 TV 라인업1에서 이 기능을 지원합니다.

1. VESA® DSC를 지원하는 2022년 LG 프리미엄 TV모델: OLED 8K Z2 시리즈, OLED 4K G2 시리즈, OLED 4K C2 시리즈, OLED 4K B2 시리즈 / QNED Mini LED 8K QNED99, QNED Mini LED 8K QNED95, QNED Mini LED 4K QNED90 시리즈, QNED Mini LED 4K QNED85 시리즈, QNED 4K QNED80 시리즈. 86-inch NANO75 시리즈, UQ90 시리즈

  • 48Gbps FRL(Fixed Rate Link, 고정 속도 링크)

2022년형 LG 프리미엄 TV 중 일부 모델은 최대 48Gbps의 초고속 대역폭에서 더 높은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빠른 속도감의 게임을 초현실적인 그래픽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2

2. FRL 48Gbps를 지원하는 2022LG 프리미엄 TV: OLED 8K Z2 시리즈, OLED 4K G2 시리즈, OLED 4K C2 시리즈/ QNED Mini LED 8K QNED99 시리즈, QNED Mini LED 8K QNED95 시리즈.

다수의 2022년형 LG전자 TV 모델이 이 기능들을 지원하고, 이를 HDMI 공인 테스트 센터 ATC(Authorized Test Centers)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증받았답니다. 3

3. 최신 HDMI2.1 관련 인증된 2022년 LG 프리미엄 TV: OLED 8K Z2 시리즈, OLED 4K G2 시리즈, OLED 4K C2 시리즈, OLED 4K B2 시리즈/ QNED Mini LED 8K QNED99 시리즈, QNED Mini LED 8K QNED 95 시리즈, QNED Mini LED 4K QNED90 시리즈, QNED Mini LED 4K QNED85 시리즈, QNED 4K QNED80 시리즈, 86-inch NANO75 시리즈, UQ90 시리즈.

이뿐만이 아닙니다. 모든 2022년형 LG 올레드 TV는 기본적으로 자동 저 지연 모드(ALLM)4와 향상된 비압축 사운드 기술(eARC)5기능을 지원한다고 하니 LG전자가 얼마나 게이밍에 진심인지 느껴지는 부분이죠.

4. ALLM(Automatic Low Latency Mode): TV에 대한 입력 신호 지연을 줄여주는 기술, 예를들어 게임 콘솔의 컨트롤러로부터 오는 입력 응답속도를 높이는 기술 등을 말함.

5. eARC (enhanced Audio Return Channel): ARC기술 대비 동시에 전송 가능한 소리 데이터 양이 많아져, 더욱 입체감 있는 사운드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LG OLED TV 모델 별 스펙
LG OLED TV 모델 별 스펙

Wi-Fi 6 인증

일부 LG 올레드 TV(모델: Z2/G2시리즈)와 QNED TV(모델:, QNED99/95)는 Wi-Fi 6 기능을 지원합니다. Wi-Fi 6기능은 원활한 온라인 게임 동작과 안정적인 콘텐츠 스트리밍을 보장하고, 이전 규격보다 더 짧은 지연 속도(Latency)를 제공하죠. 특히 클라우드 게임을 충분히 즐기려면 지연속도를 줄이는 것이 관건인데요. Wi-Fi 6기능은 LG 스마트 TV에서 엔비디아의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지포스 나우(GeForce NOW)’와 ‘구글 스타디아(Google Stadia)’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구독하는 분들에게 큰 장점이 될 겁니다.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 다양한 기능을 갖춘 LG 올레드 TV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 다양한 기능을 갖춘 LG 올레드 TV

게임 옵티마이저(Game Optimizer) 기능

마지막으로, LG TV는 게임 옵티마이저를 사용해 게임 환경을 빠르고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장르에 따라 디스플레이 설정을 손쉽게 바꿀 수 있으며, 게임의 특정 기능을 선택, 전환할 수 있죠. 여기에 새로운 ‘스포츠’ 옵션은 1인칭 슈팅(FPS) 및 롤플레잉 게임(RPG) 등 액션이 주를 이루는 게임에 현실감을 더해준답니다.

어두운 방에서 게임할 때 ‘다크룸 모드(Dark Room Mode)’로 빠르게 화면 밝기를 조정하고,, NVIDIA G-SYNC®, FreeSync™ Premium, VRR 등의 설정을 관리할 수도 있죠. 또 사용 중인 게임용 PC 또는 콘솔에 맞게 플레이 중인 게임의 화면 비율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블루 라이트를 감소시키는 기능, 좋아하는 게임에 더 깊이 몰입할 수 있게 해주는 ‘AI 게임 사운드’도 활성화할 수도 있죠.

게임 설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LG전자 ‘게임 대시보드’
게임 설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LG전자 ‘게임 대시보드’

게이밍에 진심인 2022년 LG 프리미엄 TV! LG전자는 이번 CES 2022에서 게이밍에 최적화된 올레드 TV 및 프리미엄 LCD TV를 공개하며, 게이머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보여줬습니다. 앞으로 LG전자가 선보일 더 나은 게이밍 환경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