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공기청정기 A to Z

2019-06-27 LG전자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여러분은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무엇인가요?
미세먼지로 인해 숨쉬기 힘든 나날이 이어지면서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하는 게 습관이 된 분들이 많은데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면 외출을 자제하기도 합니다.

미세먼지로 가득한 대한민국

물론 집에만 있는다고 해서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건 아닙니다. 많은 분이 공기청정기를 집에 들이는 이유죠.
그럼 공기청정기만 있으면 안전한 걸까요? 공기청정기를 어떻게 써야 효과적일까요? 많은 분이 궁금해할 내용인데요.
오늘은 미세먼지를 잡고 우리 건강을 지켜줄 필수 가전! 공기청정기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기청정기 속속들이 파헤치기

Q. 공기청정기 내 다양한 필터들의 역할은?

공기청정기에는 일반적으로 극세 필터, 초미세먼지 필터, 탈취 필터 등이 탑재돼 있는데요.
먼저 극세 필터는 큰 먼지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초미세먼지 필터의 수명이 연장되도록 돕기도 하죠.
초미세먼지 필터는 초미세먼지와 황사를 제거하는 기본 기능부터 진드기 사체, 동물 털, 꽃가루와 담배 연기(입자)까지 제거해줍니다. 실내 공기 중에 떠다니는 세균에 대한 항균작용도 함께 수행하고요.
탈취필터는 일상생활 중 발생하는 생활 냄새부터 새집증후군이나 스모그 원인 물질을 제거해줍니다.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에 적용된 ‘6단계 토탈 케어 플러스’

l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에 적용된 ‘6단계 토탈 케어 플러스’

필터는 강력하면 강력할수록 더 좋은데요.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는 초미세먼지 필터가 기존보다 30% 더 촘촘해진 ‘6단계 토탈 케어 플러스’를 탑재돼 있습니다. 황사, 초미세먼지, 알레르기 유발물질, 유해가스, 새집증후군 원인 물질, 스모그 원인 물질까지 제거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죠.

Q. 공기청정기 관리 방법은?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걸러내야 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필터 관리가 중요합니다. 제품의 수명을 늘리고, 청정 효과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청소와 교체는 필수죠.
필터는 종류별로 청소나 교체주기가 다른데요. 먼저 극세 필터는 1개월 주기로 세척해서 관리해야 하고, 초미세먼지 필터와 탈취 필터는 1년 주기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 기준은 가정 내 먼지가 아주 많은 환경에서 하루 12시간 작동(연간 약 4천 시간 작동 기준)했을 때입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 주기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 꼼꼼하게 챙겨야 하는데요.

동영상 원고

LG Smart ThinQ(스마트 씽큐) Wi-Fi 연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을 Wi-Fi에 연결하노보람 선임 사용하기 위해서 먼저 인터넷 가입 완료 및 무선 공유기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제품과 연결 할 스마트 폰도 준비해 주세요.1단계. LG Smart ThinQ 어플리케이션 다운 받기
구글 플레이에서 Smart ThinQ(스마트 씽큐)를 검색하노보람 선임 어플을 설치하고,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어플을 열어 주세요. 앱 접근 권한 안내 내용이 나타납니다. [확인]을 눌러 다음단계로 진행하고 모든 단계에서 앱 접근 전환 [허용]을 눌러 주세요. 권한을 거부할 경우 사용에 불편을 겪을 수 있으며, 실수로 거부를 눌렀다면 스마트폰의 설정에서 허용으로 바꿔주세요.2단계. LG Smart ThinQ 계정 가입 및 로그인 하기
LG Smart ThinQ(스마트 씽큐)를 사용하기 위하노보람 선임 계정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으며, LG 계정 로그인,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중 선택하노보람 선임 계정 가입 후 로그인 해 주세요. LG 계정 로그인은 아마존 계정으로도 로그인 가능 합니다. LG 계정으로 회원가입하기 위해 LG 계정 로그인 버튼을 누른 후 LG 회원 가입하기를 눌러주세요. 이용 약관을 동의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아이디로 된 이메일로 인증 메일이 자동 발송 됩니다. 이메일로 접속하노보람 선임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이 완료 됩니다.3단계. LG Smart ThinQ 제품 등록하기
등록하고자 하는 제품의 전원 코드를 꽂은 후, ‘띵’ 또는 ‘띠리링’ 소리를 확인하노보람 선임 주세요. 소리가 나고 제품에 정상적으로 전원이 연결되었다면, 제품등록을 시작해 주세요. Smart ThinQ(스마트 씽큐) 어플을 열어 로그인 화면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메인 화면이 나타나면 제품등록을 위해 화면 상단의 [+(더하기)] 표시를 눌러 주세요. 제품 연결 가이드를 확인하노보람 선임 해당 상항이 없는지 점검 후 하단 [확인] 버튼을 눌러 주세요. 제품 선택 화면이 나타나면, 등록하고자 하는 제품군을 선택해주세요. 등록하고자 하는 제품의 Wi-Fi 모드진입 방법과 버튼을 확인 한 다음, 해당 버튼을 눌러 제품의 Wi-Fi 램프가 깜빡이는지 확인하고 잠시 기다려주세요.
에어컨은 화면 하단의 예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려주세요. 공기청정기, 제습기는 자동으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제품과 연결 할 무선 공유기를 선택해 주세요. 선택한 무선공유기의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하고 연결 버튼을 선택하세요. 잠시 기다리시면 제품등록이 완료 됩니다. 제품 등록이 잘 되지 않을 경우, 꼭 확인해 보세요! 제품과 연결된 무선공유기의 주파수를 확인해주세요. LG 제품은 Wi-Fi 무선 주파수 2.4GHz만 지원 합니다. 무선 주파수 5GHz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무선 공유기 이름에 한글 또는 특수문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나요? 무선 공유기 이름은 반드시 영문 대소문자 구분 및 숫자 조합으로 설정하노보람 선임 주세요. 목록에 제품 등록실패라고 뜰 경우,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를 재확인해 주세요. 특히, 숫자 0(영)과 영문(O)는 헷갈리기 쉬우니 주의해 주세요. 비밀번호 보기를 선택하노보람 선임 정확히 입력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비밀번호가 올바르게 입력 되었는데도 등록이 실패될 경우, 공유기 제조사 또는 통신사로 먼저 확인해주세요. 제품은 공유기와 인터넷 통신 상태가 양호함 확인한 후 점검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제품이 연결되지 않습니다”라는 화면이 떠요
제품이 연길이 실패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첫째, 스마트 폰의 Wi-Fi 설정으로 인한 연결 실패가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의 Wi-Fi 설정에서 스마트 네트워크 전환 또는 데이터 자동 전환을 해체 해주세요. 네트워크 전환 및 데이터 자동 전환 해제 방법은 스마트 폰 기종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방법은 스마트 폰 사용 방법을 참고해 주세요. 둘째, 제품의 Wi-Fi 모드 전환이 실패하였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Wi-Fi 램프가 깜빡이는지 확인해 주세요. Wi-Fi 램프가 정상적으로 깜빡이지 않는다면, 제품의 전원 코드를 뺏다가 약 1분 뒤 다시 전원 코드를 꼽고 Wi-Fi 모드 전환을 다시 시도해주세요. 셋째, 스마트폰의 바이러스 감지 및 백신 어플 종류인 보안 어플로 인하노보람 선임 실패할 수 있습니다. 해당 보안 어플을 잠시 끄고 다시 시도해 보세요.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의 경우 ‘스마트씽큐’ 앱을 활용하면 필터 청소와 교체 주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쉬운 필터 관리가 가능하죠.


