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80 960시간의 반려식물 촬영 비하인드

2022-06-28 LG전자
라엘 비하인드 이미지

안녕하세요 라엘지기입니다. 어제 저는 조금(많이) 설레 잠을 못 잤습니다! 이유는… (두구두구) 매월 마지막 주마다 찾아오는 ‘라엘 비하인드’가 바로 오늘! 첫 스타트를 끊기 때문이죠!

‘라엘 비하인드’는 LG전자 소셜매거진 LiVE LG를 만들어가는 LG전자 소셜홍보팀 팀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뉴스레터랍니다.

최근 라엘에 올라온 히어로 콘텐츠들, 어떻게 제작됐을까요? 본편에 담지 못했던 준비 과정과 팀원들의 쓰라린 감정 등 흥미로운 이야기를 한가득 담았어요.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그럼 힘차게 시작해 볼까요? Let’s Go

나의 사내 반려식물생활 촬영기

나의 사내 반려식물생활 촬영기
(feat.LG 틔운 미니)

(초짜 PD) 올해 초 LG 틔운 미니가 출시되면서 까를로스 선임이 ‘한번 LG 틔운미니 타임랩스를 찍어보는 게 어때?’ 아이디어를 주셨습니다. 저도 학생 때 타임랩스를 찍어본 경험이 있는데요. 우리가 살면서 쉽게 볼 수 없는 순간을 담은 타임랩스 특유의 아름다움이 기억을 스쳤죠. 한번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콘텐츠를 기획한 건 지난 2월 중순쯤이었습니다. 본 촬영 전까지 어떤 장소에서 어떻게 찍을 것인지, 또한 틔운 미니로 어떤 식물을 키울 것인지 등을 고민하고(메리골드, 너로 정했다!) 여러 번의 리허설을 거쳤습니다. 아무래도 고정된 장소에서 움직이지 않고 쭉 촬영해야 하는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했죠.


최종적으로 LG트윈타워 안 소셜홍보팀 자리 바로 앞 창문에서 찍기로 했습니다. LG 틔운 미니를 두고, 암막 커튼과 카메라를 설치했습니다. 이후 40일간 출근하자마자 카메라를 확인하고, 메리골드에 물과 영양제를 주고, 잎을 솎아주고를 반복했죠.

40일간-무려 960시간!-의 촬영 기간에 정말 많은 일들이 일어났던 것 같습니다. 한창 메리골드가 성장하고 있을 때 제가 코로나에 걸려 1주간 자리를 비우고, 개인 사정으로 또 1주간 자리를 비우게 됐죠. 그외 다른 촬영 일정 때문에 메리골드를 챙기지 못할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도 팀원들이 저 대신 물과 영양제도 주고 영상 백업도 해주신 덕에, 메리골드가 쑥쑥 자라는 모습을 멈춤 없이 무사히 담을 수 있었습니다.


참, 영상 01:55 부근에서 딱 1초 나오는 장면이 있어요.(눈치채셨나요?) 메리골드가 막 개화를 앞둔 시점, 주말에 온도가 급격하게 높아지는 바람에(물이 다 마름)… 메리골드가 팍 시들었던 때가 있습니다. 월요일 아침 출근하자마자 축 쳐져있는 메리골드를 보고 정말… 심장이 쿵! 하고 떨어졌는데요. 다행히 물을 주니 메리골드가 다시 생기가 돌더라고요.

평소 우리가 인식 못하고 놓치고 있는 것들을 영상으로 포착해 보여줄 수 있는 기회였죠. 앞으로도 더 재미있고 완벽한 영상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시니어 가전 매뉴얼' 출연 틱톡 스타,
이찬재&안경자 부부

‘시니어 가전 매뉴얼’ 출연 틱톡 스타,
이찬재&안경자 부부 만나보니

(랑해 선임) 지난 4월, LG전자 유튜브에 화제의 영상이 올라왔어요. 바로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퓨리케어 에어로타워 튜토리얼인데요. 에어로타워를 처음 사용하는 어르신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제품과 기능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영상 숏폼 버전은 여기서 보실 수 있어요.

영상 발행을 앞두고, 우리는 영상 주인공이 틱톡 240만 팔로워를 보유한 시니어 인플루언서 이찬재&안경자 부부라는 소식을 접하게 됐죠. 와우! SNS와 온라인 기사로만 봤던 유명 스타가 LG전자 영상에 출연했다니! 그렇다면 이번 영상 찍으면서 어떠셨을까? 시니어 고객으로써 가전제품에 대해 말씀해주실 독특한 인사이트가 있을까? 노부부 인플루언서의 생생한 목소리를 독자 여러분께 전해 드리고자 랑해 선임이 출동했답니다!

그렇게 이찬재&안경자 부부를 지난 5월 말 부천 근처 스튜디오에서 뵙게 되었습니다. 따님과 함께 스튜디오에 방문하신 두 분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시종일관 따뜻하고 구수한 목소리로 임해주셨답니다. 말씀을 들어보니 액티브 시니어로서 인생의 황혼기를 정말 멋지게 보내고 계셨어요.

