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에어컨 관리로 건강한 여름나기(feat. LG 휘센)

2020-07-06 꽃잔

점점 무더워지는 요즘, 에어컨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 많으시죠? 여름이 길어진 만큼 지금이라도 구입하면, 장마 끝나고 몰려올 늦더위를 이기는데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희 집에서는 LG 휘센 듀얼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운 낮에 혼자 있으면 한 쪽만 사용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어 알차게 활용합니다. 그래서 올해는 어머님 댁에도 LG 휘센 듀얼 에어컨으로 교체를 해드리려고 알아보는 중입니다.

LG 휘센 에어컨 라이프 스타일 이미지

20년형 LG 휘센 에어컨은 달라진 점이 정말 많아서 저도 살짝 탐날 정도입니다. 거실을 확장해서 개방감있게 사용하는 요즘 트렌드에 따라 동급 대비 +1 더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l LG 휘센 에어컨의 ‘4단계 청정 관리’

에어컨 설치 후 가장 중요한 것은 청소 등 관리를 잘해서 위생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모델은 ‘4단계 청정관리’ 기능을 새롭게 추가해, 들어가는 바람부터 나오는 바람까지 깨끗하게 케어해줍니다. 요즘은 같은 시대에 딱 맞는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바람이 지나가는 길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4단계 청정 관리>

Step 1. 필터 클린 봇 필터 클린봇이 극세 필터의 먼지를 1주일마다 알아서 청소해 냉방 성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하루 8시간 사용 기준, 총 56시간(1주일) 누적 사용 시 필터 클린봇 청소 기능 작동(*에어컨 운전 종료 시) 에어컨 미작동 시, 리모컨으로 필터 클린봇 청소 기능 작동 가능 * 청소 성능: 자사 시험으로 Lint 먼지(면 보푸라기)를 필터에 부착 후 먼지 제거 정도로 확인하였으며 클린봇이 필터를 청소하더라도 6개월 주기로 먼지 통을 비워야 하며, 수동으로 필터 청소도 가능합니다. * 냉방 성능 유지: 실험 조건-실내기 강풍 자동 운전/흡입구 차폐 후 냉방 성능 테스트 결과, 실내 27°C, 실외 35°C, 실험 모델 -FQ23LADRA1,실험 결과 – 열교환기 후면 60% 이상 막힐 시, 냉방 성능 20% 하락 자사 시험 결과로 실제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필터의 청소 정도는 사용 환경이나 사용 패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Step 2. 공기청정 공기청정 필터가 극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해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 한국공기청정협회 CAC인증 (에어컨용 공기청정 성능) 모델에 한함

Step 3. 자동건조 에어컨 내부 습기를 말려줘 청결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0분/30분/60분 선택가능) * 운전을 정지시키면 자동으로 건조 기능이 시작됩니다. 자동건조기능이 시작되면 일정 시간 동안 에어컨이 송풍 상태로 운전하여 열교환기의 남은 수분을 제거해 줍니다. * 실내 공기의 온도 및 습도 조건에 따라 내부의 건조 상태는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충분한 건조를 원하시면 자동 건조 시간을 30분 또는 60분으로 설정해 주세요)

Step 4. UV-LED 팬 살균 UVnano 바람을 만들어내는 팬을 UV-LED로 99.9% 살균해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Uvnano란? Uvnano는 유해세균을 줄여주는 UV(자외선) LED와 자외선 파장 단위인 나노미터의 합성어로 LG전자의 다양한 생활가전 제품에 적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 99.9% 살균효율은 상부 팬 대표 위치 3곳에 대한 평균값이며, 균을 접종하여 4시간 동안 처리 후 미처리 군과의 균 수를 비교하여 계산하였습니다. 본 시험 결과는 자사에서 제안한 시험방법에 따라 국제 공인시험기관으로부터 취득하였으며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시험기관:TÜV Rheinland에서 참관 시험,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서 직접 시험을 수행함. ; 참조규격: ISO 22196:2007; 모델: FQ17S9DWLN; 시험환경: (25 ± 2) ℃, (50 ± 10) % R.H; 처리조건: 팬 약풍 구동, UVC LED (30분 On / 30분 Off) x 4회; 시험균: 황색포도상구균, 표피포도상구균, 대장균)

휘센만의 인공지능 기술로 쾌적함과 절전을 동시에 3세대 인공지능 스마트케어

그리고 더욱 진보된 ‘3세대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로 사람의 위치, 활동량까지 감지해 스스로 알아서 냉방단계를 조절합니다. 활동량이 많을 때는 더 시원하게 해주고, 사람이 없을 때는 알아서 절전냉방으로 전환해 전기료를 아껴줍니다. * 1시간 동안 사람이 없을 시, 부재를 판단해 28’C 로 절전, 약 16% 에너지 절감 * 학습된 해제 온도가 있을 경우 해당 온도로 상승 – 시험 장소 : 주택 환경 실험실(자사), 33.67㎡ – 시험 조건 : 실내 건구 33℃, 습구 22.4℃ / 실외 건구 35℃, 습구 24℃ – 시험 모델명 : FQ23LADRA2 – 시험 방법 : 스마트케어와 냉방 강풍 24도 시 운전 누적 소비전력 비교 4시간 운전 중 1시간 부재 시 * 자사시험 결과로 실사용 환경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올해 에어컨 바꾼다면, 알아서 냉방에서 위생까지 책임지는 20년형 LG 휘센 에어컨의 기능을 참고하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올바른 에어컨 관리 및 청소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초간단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에어컨에서 냄새 날 때가 있습니다. 이는 에어컨의 기본적인 작동 원리 때문입니다. 냉방운전에는 더운 공기가 차가운 바람이 되어 나갈 때 습기나 냄새입자들이 들어와도 차가운 상태인 열교환기에 닿아 응축수가 되어 배출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송풍 운전 시에는 온도가 높아 남아있던 응축수가 증발하면서 냄새입자가 바람을 타고 나오게 됩니다. 이때 사용자가 냄새가 난다고 느낍니다. 우리집에 떠돌던 냄새입자들이 원인이 되는 것이죠!

