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해의 녹색상품 최고기업상, 녹색마스터피스상을 안겨준 LG전자 올해의 녹색상품 주인공들!

2021-08-23 LG전자

환경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전 제품들도 환경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올해의 녹색상품’도 환경을 생각하는 대표활동입니다.

올해의 녹색상품은 소비자와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녹색상품을 발굴, 시상, 홍보해 후손들에게 건강한 지구를 물려주고자 하는 의미로 시작되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상품 정보를 제공하면서 자연스럽게 친환경 제품, 녹색 상품들이 늘어나길 기대하고 있죠.

LG전자는 소비자가 직접 뽑은 ‘2021 올해의 녹색상품‘에서 업계 최초로 최고기업상인 녹색마스터피스상을 2년 연속 수상했습니다. 그 외에도 15개 제품 최다 수상과 12년 연속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되어 친환경, 고효율 가전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어떤 제품들이 어떤 이유로 수상을 하게 되었는지 궁금하시죠? 주인공들을 차례대로 소개하겠습니다.

대기전력 저감부터 탄소먼지 예방까지

수상 모델: LG 코드제로 M9 ThinQ, LG 코드제로 A9 / A9S ThinQ
수상 모델: LG 코드제로 M9 ThinQ, LG 코드제로 A9 / A9S ThinQ

LG 코드제로 M9 ThinQ는 대기전력 저감은 기본! 주행용 Wheel 이 없는 Wheel-less 설계로, 모터로 부터 발생되는 탄소 먼지 및 폐기물을 감소시켜 환경오염의 원인을 줄이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LG 코드제로 A9, A9S ThinQ는 친환경 모터기술을 접목한 청소기, 탄소막대가 없는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적용하여, 장시간 사용하여도 모터에서 탄소먼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스마트 인버터 모터에 10년 무상보증을 제공함으로써, 높은 품질 관리를 통한 제품 수명 향상으로 환경보호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발생량을 감소시키는 친환경 냉매 사용

수상 모델: LG 퓨리케어 듀얼 정수기, LG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수상 모델: LG 퓨리케어 듀얼 정수기, LG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LG전자 퓨리케어 정수기는 지구온난화 지수가 낮은 냉매(R600a)를 사용하여 온실가스 발생량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폐 수지를 재활용하여 검증된 재생수지를 일부 부품에 적용합니다. 이 때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발생시키지 않고 재활용이 가능한 무도장 사출 기술을 적용해 환경을 위한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고온 살균 등 신규 기능이 추가되었음에도 기존과 동일한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유지하였습니다.

에너지, 자원 절약을 통한 친환경 주방생활

수상 모델: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LG 디오스 광파오븐, LG 디오스 전기레인지
수상 모델: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LG 디오스 광파오븐, LG 디오스 전기레인지

LG 디오스 식기세척기를 사용 시 손설거지 대비 세척력 26% 증가, 물사용량 약 1/10, 세제량 1/3 수준으로 절감되는 것을 검증했습니다. 멀티 클린 기능, 다이아몬드 커팅 글라스 등 사용 후의 쉬운 청소로 제품 관리 시간 절약과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친환경적인 활동에 참여할 수 있죠.

*부산대학교 감각연구실 ‘식기세척기와 손 설거지 비교 행동연구’ 결과

LG 디오스 광파오븐은 국내 최초로 조리기기에 인버터 기술을 적용해 요리과정의 효율을 높이고, 9가지 조리기기(전자레인지, 오븐, 그릴, 발효 등) 기능을 모두 구현했습니다. 이로 인해 주방가전 구매 비용 절약뿐 아니라 주방 공간을 넓고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죠. 또한 조리실 내부 청소 시에도 별도의 청소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멀티 클린’ 기능을 사용해 청소함으로써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LG 디오스 전기레인지는 지속적인 고효율 인덕션(IH) 기술 연구를 통해 2021년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을 수상하는 등 친환경 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용 후 청소가 쉬운 다이아몬드 커팅 글라스와 긁힘에 강한 미라 듀어 글라스를 적용해 제품 관리 시간을 절약하고, 제품 관리를 통한 제품 수명 향상으로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 개선으로 높인 친환경품질 개선

수상 모델: LG 컨버터블 오브제컬렉션 냉장고,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냉장고
수상 모델: LG 컨버터블 오브제컬렉션 냉장고,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냉장고

두 제품 모두 지구온난화 지수가 낮은 냉매 R600a를 선도적으로 적용하였고, 특히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냉장고는 심장 역할을 하는 컴프레셔의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고 에너지 절약 효과가 우수한 기술 또는 제품에 수여되는 올해의 에너지위너상도 수상하였으며 이후에도 변함없이 친환경품질 개선을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탄소발자국 인증, 로하스 인증과 절전기능을 통한 에너지 저감

