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 식기세척기 인사이드 #2 편리하고 위생적인 사용꿀팁

2020-05-21 LG전자

우리의 일상을 편하게 바꿔준 ‘식기세척기’! 평소 몇 가지 관리해도 새 것처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식기세척기를 잘 사용하는 방법과 냄새 해결 팁을 소개합니다.
식기세척기를 써야 하는 이유와 물 얼룩 방지 꿀팁이 궁금하다면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 식기세척기 인사이드 #1 – 설거지옥 탈출 위한 필수가전
● 식기세척기 인사이드 #3 – 여름철 식기세척기 건조 꿀팁 by 연구원 피셜
● 식기세척기 인사이드 #4 – 설거지 스트레스 안녕! 우리 집에 딱 맞는 용량 추천
● 식기세척기 인사이드 #5 – 알쏭달쏭 궁금증 해결(feat. LG 연구원)

LG디오스 식기세척기’의 편리한 기능

LG 디오스 식기세척기는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스마트 선반 시스템, 자동 문 열림 건조, 그리고 인공지능기술이 적용된 LG ThinQ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스마트 선반 시스템

스마트선반시스템 - 차례대로 다용도선반, 3단 높이 조절, 맞춤 접시꽂이
스마트선반시스템 – 차례대로 다용도선반, 3단 높이 조절, 맞춤 접시꽂이

다용도 선반 : 수저, 국자, 작은 컵 등 자유롭게 적재가 가능합니다.
3단 높이 조절 : 3단까지 높이를 조절해 높은 용기도 한 번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맞춤 접시꽂이 : 용도에 맞게 적용해 접시와 냄비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자동 문 열림 건조

② 자동 문 열림 건조

세척 완료 후 안전한 온도가 되면 자동으로 문이 열립니다. 열린 문으로 수증기가 배출되고, 외부공기가 유입되며 자연건조가 시작됩니다.
※ 세척 종료 (자동 문 열림) 후 자연건조 시간 필요함 (약 1-2시간)
※ 세척 종료 후, 특정 부위에는 물기가 남아 있을 수 있음 (예. 다용도선반, 그릇 및 컵의 굽 등)
※ 플라스틱의 경우 재질 특성상 물기가 남아 있을 수 있음
※ 고온건조 옵션을 선택하고 헹굼/건조 보조제(린스) 사용 시 건조 성능이 향상됨
※ 자동 문 열림의 경우 소비자 안전을 위해 일정한 온도 이하에서만 자동으로 문이 열리며 실 사용 환경에 따라 문 열림 시간이 타이머와 상이할 수 있음

스마트 기능(Wi-Fi) 탑재

식기세척기에는 스마트 기능인 LG ThinQ*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LG ThinQ가 연동된 스마트폰으로 세척 현황과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고, 제품에 문제가 생겨도 신속하게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 LG ThinQ : LG만의 인공지능기술을 적용, 고객의 사용습관과 생활패턴을 스스로 학습하여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전관리 앱

스마트 기능인 LG ThinQ*를 연동할 수 있는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다운로드 코스 : 식기세척기에 원하는 코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코스는 한 번에 1개의 코스만 저장 가능함
통살균 코치 :
청소 주기를 알려줘 청결한 식기세척기를 유지하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스마트 진단 :
제품 사용 패턴에 따른 올바른 사용 방법 및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해결 방법을 안내합니다.
설정 :
다양한 세척 옵션을 설정해 식기세척기를 사용자에게 최적화 합니다.

다음은 식기세척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냄새 예방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식기세척기의 냄새 종류부터 살펴볼까요?

식기세척기에서 나는 냄새 종류

식기세척기 냄새 – 타는 듯한 냄새

아스콘을 사용하지 않는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설치 이미지
아스콘을 사용하지 않는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

식기세척기의 차음재로 아스콘*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식기세척기 내에서 아스콘과 열이 마찰하게 되고, 아스팔트 타는 듯한 냄새가 날 수 있는데요. LG전자 식기세척기 (DFB**.AKOR 시리즈)는 아스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차음재*로 차 시트, 아기용 매트에 적용한 E.V.A*와 흡음재*로 명품 차에 적용하는 노이즈라이트(NOISELITE)*라는 흡수 패드를 사용합니다.

최초 제품 운전 시, 식기세척기의 고무 부품으로부터 고무 냄새가 날 수는 있으나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연히 사라집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창문을 열고 환기하는 횟수가 적어 냄새가 더 느껴질 수 있습니다. 빠르고 효과적인 냄새 제거를 위해 환기를 자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아스콘 : 아스팔트 혼합물로 주로 도로 포장에 사용되는 건설 자재
* 차음재 : 소리 에너지를 반사 또는 흡수함으로써 소리의 전달을 막는 재료
* E.V.A : 에틸렌 비닐 아세테이트
* 흡음재 : 소리의 에너지를 흡수하는 재료
* 노이즈라이트(NOISELITE) : 명품차에 적용되고 있는 소음 흡수 패드 소재