LG 휘센 에어컨

여기 냄새입자의 발생과 흡착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 후, 끄기 전에 ‘송풍모드’ 혹은 ‘자동건조’ 기능을 사용해 10분 이상 건조 후 종료하면 도움이 됩니다.

입자 냄새와 흡착 줄이는 구연산수 만드는 법 1. 물과 구연산 준비 2. 구연산 1: 물 9 비율로 희석하기 3. 구연산수 완성 4. 구연산수를 실내 열 교환기에 뿌리기

그렇다면 이미 흡착되어 남아있는 냄새입자들은 어떻게 없앨까요? 시중에 판매하는 구연산을 구연산(1) : 물(9)의 비율로 희석해 구연산수를 만듭니다. 필터를 제거한 상태에서 실내 열 교환기에 충분히 뿌려줍니다.

에어컨 냉방운전 18도씨 표시

구연산수를 뿌린 후, 냄새 성분을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창문을 열고 냉방운전 18℃ 로 설정한 상태에서 20~30분간 운전해줍니다. 그러면 냄새 입자와 에어컨 내의 불순물들이 구연산수와 응축수로 씻겨 나가 배출되어 냄새를 줄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8℃로 차갑게 설정하는 이유는 냉방상태에서만 응축수가 만들어져 배출됩니다.) ※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에어컨 세정세, 세정액, 냄새 탈취제 등은 삼가해주세요! 제품이 손상되거나 냄새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 내부에 습기가 남아 곰팡이가 생겼을 경우에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전문기사님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LG전자에서는 작년 여름에 이어 올 여름에도 무료 사전점검을 실시했는데요. 저는 이번에 필터가 오래 되어서 점검도 받고 미리 기사님께 말씀드려 필터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교체했습니다. 이런 좋은 서비스~! 내년에도 계속되면 좋겠습니다.

잊지 말고 필터 청소 & 교체하기

에어컨 관리에서 꼭 해야 할 일은 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는 것입니다. 20년형 LG 휘센 에어컨은 ‘필터클린봇’이 있어, 가끔 먼지 통만 비워주면 되지만 이전 모델이라면 뒤쪽 필터 부분을 확인해보고, 쌓인 먼지를 진공청소기로 제거해주세요!

에어컨 먼지 필터 청소 방법

필터 먼지 청소는 위생에도 좋지만 냉방효율을 잘 유지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필터는 사용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6개월에 한번씩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A/S신청을 해도 되지만, LG전자 소모품샵에서 주문해 교체할 수 있습니다.

* LG전자 케어용품/소모품샵 바로가기: https://www.lgservice.co.kr/shop/selectShopMain.do

공기 청정능력을 유지하려면, 먼지센서 청소하기

LG 휘센 에어컨에는 더욱 효율적인 공기청정을 위한 PM 1.0 먼지센서가 있습니다. PM 1.0 먼지센서 청소를 정기적으로 해야 미세 먼지와 큰 먼지의 오염도를 감지해 공기청정 능력을 잘 유지해줍니다.

먼지센서 청소하기

먼지센서가 적용된 모델은 에어컨 좌측 하단에 센서가 있습니다. 커버를 열고 안쪽 시계 10시 방향에 위치한 먼지센서 렌즈를 물 묻힌 면봉으로 닦아줍니다. 그리고 마른 면봉으로 남은 수분을 제거해줍니다. 참 쉽죠?

LG 휘센 에어컨

에어컨을 직접 뜯어서 청소하시는 분도 계시죠. 전문가가 아니시라면 이런 청소는 비추입니다. 잘못해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까요!

에어컨은 송풍을 잘 해서 수분을 최대한 날려주고 필터 먼지 청소, 구연산수를 쓰시는 것 만으로 충분히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정기적으로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관리 팁이랍니다.

에어컨을 제대로 활용하는 꿀팁

마지막으로 에어컨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도 살짝 알려드립니다. 에어컨을 켰다 끄기를 반복하면 오히려 전기세가 많이 나갈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 소모되는 전력 때문인데, 가장 더운 시간에 켜고 적정온도를 쭉 유지하는 것이 더 시원하게 전기세를 절약하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실내 적정 온도는 26~28℃)

창문을 열어 실내환기하는 모습

또 한가지! 에어컨을 사용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실내에서 발생하는 먼지, 유해가스 등을 내보내기 위해 환기를 해주세요. 특히 공공장소에서 에어컨을 틀 경우 2시간 간격의 환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비말이 멀리 퍼지지 않도록 바람세기를 낮추고, 에어 서큘레이터 같은 장치도 지양하셔야 한다는 거 꼭 기억하세요!

이상으로 에어컨의 올바른 관리법과 청소팁, 주의해야 할 사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올 여름 올바른 에어컨 관리로 더욱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 나세요!

LG전자 베스트샵 배너

▶ 매장 상담 신청을 통해 다양한 LG전자 제품을 가까운 LG전자 베스트샵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