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신호 없음’이 뜰 땐? 당황하지 말고 이렇게 해보세요!

2020-02-27 박정인 책임

TV를 켰는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 적 있나요?

프로그램 시각에 맞춰 TV를 켰는데 ‘신호 없음’이 떠서 우왕좌왕하게 되는 경험, 한 번쯤은 있을 텐데요. 오늘은 TV를 보며 휴식을 취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TV 전원을 켰을 때 ‘신호 없음’이 뜨는 이유를 확인하고 조치하는 방법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TV 시청은 소중하니까요!

TV 전원을 켰을 때 '신호 없음'이 노출되는 모습 2

TV에 입력된 영상 신호가 없을 경우, ‘신호 없음’ 안내 문구와 함께 배경 이미지가 뜨게 됩니다. 물론 TV 모델 및 설정 상태에 따라 그림 표시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신호 없음’이 뜨는 이유를 확인하려면 먼저 우리 집 TV가 공청 안테나 혹은 유선 안테나를 사용하는지, 아니면 셋톱박스 등과 같은 외부 기기를 이용하는지 알아야 하는데요.

이용 방법에 따라 ‘신호 없음’이 발생하는 이유와 조치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공청 안테나 또는 유선 안테나를 이용하는 TV

공청 안테나 또는 유선 안테나를 이용하는 경우, TV에서 ‘신호 없음’이 뜬다면 보통 세 가지의 경우입니다.

– TV 외부 입력 목록에서 입력 모드 선택이 잘못되었을 경우

– TV 안테나/케이블 단자 또는 벽면 안테나 단자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지 않았을 경우

– TV 안테나/케이블 단자 연결은 정상이지만 방송 신호가 없거나 미약하게 들어올 경우

이런 경우 간단하게 조치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하나, TV 입력 모드 체크하기

TV화면이 '신호 없음'이 노출 될시 조치 방법 이미지 1

둘, 자동채널과 수동채널로 체크하기

TV로 들어오는 방송 신호를 검색해서 채널을 저장해주는 자동 채널 기능을 통해 조치할 수 있습니다.

TV화면이 '신호 없음'이 노출 될시 조치 방법 이미지 2

또한 수동 채널 기능을 통해 수동으로 채널을 검색하고 저장해 디지털 신호 세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화면이 '신호 없음'이 노출 될시 조치 방법 이미지 3

* 시청 환경에 따라 안테나를 직접 수신하는 경우 안테나 DTV를 선택하고, 아파트 내 장비를 거쳐 들어오는 경우에는 케이블 DTV를 선택하면 신호 세기 및 품질을 확인할 수 있어요!

셋, 신호 점검하기

앞에서 알려드린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신호 점검이 필요합니다. 아파트 공청 안테나 시설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아파트 관리 사무실을 통해, 유선 방송사 케이블을 연결하여 이용하는 경우라면 가입하신 유선 방송사에 확인해 주세요.

외부 기기를 이용하는 TV

셋톱박스, PC, 블루레아나 게임기 등과 같은 외부 기기로 이용 시 ‘신호 없음’이 뜨는 건 보통 두 가지 경우입니다.

– TV와 연결된 외부 기기 장치의 전원이 꺼져있는 경우

– TV와 연결된 외부 기기의 연결 상태가 정상이지 않은 경우

이런 경우, 세 가지 방법으로 바로 조치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 TV 입력 모드 체크하기

둘, 셋톱 박스 체크하기

외부 기기로 이용 시 '신호 없음'이 노출 될 때 조치 방법 이미지 2

셋, 신호 점검하기

위 방법대로 해봐도 ‘신호 없음’ 표시가 계속 나타난다면, 셋톱 박스 기기의 상태나 신호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가입한 지역 유선 방송사나 통신사 고객 센터에 증상에 대해서 문의해주세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방법이면 ‘신호 없음’ 문구에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겠죠? 앞으로 TV를 보며 더욱 여유 있는 휴식을 즐겨보세요!

LG전자 베스트샵 배너 이미지

▶ 매장 상담 신청을 통해 다양한 LG전자 제품을 가까운 LG전자 베스트샵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