비교로 알아보는 공기청정기

[비교1] 창문 환기 vs 공기 청정기

미세먼지가 심하지 않을 때는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산화탄소나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은 환기만큼 효과가 좋은 게 없으니까요.
다만, 미세먼지 심한 날에 창문을 열면 외부의 미세먼지가 들어와 실내 공기가 더 탁해집니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창문이나 출입문을 꼭 닫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기는 큰 먼지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극초미세먼지와 5대 가스를 모두 제거해주기 때문에 최적의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오토 모드’-집안의 공기 질을 감지 및 운전 모드 변경

특히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는 ‘오토 모드’를 활용하면 집안의 공기 질을 감지해 알아서 운전 모드를 바꿔줍니다. 일일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거죠.

[비교2] 에어컨의 공기 청정 기능 vs 공기청정기

집 구조와 형태, 환경에 따라 다르긴 한데요. 확실한 건 에어컨과 공기청정기의 특성을 고려해 적절하게 조합하면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에 적용된 공기 청정 기능은 대개 10평 이내의 면적을 케어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주로 설치하는 거실은 충분히 커버할 수 있죠.
따라서 공기 청정 기능이 있는 에어컨을 거실에 설치하고, 에어컨의 공기 청정 효과가 미치지 못하는 각 방이나 주방에 공기청정기를 두면 두 제품 모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LG 휘센 씽큐 에어컨과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는 같이 사용하면 따로 사용할 때보다 에어컨 전기료가 9%가량 줄어드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LG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상단 토출구에 있는 ‘클린부스터’

‘LG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상단 토출구에 있는 ‘클린부스터’가 공기를 집 안 구석구석 멀리까지 내보내 실내 공기의 순환을 도와 에어컨의 효율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비교3] 공기청정기 렌탈 VS 구입

공기청정기는 구입할 수도 있고, 렌탈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요. 장단점을 체크하고, 나에게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공기청정기는 필터 교체 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관리가 부담스럽다면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면 정기적으로 필터 청소와 교체 등 관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반면 조금 더 경제적인 걸 원한다면 사는 게 유리합니다. 렌탈을 하면 보통 3년 정도 의무사용 기간이 있는데 3년간의 총 렌탈 비용보다 구매 비용이 좀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필터 교체주기 알람’ 기능을 활용하면 자가 관리도 가능하고요.

‘케어솔루션’ 전문 관리인의 케어 서비스

만약 LG전자 제품을 구매한다면 ‘케어솔루션’ 서비스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를 구매하고 월 일정액을 내면 3개월 혹은 6개월 주기로 내부 청소와 필터 교체 등 전문 관리인의 케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4] 큰 공기청정기 1대 vs 작은 공기청정기 여러 대

사실 이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사용하는 주거공간의 구조나 생활 동선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그리고 공기청정기가 커버 가능한 스펙을 확인한 뒤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 원고

항공기 팬 기술 적용, 모든 방향에서 먼지를 흡입하고 제거해
넓은 공간도 빈틈없는 360˚ 공기청정깨끗한 공기를 최대한 멀리 보내는 클린부스터30% 더 촘촘해진 필터로 초미세먼지까지 확실하게 제거하는
6단계 토탈케어플러스아기가 있는 생활공간에 맞는 아기케어와 오토모드
공기청정기의 새로운 움직임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

최근엔 자동차나 유모차에서도 쓸 수 있는 휴대용 미니 공기청정기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다양한 종류의 공기청정기가 선보이면서, 365일 24시간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방법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지금까지 공기청정기에 대한 주요 궁금증을 풀어봤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소비자원과 LG전자가 함께 제작한 자료에서도 공기청정기 사용법에 대한 Tip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현재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궁금증이 생길 때마다 LG전자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물어보세요!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관련 콘텐츠 더 살펴보기
● 봄철 미세먼지엔 ‘LG 퓨리케어 미니 공기청정기’가 딱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