식기세척기 냄새 – 비린 냄새 / 쾌쾌한 냄새

식기세척기 사용 시, 비리거나 쾌쾌한 냄새가 난다면 어패류, 간유, 젤라틴, 치즈, 계란 등에 함유된 트리메틸아민 성분이 원인일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생선, 달걀, 치즈 등의 요리에서 발생하는 염기성 성분이며, 세제가 이를 중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식기세척기에 비리거나 쾌쾌한 냄새가 지속된다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세제 혹은 린스를 바꿔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세제마다 성분 차이가 있어, 구매평을 충분히 보고 ‘세척력’이 좋고 ‘냄새’ 문제가 없는 세제를 구입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식기세척기 냄새 – 하수구 냄새

식기세척기는 기본적으로 하수구의 물이 역류가 되지 않도록 설계합니다. 하수구 냄새가 난다면 설치를 다시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호스 연결부나 U-Trap* 등이 제대로 설치 되었는지, 설치를 받았던 해당 설치 기사나 지점에 확인해주세요.
* U-Trap : 환경 공공 하수관에서 올라오는 부패 가스를 막기 위하여 배수 주관이 끝나는 부분에 덧붙인 ‘U’ 자 모양의 트랩

식기세척기 냄새 예방 관리 팁

식기세척기의 냄새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식기세척기 냄새 관리 팁 – 애벌세척

애벌세척이 필요한 경우

식기세척기에 식기를 넣기 전에는 큰 음식물은 제거하고 눌어붙은 음식물은 물에 불려야 합니다. 음식물 잔해에 있는 단백질, 박테리아, 효소가 산화 등으로 냄새 유발 화합물들을 생성하면서 악취나 비린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달걀, 생선 요리 후 그대로 식기를 수납하면 냄새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애벌세척 후 식기 수납해야 합니다.

식기세척기 냄새 관리 팁 – 겹치지 않도록 수납

식기세척기 그릇 수납 방법

식기가 겹칠 경우, 세척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든 식기에 물이 고루 닿아 원활한 세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식기 간 적당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식기세척기 냄새 관리 팁 – ③ 필터 청소

필터를 청소하지 않아 냄새가 나는 식기세척기 가상 이미지
식기세척기 사용 후 필터를 청소하지 않고 하루 이상 방치할 경우 내부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내부 필터는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세요. 악취 발생과 각종 고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칫솔로 식기세척기 필터를 청소하는 모습

식기세척기 잘 사용하는 법, 마지막으로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관리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식기세척기 관리 팁

식기세척기 관리 팁 – ① 전용 린스 사용

식기세척기 전용 린스 제품

식기세척기를 세척할 때, 전용 린스를 사용해 주세요. 헹굼/건조 보조제인 린스는 물의 표면장력을 낮춰 식기에 묻은 물을 빠르게 증발시켜 식기에 남은 물 얼룩을 최소화하고 건조 성능까지 높여주죠.

린스 사용과 더불어 ‘고온 건조’ 옵션을 추가하면 건조 상태가 더욱 좋아집니다.

식기세척기 관리 팁 – ② 세척조 청소하기(통살균)

식기세척기 패널의 고온건조 표시

식기세척기의 통살균 코스를 활용해 제품 내부를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제품 내부를 비운 뒤, 세제 투입구에 구연산을 가득 채워주세요. 상단 식기 바구니 중앙에 식초 200 ~ 300ml를 담은 그릇을 놓아주셔도 됩니다. 제품을 켜신 뒤, 강력 버튼을 3초간 눌러 통살균/스팀 통살균 코스를 선택 후 동작시켜주세요.
※ 린스통에 식초를 넣지 말 것. 린스통이 부식되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관리 팁 – ③ 케어솔루션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케어솔루션 그래픽 이미지

LG 디오스 식기세척기는 LG전자 케어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음식물 거름망 무상 교체 : 방문 시마다 거름망 무상 교체
– 연수장치 성능관리 :
정제소금을 보충하여 연수장치 성능 관리
※ 염화나트륨 99% 이상 정제 소금 사용
– 토탈 클리닝 서비스 :
제품 외부와 관리하기 힘든 음식물 거름망 장착부, 세척날개 노즐부, 세제 투입구, 바스켓 전반까지 세척
– 무상 철거 및 재설치 서비스 :
제품 이전 시 LG 전문 기사를 통한 철거 및 재설치 서비스 무상 제공

※ 계약 기간 내 1회 한정
※ 제품 설치 환경에 따라 추가요금 발생 가능
※ 철거 및 설치 비용에 한함(운송비 제외)

식기세척기의 편리한 기능들과 냄새 방지 팁, 평소 관리 팁까지!
식기세척기 잘 사용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위생적이고 편리한 식기세척기 사용을 위해 꼭 기억해 주세요!

LG전자는 고객에게 편리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술과 편리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LG전자 베스트샵 배너 이미지

▶ 매장 상담 신청을 통해 다양한 LG전자 제품을 가까운 LG전자 베스트샵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