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홈과 ThinQ로 진화하는 스마트 주거
LG 스마트코티지는 LG전자의 프리미엄 AI 가전과 IoT 기술이 결합된 미래형 모듈러 주택입니다. 내부에는 LG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컴팩트, 식기세척기, 인덕션, 광파오븐, 정수기를 비롯해 스마트 도어락, CCTV, 전동 블라인드 등 다양한 기기가 설치돼 있어 LG ThinQ 앱 하나로 가전과 IoT를 손쉽게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인 ‘IFA 2025’에서 고객의 일상으로 다가온 ‘LG AI홈’ 솔루션을 선보인 바 있는데요. LG 스마트코티지에 연내 출시 예정인 AI홈 허브 ‘씽큐 온(ThinQ On)’을 적용하면 AI홈으로 간편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생성형 AI가 일상 언어로 대화하며 고객과 공간을 이해하고 가전을 제어합니다. 다양한 서비스까지 연결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주거 경험을 제공하는 LG 스마트코티지의 특징과 매력을 함께 만나보시죠.
혁신 기술과 지속가능성을 담다!

공장에서 70% 이상을 사전 제작하는 프리패브 방식으로 창호, 배선, 욕실, 주방 기구 등을 미리 제작하여 기존 공법 대비 공사 기간을 최대 50% 이상 단축하고, 에너지와 자재 낭비도 최소화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과 고효율 히트펌프 냉난방 시스템을 결합해 자급형 에너지 구조를 실현, 장기 운영비 절감과 친환경성을 동시에 만족시킵니다.
국내외 모듈러 주택 시장과 성장 전망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주거 공간에 대한 다양한 니즈로 빠르게 성장 중인 모듈러 주택! 차세대 건축 공법으로 주목받으며 공공임대 및 신축 아파트 현장에서 매년 그 비중이 늘고 있는데요.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국내 모듈러 건축 시장 규모를 2023년 8천억에서 2030년까지 2배 이상 늘어난 2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은 전 세계 모듈러 건축 시장 규모를 2024년 1,041억 달러(약 145조 원)에서 2029년 1,408억 달러(약 197조 원)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왜 ‘LG 스마트코티지’인가?
LG전자는 지난 6월 전라북도 김제에서 온라인 예약을 통해 자유롭게 LG 스마트코티지를 둘러볼 수 있는 ‘오픈하우스’ 투어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 투어는 예약 오픈 1주일 만에 200명 정원이 매진됐고, 이후에도 추가 투어 일정에 대한 문의가 활발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 방문객들은 스마트홈 설비, 자연과의 조화, 일과 휴식의 균형을 직접 경험하며 미래형 주거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80명 이상의 오픈하우스 투어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단열과 채광이 뛰어난 3중 유리 창호, 빌트인 시설과 LG 가전 9종, 그리고 LG ThinQ 앱을 통한 스마트홈 기능이 공통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방염 자재 적용, 시공 편의성, 짧은 공사 기간 등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가장 인기를 끈 모델은 Duo Max 45입니다. 2층 구조의 개방감, 우드 인테리어, 태양광 패널이 매력 포인트로 꼽혔습니다. Duo Plus 45는 밝은 화이트톤 인테리어와 합리적 가격, Mono Max 26과 Mono Plus 26은 1인 주거용 단층 구조로 세컨드 하우스 수요자에게 적합한 옵션으로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처럼 방문객들은 자연 속에서 일과 휴식을 조화롭게 누릴 수 있다는 점과 첨단 설비가 결합된 LG 스마트코티지의 특장점을 직접 체험하며 만족감을 표시했습니다.
나, 그리고 모두의 니즈에 맞는 공간으로
LG전자는 지난해 12월 강원도 SM 연수원에서 LG 스마트코티지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LG전자가 스마트코티지 사업을 본격화한 후 첫 B2B 고객을 확보하게 된 것이죠. SM엔터테인먼트 임직원들의 교육 및 워크숍 공간으로 활용될 이번 SM 연수원 스마트코티지는 모노 2대와 듀오 1대 등 총 3개동으로 설치됐습니다. 주변 자연환경과 부지 특성을 최대한 반영, 내부에서 인근 산과 강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도록 배치∙설계해 방문자들은 스마트코티지와 자연이 하나가 된 듯한 특별한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LG전자는 스마트코티지를 기업∙단체에 납품하는 B2B 거래를 늘려 나갈 방침입니다. 스마트코티지는 개인용 세컨드 하우스뿐만 아니라 연수원, 워크숍 및 문화 공간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어 그 파급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간의 미래를 열다
LG 스마트코티지는 첨단 기술과 친환경 설비,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조화를 이룬 미래형 주거 솔루션입니다. 기업에게는 창의적 협업과 휴식을 지원하는 환경을, 개인에게는 몰입형 워케이션과 삶의 균형을 가능하게 하는 세컨드 하우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모듈러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며, ESG 가치를 포함한 사회적 책임까지 담아냅니다.
앞으로도 LG전자는 ‘Innovation for a Better Life’라는 비전 아래, 다양한 고객의 요구와 사회적 흐름을 반영하여 스마트코티지를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도시와 자연, 일과 휴식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서 안전성과 효율성을 갖춘 혁신적 공간을 제공하며, 주거 이상의 가치 창출을 통해 편의성을 높이고, ESG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강화한 미래형 주거 모델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