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 식기세척기 인사이드 #4 설거지 스트레스 안녕! 우리 집에 딱 맞는 용량 추천

2020-08-19 LG전자
LG DIOS 식기세척기

코로나19와 가정간편식 확대의 영향으로 집에서 음식을 조리하는 ‘홈쿡’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식기세척기’도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식기세척기를 구입하려고 하면 고민되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특히, 식기세척기 용량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6인용, 12인용 등 식기세척기 용량의 기준과,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알맞은 식기세척기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식기세척기 인사이드 #1 – 설거지옥 탈출 위한 필수가전
● 식기세척기 인사이드 #2 – 편리하고 위생적인 찐꿀팁
● 식기세척기 인사이드 #3 – 여름철 위생적인 식기세척기 건조 꿀팁 by 연구원 피셜
● 식기세척기 인사이드 #5 – 알쏭달쏭 궁금증 해결(feat. LG 연구원)

[자가 진단] 우리 집에 필요한 식기세척기는?

먼저 나에게 식기세척기가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어떤 식기세척기가 필요한지 간단한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볼까요?

설거지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위 자가 진단 테스트 결과, 3개 이상에 해당되면 ‘설거지에 귀찮음을 느끼는 사람’으로 식기세척기가 필요한 사람입니다. 4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설거지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으로 다량의 식기를 한번에 세척하기 위해 12인용 식기세척기가 필요한 라이프 스타일 보유자입니다.

우리 집에 딱 맞는 식기세척기 용량은?

우리집에 딱 맞는 식기세척기 용량, 4인용부터 14인용 이상으로 그릇, 물컵 등 수량 표
지식경제부고시 제2010-124호 효율 관리 기자재의 운영에 관한 규정
출처: 지식경제부고시 제2010-124호 효율 관리 기자재의 운영에 관한 규정

식기세척기의 용량은 ‘한 끼 식사 시 사용되는 평균 식기 사용량’을 기준으로 정합니다.

몇 인분의 식기를 수납할 수 있는지에 따라 용량을 6인용, 12인용 등으로 나누는데, 예를 들어 12인용은 4인 가족이 3끼에서 사용한 식기의 평균 개수를 의미합니다. 6인용 식기세척기가 6인 가구의 가전, 12인용 식기세척기가 12인 가구를 위한 가전이 아닌 거죠.

요약하면 6인용은 1~2인 가구, 12인용은 3~4인 이상의 가구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1~2인 가구지만 평소 사용하는 조리 도구의 크기나 개수에 따라 12인용이 더 적합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1회 설거지하는 식기 양
출처: 부산대학교 감각과학연구실, LG 손 설거지 행동 연구 산학 결과

하루 삼시 세끼를 가족 구성원 기준으로 고려해,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식기세척기를 찾아보세요!

※ 여기서 잠깐!
프라이팬이나 냄비, 도마 등 조리도구는 용량을 표기할 때 포함되지 않습니다.식사할 때 사용하는 식기 이외에, 평소 몇 개의 조리도구를 사용하는지 체크해보세요.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알맞은 식기세척기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6인용 VS 12인용, 식기세척기 실제 용량 비교

6인용, 12인용 식기세척기

식기세척기를 오래 전부터 써온 살림 고수들은 6인용 식기세척기는 ‘설거지를 도와주는 식기세척기’, 12인용 식기세척기는 ‘설거지를 다해주는 식기세척기’로 표현하곤 합니다.

이 두 식기세척기의 용량을 한번 비교해볼까요?

용량 비교를 위해 임의로 선정한 2인분 양의 식기
용량 비교를 위해 임의로 선정한 2인분 양의 식기

비교를 위해 임의로 2인분의 식기를 준비했습니다.

① 6인용 식기세척기

6인용 식기세척기에 2인분 양의 식기를 수납한 모습
6인용 식기세척기에 2인분 양의 식기를 수납한 모습
6인용 식기세척기에 수납하지 못한 식기 모습
6인용 식기세척기에 수납하지 못한 식기 모습

6인용 식기세척기에 2인분 양의 식기를 수납한 결과, 냄비를 포함한 몇 가지의 식기와 조리도구는 수납이 어렵습니다.

② 12인용 식기세척기

12인용 식기세척기에 2인분 양의 식기를 수납한 모습
12인용 식기세척기에 2인분 양의 식기를 수납한 모습

12인용 식기세척기에 6인용과 똑같이 식기를 수납한 결과입니다. 6인용이 일부 식기를 수납하지 못한 것과 반대로 여유롭게 수납이 가능합니다.

3인 이상의 가구라면 수납할 식기의 양이 더 많습니다. 그릇, 수저 외에 조리 도구 및 냄비, 팬까지 생각한다면 12인용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는 게 조금 더 여유로운 세척이 가능합니다.

유튜버 ‘꽁주부’님의 영상에서 조금 더 자세한 비교가 가능합니다.

식기세척기의 오해 바로잡기!

다양한 주방 가전제품이 자동화, 다양화, 세분화되는 추세에 반해, 설거지는 아직까지 손 설거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식기세척기는 ‘세척이 잘되지 않는다’, ‘손 설거지가 더 빠르다’, ‘물과 전기를 많이 사용한다’ 등 다양한 오해 때문입니다. 이런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LG전자는 부산대학교 감각과학연구실 이지현 교수팀과 함께 ‘식기세척기와 손 설거지 비교 행동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음식물로 오염된 식기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식기세척기의 세척력이 손 설거지보다 약 26% 더 뛰어난 결과를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식기세척기가 사용한 물은 손 설거지의 10% 수준에 불과했고, 세제 사용량도 손 설거지의 절반 수준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손 설거지는 하루 평균 40분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식기세척기는 애벌 세척 기준 약 5-10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지금까지 식기세척기의 용량 선택 방법과 오해에 대한 진실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식기세척기 사용을 위해 꼼꼼히 비교해보고 LG DIOS 식기세척기와 함께 설거지옥에서 탈출하세요! 😊

▶ 매장 상담 신청을 통해 다양한 LG전자 제품을 가까운 LG전자 베스트샵에서 만나보세요! 매장상담 신청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