국어 교사셨던 안경자 할머니는 80 가까운 연세에도 고등학생 손자들의 학교 시험 준비도 챙겨주고 계세요. 요즘 교과서에 나오는 새로운 문학을 접하는 일이 즐겁다고 합니다. 순간 제 눈에 안경자 할머니의 핸드폰 화면이 스쳤습니다. 요즘 MZ사이에 유행하는 단어를 메모해놓은 사전이였죠. ‘꾸안꾸’, ‘넘사벽’에서 ‘라떼’까지… 젊은이들의 줄임말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계신다 합니다. 와, 성공하는 사람은 항상 연구하는구나. 소셜 콘텐츠 담당자인 저도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후기 M세대지만 Z세대 신조어는 늘 어려워요~)

이찬재 할아버지도 브라질의 세대 문화를 말씀해주셨어요. 브라질은 시니어와 젊은이들이 친구처럼 지낸다고 합니다. 패션도 비슷하고, 오래 전부터 장유유서보다는 어린이와 여성을 우선하는 문화를 갖고 있다고 해요. 이찬재 할아버지와 안경자 할머니 역시 요즘 젊은이들의 변화된 가치관을 이해하고 지지하시더라고요.

이찬재 할아버지는 스튜디오에서 그림을 그리는 장면도 시연해주셨어요. 인스타에서 봤던 작품들의 작업과정을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죠. +_+ 그림은 ‘시니어 가전 매뉴얼’ 영상 마지막에 나오는 분리수거장 그림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붓터치에서 사인으로 마무리하는 장면까지 움짤 GIF로 감성있게 인터뷰 본문에 담았답니다.

가장 중요한 것, 가전 이야기가 남았네요. 젊은 세대에게 익숙한 첨단 기능이나 개념은 이찬재/안경자 부부에게조차 쉽지 않았습니다. 실제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듣게되니 전자 기업이 당면한 과제가 더 와닿더라고요.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 본문을 확인하세요.

100세 시대, ‘시니어 가전 매뉴얼 영상’을 시작으로 시니어 고객을 위한 콘텐츠 개발이 계속 이어져야겠구나 생각됐어요. 모두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고민하는 LG전자, 앞으로도 새로운 소식을 소셜홍보팀이 맛깔나게 전해드릴게요.

수어로 재탄생한 가전 용어, 그 과정을 담다

수어로 재탄생한 가전 용어,
그 과정을 담다

(까를로스 선임) 아이디어가 넘치는 MBTI 소유자인 저는 LG전자의 ESG활동을 어떻게 흥미롭고 재미있게 전할지 항상 고민합니다. LG전자에선 여러 팀이 서로 협업하며 ESG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ESG 프로젝트 결과물 위주로 독자 여러분께 전했다면, 이번엔 준비과정 중 스토리도 소개드리고 싶더라고요. 제 아이디어를 담당자들에 제안드렸고, 모두 찬성했습니다.

여러분이 아셔야 할 뜻밖의 사실. 우리에겐 당연한 ‘세탁기’, ‘건조기’, ‘스타일러’ 같은 단어가 수어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심지어 한글 매뉴얼도 농아인들에게는 제2외국어처럼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H&A본부 고객가치혁신실에서 서울시농아인협회와 함께 야심차게 준비한 것이 ‘가전 수어 매뉴얼’ 영상입니다. 기존에 수어로는 존재하지 않았던 LG가전 제품들의 이름과 기능, 코스명 등을 새롭게 정립했고, 농아인이 영상에 직접 출연하여 수어로 제품 사용법을 소개하죠. 이를 통해 정말 많은 가전 용어들이 새롭게 수어로 만들어졌어요.

수어 프로젝트 Vlog 영상 기획에 들어갔을 때, 실제 담당부서와 서울시농아인협회도 가전 수어 매뉴얼 영상 촬영을 위한 기획, 검토 논의중인 단계였어요. 저는 수어 매뉴얼 영상 구성안 검토회의 → 수어 매뉴얼 영상 촬영 → 농아인 가전제품 사용성 테스트 등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담당부서의 실제 업무들을 담고자 각 현장마다 따라가 활동 내용들을 영상으로 빠짐없이 담았죠.

초기 촬영 기획단계에서 걱정했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인터뷰나 활동내용이 어색하게 담기진 않을까?’ 했죠. 다행히 영상의 주인공 박세라 선임과 서울시농아인협회 담당자, 서울수어전문교육원 소속 농인 출연자들 모두, 활동 목적과 자신의 생각들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진정성을 듬뿍 담아 말씀해주셨죠. 저는 그저 잘 담아내기만 하면 됐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즐겁고 의미있는 팀워크가 계속 이루어지면 좋겠더라고요.

이번 영상엔 농아인의 세탁기/건조기 접근성 개선을 위한 활동이 언급됩니다. 해당 활동은 현재 진행중! LG전자는 그 외에도 다양한 LG 가전제품들을 장애인 고객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품 뿐만 아니라 서비스도 누구나 이용하실 수 있게 수어상담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련 영상도 Don’t Miss it!

▶[스낵뉴스] 점자스티커 한장이 가져오는 차이
▶[인터뷰] 세상에 이런 가전상담서비스가? 수어상담서비스 직무소개
▶[영상] 소리가 없는 영상?! 수어상담서비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