수상 모델: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알파, LG 휘센 타워에어컨
수상 모델: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알파, LG 휘센 타워에어컨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알파는 UK 탄소발자국 인증 취득, 대한민국 로하스 인증 등 착한 제품으로 검증된 제품입니다. 제품 생산,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관리하고 있죠. 소비자에게 보다 건강한 환경을 위한 친환경 가전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LG 휘센 타워에어컨은 듀얼 인버터 기술로 시원함을 유지하면서 아이스쿨파워대비 최대 72%를 절전하고, 인체감지 절전 기능으로 스스로 30% 절전 운전을 하는 기능을 탑재해 에너지 저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쾌적절전 시험조건
* 본 시험결과는 국제 공인시험기관 참관 하에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이는 실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관기관 : TV Rheinland)
* 시험장소 – 주택환경시험실, 76.2m2 (면적), 182.9m3(루베), 시험조건:실내건구33℃, 습구26.4℃(RH60%)/실외건구35℃, 습구28℃
* 시험모델-FQ25LBNRA(21년모델),시험방법-아이스쿨파워 운전, 쾌적절전(설정온도26℃)운전/4시간 누적 소비전력량 비교

인공지능 DD 기술로 스마트한 친환경 세탁생활

수상 모델: LG 트롬 드럼세탁기, LG 통돌이 세탁기
수상 모델: LG 트롬 드럼세탁기, LG 통돌이 세탁기

LG 트롬 드럼 세탁기는 인공지능 DD를 탑재한 세탁기로 의류의 재질과 무게에 따라 스마트하게 맞춤세탁을 진행합니다. 6모션, 5방향 터보샷, 트루스팀 등의 핵심기술을 갖추어 옷감의 손상은 줄이고, 물사용량, 에너지사용량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LG 통돌이 세탁기도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DD기술로 맞춤세탁을 진행합니다. 옷감 손상률 10%이상, 에너지 사용량 30% 저감하며, 터보샷과 터보 대포물살을 이용해 연간 이산화탄소 약 1800톤 저감하는 친환경 기술을 탑재했습니다.

* 인터텍(Intertek) 시험결과, 22kg 통돌이세탁기 기준으로 국제시험규격부하 3kg, 세탁 시 기존 세탁기와 비교
* 실사용 환경과 제품에 따라 옷감손상률과 에너지 사용량은 다를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저감과 트루스팀 기술로 의류 수명연장을 통한 친환경 실천

수상 모델: LG 트롬 워시타워, LG 트롬 스타일러
수상 모델: LG 트롬 워시타워, LG 트롬 스타일러

LG 트롬 워시타워는 일체형 설계디자인으로 사용성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조작부를 하나로 합치고 불필요한 설치부품을 제거하여 설계하였습니다. 5방향 터보샷을 이용해 세탁시간 단축, 물 사용량 및 에너지 사용량 저감해 세탁과정을 개선했고, 듀얼 인버터 컴프레서를 적용해 건조 성능 향상과 에너지 저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건조기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규격기준에 따라 국제규격시험부하(IEC)로 표준코스(+자동모드+표준조건)에서만 시험한 결과임 (건조 코스/모드 및 사용조건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 에너지 소비효율 규격에 따른 에너지라벨 표기치 기준, 자사 16kg 기존모델 연간비용 65,000원에서 44,000원 으로 절감

LG 트롬 스타일러는 별도의 화학물질 사용 없이 물과 트루스팀 기술, 무빙행어 기술 등을 이용하여 옷을 관리해주고 탈취 및 살균 또한 가능합니다. 옷감 손상을 최소화하여 의류의 수명을 늘려주는 친환경 효과도 얻을 수 있죠.

* 태성 환경 연구소 시험 결과, KS K 0891, 스타일링(표준) 코스로 표준 직물의15cm x 15cm 면적에 흡착시킨 냄새 농도를 비교하여 탈취 성능 평균 계산 시 피리딘(담배) 99%, 이소발레릭애시드(땀) 100%, 발레르알데히드(삼겹살) 98%, 트라이메틸아민(고등어 냄새) 100% 제거함.
* 한국의과학연구원(KRIBS) 시험 결과,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대장균을 KS포에 접종한 후 셔츠 1벌의 상/하/전/후/안쪽 5곳에 부착하여 위생살균(표준)코스 행정 시 99.99% 제거함.
* 탈취 및 살균 효과는 의류재질 및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LG전자의 친환경 제품들이 환경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 지 의문이 풀리셨나요?

앞으로도 LG전자는 더 많은 친환경 제품들과 환경을 지켜나가는 가전을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지속적으로 고효율 친환경 제품을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우리의 후손들이 살아가는 지구에는 더 아름다운 자연들이 가득하길 바라며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집 안에 있는 21년 올해의 녹색상품! 인증샷으로 이벤트 참여하시는 것 잊지마세요! 앞으로도 LG전자의 녹색상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이벤트 참여 신청 페이지 (8월 30일까지!) : https://forms.gle/ChGjvUoFittjJ1B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