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 벨벳 개발자를 만나다 #1 다재다능 카메라의 비밀은?

2020-06-12 엔돌슨

최근 직장인들이 자주 하는 말 중 하나는?
‘퇴사하고 유튜브 할거야’입니다. 그만큼 영상으로 자신의 전문분야나 취미를 공유하는 1인 크리에이터가 각광받고 있죠.

제 주변에도 비슷한 말을 한 직장 동료가 많습니다. 시점은 다르지만, 한가지 공통점은 언제 1인 크리에이터가 될지는 미지수! 이유를 들어보면, 영상 제작 시 필요한 촬영, 편집 등에 대한 고충이 대부분입니다. 이 말은 곧 1인 크리에이터가 되고는 싶지만, 장비와 기술로 인해 실천하기 힘들다는 얘기죠.

LG 벨벳 플래시 작동중인 모습

하지만 LG 벨벳을 사용해보면 스마트폰 하나로도 1인 크리에이터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바로 ‘이지 크리에이션(Easy Creation)’을 테마로 촬영과 편집에 특화된 카메라 기능을 구현했기 때문인데요. 다재다능한 카메라 기능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LG 벨벳! 어떻게 개발됐을까요? 1인 크리에이터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골라 모은듯한LG 벨벳, 그 중 카메라는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개발자들에게 직접 들어봤습니다.

벨벳 ‘이지 크리에이션 카메라’의 시작은?

야외에서 LG 벨벳 사용중인 모습

SNS에서 핫한 영상들을 보면 스마트폰으로 찍은 브이로그나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과거 스마트폰 카메라의 역할이 이미지 촬영에 불가했다면, 이젠 영상 제작의 시작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LG 벨벳 개발자들은 이런 트렌드 맞춰 카메라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LG 벨벳 이지 크리에이션 카메라 기능 사용하는 모습

‘이지 크리에이션 카메라’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영상을 촬영하고, PC로 따로 편집하지 않아도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게 특징입니다. 움직임이 많은 야외 활동에서도 촬영자의 흔들림을 잡아주는 스테디 캠 기능이 있어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하고요. 퀵비디오 에디터를 이용해 컷 편집은 물론, 제목 삽입이나 영상 보정 등 다양한 효과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죠.

LG 벨벳 타임랩스 기능 사용하는 모습

특히, 타임랩스(Time Lapse) 기능이 있어 차별화된 편집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촬영 중 원하는 배속으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단순히 빠르게만 지나가는 영상이 아니라 일반 재생도 중간에 넣어 극적인 연출이 가능한데요. 특별한 편집 기술이 없어도 버튼만 움직이면 누구나 자기만의 특별한 영상을 만들 수 있죠.

인물 효과를 사용해 사진 촬영한 모습

LG 벨벳은 사진을 촬영할 때도 재미있는 연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카툰, 스케치 효과로 마치 내가 만화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누가 아직도 ‘손떨방’ 찾나, LG 벨벳이 OIS 없이도 떨지 않는 이유는?

LG 벨벳 카메라의 EIS 기능

LG 벨벳에는 EIS(전자식 손 떨림 방지) 기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LG 벨벳이 웬만한 캠코더보다 좋게 느껴지는 것도 EIS 기술이 있기 때문이죠. 이런 LG 벨벳에도 아쉬운 점이 하나 있습니다. 흔히 ‘손떨방’이라고 불리는 OIS(광학식 손 떨림 방지)가 탑재되지 않았다는 겁니다.

참고로 OIS는 흔들림 없는 이미지 촬영을 할 때 유용한 스펙이고, EIS는 동영상 촬영을 할 때 흔들림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LG 벨벳으로 촬영한 실제 이미지(1/887초, F1.8, ISO 50)l LG 벨벳으로 촬영한 실제 이미지(1/887초, F1.8, ISO 50)

일반적으로 OIS가 미탑재된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경우 삼각대가 없으면 이미지가 흔들릴 경우가 많습니다. LG 벨벳은 어떨까요? 찍은 사진을 보면 이미지 결과물이 또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 이유를 LG 벨벳 개발자와 미팅을 하며 알 수 있었습니다.

LG 벨벳 카메라 앨범

비밀은 바로 쿼드비닝센서의 고감도 성능 덕분입니다. 기존 V50의 센서 크기가 1.4um에 반해 LG 벨벳은 1.6um으로 수광량을 늘려 OIS가 없어도 좋은 사진을 담을 수 있게 된 것이죠. 물론, 저조도 환경인 야간에서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LG 벨벳 나이트 뷰 모드로 피사체를 프리뷰한 모습을 촬영한 이미지l LG 벨벳 나이트 뷰 모드로 피사체를 프리뷰한 모습을 촬영한 이미지

기본적으로 LG 벨벳은 멀티 프레임 이미지 퓨전 프로세싱(Multi-Frame Image Fusion Processing)을 기반으로 촬영합니다. 카메라 셔터를 한번 눌렀을 때 메모리에는 여러 장의 이미지를 저장하고 부분마다 선별된 이미지를 합성해 1장의 선명한 사진으로 만들어내는 이미지 처리 기술인데요. 야간 촬영에서도 아름다운 야경과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LG 벨벳으로 동영상 촬영하는 모습

LG 벨벳은 심플해지고 영리해진 스마트폰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가 주를 이루는 요즘, 영상 제작 특화폰이라고 할 만큼 유튜버나 1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는데요. 스마트폰 카메라 본연의 역할인 사진 퀄리티 역시 놓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만족스럽습니다. 1인 크리에이터 전성시대에 ‘이지 크리에이션 카메라’로 활용성 높은 기능을 제시한 LG 벨벳! 영상 제작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LG 벨벳을 사용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