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스피커 음질의 혁신! ‘LG 엑스붐 AI 씽큐 WK7’

2019-02-13 아톰비트

음성 인식 비서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날씨, 스케줄 등 정보를 검색하는 게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죠. 이런 기능을 ‘AI’라고 부릅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AI 제품들이 있는데요. 작년 10월, IFA 2018에서 공개되었던 LG 엑스붐 AI ThinQ WK7이 국내에도 출시되었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 WK7

LG 엑스붐 AI ThinQ WK7입니다. 직접 사용해보니 해외에서 큰 호평을 받은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탑재는 물론, 기존 AI 스피커가 신경 쓰지 못했던 음질 면에서도 만족감이 상당했는데요. 어떤 제품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LG 엑스붐 AI ThinQ WK7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펙부터 다른 LG 엑스붐 AI 씽큐 WK7

LG 엑스붐 AI ThinQ WK7 상세 스펙
LG 엑스붐 AI ThinQ WK7

AI 스피커들이 대체로 1kg 미만의 귀여운 디자인이 특징이었습니다. 기존 제품들과 달리, LG 엑스붐 AI ThinQ WK7은 묵직한 느낌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 WK7

컬러는 다크티탄블랙입니다. 미니멀리즘 디자인으로 거실은 물론, 어느 방에 놓아도 잘 녹아들 수 있는 유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 WK7 하단부와 케이블

기존 AI 스피커와 달리 연결해야 하는 케이블이 많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하단부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LED가 약 30~50초 정도 회전하면서 스피커 부팅이 시작됩니다.

LG 엑스붐 AI ThinQ WK7 상단

상단에는 구글 어시스턴트 로고와 작동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들의 특징을 잠시 살펴볼까요?

● F : 탭 하면 무선인터넷(Wi-Fi) 혹은 블루투스로 기능 변경
● ▶ll : 탭 하면 재생 / 일시정지
● -, + : 볼륨 버튼
●  구글 어시스턴트 : 2초간 길게 누르면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 활성화
* 중앙에 위치한 볼륨 버튼 양옆에 위치한 구멍(홈)은 마이크입니다. 천으로 덮어두면 볼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LG 엑스붐 AI ThinQ WK7 후면 버튼

후면에 있는 버튼은 구글 어시스턴트 마이크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메리디안 오디오와 만난 풍부한 사운드

LG 엑스붐 AI 씽큐 WK7

기존 AI 스피커는 유명 캐릭터를 내세운 디자인에 비해 사운드는 아쉬울 때가 많았습니다. 그와 달리 LG 엑스붐 AI 씽큐 WK7은 스피커 본연의 기능에 충실했는데요. 영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명가인 메리디안 오디오와 협업하여 사운드 퀄리티를 높이는데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메리디안 오디오와 협업을 한 LG 엑스붐 AI 씽큐 WK7

기기 상단에 표기된 “with MERIDIAN Technology”라는 문구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LG V40을 비롯해 다양한 제품에서 메리디안 오디오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데요. LG 엑스붐 AI 씽큐 WK7은 넓은 폭의 음향과 높은 음상으로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음질을 제공합니다. 한마디로 AI 스피커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죠.

업샘플링과 업스케일링 기능 탑재

또한 96kHz/24bit HRA(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음원을 손실 없이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업샘플링과 업스케일링 기능으로 일반 음질의 콘텐츠를 HD급으로 재생해줍니다. 고음질 음원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매력적인 장점이 될 거 같은데요. 기존 AI 스피커 사운드에 갈증을 느꼈다면 LG 엑스붐 AI 씽큐 WK7이 해소시켜 줄 겁니다.

LG 엑스붐 AI 씽큐 WK7

실제로 청음 해보면 풍부한 음색이 느껴집니다. 뚜렷한 고음도 그렇고 저음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확실히 기존 AI 스피커와 다른 출력을 보입니다. 미세하긴 한데 제 느낌에는 블루투스보다 무선인터넷 연결 시에 좀 더 나은 사운드를 뿜어냅니다.

평소 유튜브, 벅스뮤직 등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구글홈을 통해 계정을 연동하여 들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LG Wi-Fi Speaker 어플 실행 화면

LG Wi-Fi Speaker 어플을 사용하면 보다 디테일한 음질 설정이 가능합니다. ENHANCED BASS(저음 강화), CLEAR VOICE(목소리 보정) 등 사용자 취향에 맞춰 음악을 즐길 수 있죠. 둘 다 설정하고 들으니, 마치 동굴 속에서 듣는 거처럼 웅장하고 깊은 맛이 더해졌습니다. 역시 메리디안 오디오의 튜닝은 믿고 들을 수 있습니다.

LG 엑스붐 AI 씽큐 WK7

한 가지 더 마음에 드는 점이라면 사운드가 360도 전 방향에서 출력되는 겁니다. 한쪽 면에서만 나오는 스피커들과 달리 입체감이 느낄 수 있었는데요. LG 엑스붐 AI 씽큐 WK7을 사용한다면 트인 공간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LG 엑스붐 AI 씽큐 WK7을 제대로 즐기려면? 구글 어시스턴트 연동 방법

Google Home(구글홈) 실행 화면

LG 엑스붐 AI ThinQ WK7과 구글 어시스턴트 연동을 위해 구글 플레이에서 ‘Google Home(구글홈)’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Google Home(구글홈) 연동 화면

‘Google Home(구글홈)’을 설치했다면, 가이드에 따라 무선인터넷(Wi-Fi)을 연결하면 스피커와 연동이 완료됩니다. 이때 깜빡이던 상단 LED가 3초 정도 점등 후 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질은 대만족! AI 기능은 어떨까?

