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 인공지능 기술 #AI랑 산다

2020-09-24 LG전자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더 나은 삶’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우리 삶에 깊숙이 자리 잡은 인공지능(AI)은 수많은 발전단계를 거쳐 지금의 모습을 갖췄습니다.

인공지능이라고 하면 로봇 비서처럼 먼 미래의 일이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겠지만, 사실은 우리가 매일 접하는 기술로 일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AI랑 산다’ 시리즈에서는 우리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LG전자는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좀 더 쉽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AI랑 산다 #1] 인공지능 역사로 알아보는 핵쉬운 용어사전


어느덧 우리 삶에 들어온 인공지능, 우리는 알게 모르게 인공지능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뜻을 알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요.
인.알.못(인공지능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쉽게 배워보는 인공지능의 발전단계와 관련 용어, 지금 함께 만나볼까요?

AI랑 산다 #1 핵쉬운 용어사전


02 [AI랑 산다 #2]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을 안다고? 인공지능이 제시하는 ‘더 나은 삶’

여러분은 인공지능을 경험해 본 적이 있나요?

혹시 아이언맨의 ‘자비스’나 이세돌과 대국한 ‘알파고’처럼 특정 사람들만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나요? 현대 사회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지만, 실제로 인공지능을 경험해 봤냐는 질문에는 쉽게 답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우리 일상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인공지능 발전 단계를 함께 알아볼까요?

AI랑 산다 #2 인공지능이 제시하는 ‘더 나은 삶’


03 [AI랑 산다 #3] 행복을 찾아주는 파랑새, 인공지능 플랫폼 ‘LG ThinQ’

‘인공지능’하면 여러분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앞서 시리즈를 읽으셨다면 주차장 차량 인식기, 스마트폰 음성 인식 등 현재 우리 일상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인공지능을 떠올릴 텐데요.

LG전자 인공지능 플랫폼 ‘LG ThinQ’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LG전자 미래기술센터 인공지능 연구소를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AI랑 산다 #3 인공지능 플랫폼 ‘LG ThinQ’


04 [AI랑 산다 #4] LG 인공지능 전문가에게 듣는 ‘음성지능 기술’의 모든 것

LG전자 가전기기에 ‘음성지능 기술’이 더해지면서 제품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기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요즘은 “TV켜줘”로 제품의 전원을 켜고 “좋은 아침” 한 마디로 주변 가전기기들을 한 번에 제어합니다. 가전 제품이 내 목소리를 알아듣고 동작하거나 주변 환경을 파악해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기도 하죠.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더 나은 삶’을 위해 발전하고 있는 LG전자의 인공지능 가전들을 만나보시죠.

AI랑 산다 #4 ‘음성지능 기술’의 모든 것


05 [AI랑 산다 #5] LG 인공지능 영상지능 연구담당 ‘조셉 림’을 만나다

‘음성지능’은 일상에서의 활용이 익숙한데 혹시 ‘영상지능’에 대해서 들어 보신 적 있나요?

대다수의 사람들이 ‘영상지능’에 대해서는 다소 생소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일상에서 다양한 영상지능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인공지능분야 차세대 리더인 미국 USC(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컴퓨터공학부 교수이자 LG전자 인공지능연구소의 영상지능 연구 담당인 조셉 림 상무를 만나 ‘영상지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AI랑 산다 #5 영상지능 연구담당 ‘조셉 림’을 만나다


06 [AI랑 산다 #6] 상상 그 이상, 인공지능이 가져올 더 편리한 미래 삶

‘인공지능’이라고 하면 현재보다 미래가 더 기대되는 기술이어서 인지 역사가 그리 길지 않은 것처럼 느껴지지만, 인공지능은 1950년대부터 초기 연구가 시작되었을 정도로 역사가 깊습니다.

차근차근 진화하며 우리의 삶에 점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를 LG전자 인공지능연구소의 전혜정 연구위원님을 만나 들어봤습니다.

앞으로 LG전자의 인공지능 기술로 만들어 나갈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삶이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다가올 미래의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AI랑 산다 #6 인공지능이 가져올 편리한 삶


테마별 시리즈 보기

한 눈에 보는 LG 로봇
LG 인공지능의 모든 것
IFA 2020 프레스 컨퍼런스 온라인 생중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