음성 명령이 가능한 LG 엑스붐 AI ThinQ WK7

구글 어시스턴트는 음성 명령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스마트플러그, 조명, 스마트 가전제품, 온도 조절기 등 약 5,000여 개의 제품들을 음성 명령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음성 인식이 뛰어난 LG 엑스붐 AI ThinQ WK7

“오케이~ 구글(Ok Google)”, “헤이~ 구글(Hey Google)” 등 기동어로 호출을 하거나, AI 스피커 상단에 위치한 구글 어시스턴트 아이콘을 터치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기동어 응답률을 확인해봤는데요. 현관에서 큰소리를 치지 않았는데도 거실 TV 옆에 있는 LG 엑스붐 AI 씽큐 WK7이 반응할 정도로 뛰어난 모습을 보였습니다.

보이스 매칭 시스템을 탑재한 LG 엑스붐 AI 씽큐 WK7

LG 엑스붐 AI 씽큐 WK7의 보이스 매칭 시스템은 최대 6명까지 사용자를 인식하고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자에게 맞는 정보와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A와 B라는 사람이 스케줄을 물었을 때, 사용자에 맞는 답변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쯤 되면 실제 구동되는 모습을 만나봐야겠죠? 뉴스, 쇼핑, 날씨 등 자주 사용하는 음성 명령어로 짧은 영상을 제작해봤습니다.

동영상 원고

아톰비트: 안녕하세요~ 아톰비트 입니다.
오늘은 LG 엑스붐 AI ThinQ WK7 모델을 한번 알아보려고 나왔는데요. 이름이 굉장히 기네요. 그냥 WK7이라고 할게요. 일단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동을 시켜놨구요.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음성 명령어를 실행해 한번 어떻게 구동하는 지 살펴봤습니다. 한번 질문을 던져볼게요.아톰비트 : OK 구글, 오늘 날씨 알려줘
LG 엑스붐 AI ThinQ WK7 : 오늘 인천의 예상 최고 기온은 영하 3도 최저기온은 영하 7도이며 곳에 따라 구름이 끼겠습니다.
아톰비트 : OK 구글, 재밌는 농담 하나만 해볼래
LG 엑스붐 AI ThinQ WK7 : 자, 웃음 발사 준비! 폐차장 사장님들이 즐겨마시는 차는 뭘까요? 3, 2, 1! 구기자차
아톰비트 : 맙소사.. OK 구글, 삼겹살 칼로리 가르쳐줘
LG 엑스붐 AI ThinQ WK7 : 100g에 507.9Kcal 함유
아톰비트 : Hey 구글, 새로 개봉한 영화 알려줘
LG 엑스붐 AI ThinQ WK7 : 다음은 웹에서 자주 언급되는 영화입니다. 알리타, 배틀엔젤, 극한직업, 그대 이름은 장미들
아톰비트 : OK 구글, 오늘 스포츠 뉴스 읽어줘
LG 엑스붐 AI ThinQ WK7 : 마지막으로 들으신 후 업데이트된 에피소드가 없습니다.
다음은 최신 에피소드입니다. 지난 월요일 오전 11시 26분 YTN 스포츠 뉴스에서 제공한 뉴스입니다.
아톰비트 : OK 구글, 내일 아침 8시에 알람 맞춰줘
LG 엑스붐 AI ThinQ WK7 : 네 내일 오전 8시 알람이 설정되었습니다.
아톰비트 : 넷플릭스가 뭐야?
LG 엑스붐 AI ThinQ WK7 : 위키백과에서 제공된 정보입니다.
넷플릭스는 1997년 8월 29일 캘리포이아주 스콧츠 밸리에서 리드 해스팅스와
마크 랜돌프가 설립 한 미국의 주문형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분야의 세계적 선도 기업이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했던 구글 어시스턴트의 기능 물론, 센스(?)있는 개그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영어도 인식할 수 있는데요. 이 정도 센스라면 영국식 개그도 가능하겠죠?

LG 엑스붐 AI 씽큐 WK7

LG 엑스붐 AI 씽큐 WK7은 1.9kg 무게 때문에 포터블한 측면에선 약합니다. 하지만 음질을 만족시킬 수 있는 AI 스피커라는 점에서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메리디안 오디오의 기술력에 구글 어시스턴트가 더해져 퀄리티 넘치는 스마트홈을 완성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LG 엑스붐 AI 씽큐 WK7

음향기기와 함께 스마트홈의 구심점이 될 수 있는 AI 제품을 찾으셨던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LG 엑스붐’ 콘텐츠 더 살펴보기
● ‘엑스붐 AI 씽큐’ 국내 출시
● ‘LG 사운드’의 경쟁력 보여준 ‘엑스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