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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024 Investor Forum 공개합니다

2024-08-23 LG전자

원고

안녕하십니까 전자 IR 담당 박원재 상무입니다 전자 인베스터 포럼 행사에
참석해 주시고 시청해 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오늘 행사는 회사의 사업 편안과 미래가 기대되는
신 사업들의 성장 전략을 소통하기 위해 마련하였습니다 진행은 LG
전자의 2030 미래 비전 발표 이후 회사의 주요 성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해 조주한 CEO서 먼저 말씀드리고 구독 사업 대해 구독 영업 담당
이성진 상무 웹 플랫폼 사업에 대해 h 플랫폼 사업 담당 조병화 전무
마지막으로 h00 및 칠러 사업에 대해 에어 솔루션 사업 부장이 이재성
부사장님께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후 CEO서 마무리 말씀을 주실
예정입니다 그럼 첫 발표자 이신 LG 전자 조주한 CEO 무대에
모시겠습니다 큰 박수로 맞아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LG 전자 인베스터 포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 여기 현장에서 참석하신 분들 그리고 실시간으로 시청하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아 오늘 여기서 배니까 그 정권 애널리스트들 그리고 기관투자
투자자분들도 좀 만나봐서 그런지 안면이 있는 분들이 꽤 있는 거 같습니다 앞으로 이런 기회를 좀 더
만들어서 모든 분들과 익숙해지고 또 친숙해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아
여러분들 기억을 하시겠습니다 아 작년 이만 때 바로 이곳이죠 마곡 사이언스
파크에서 LG 전자의 전략 방향 그리고 목표를 담은 미래비전
2030을 발표를 했었죠 오늘 인베스트 포럼에서는 제가 먼저 미래비전 20 30의 추진경과 그리고
구체적인 성과를 여러분들께 설명을 드리고요 특히 저희들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 과정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는 가전 구독 그리고
OS 플랫폼 그리고 백과 칠러 이렇게 세 가지를 주요 신성장 동력이라고
저희들은 정의를 내리고 LG 전재 유니콘 사업 그리고 시드 사업이라는
주제로 직접 막고 있는 책임자들이 프레젠테이션을 통해서 상세하게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LG 전자가 어떤 사업 구조를 가진 기업으로 변화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제시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시작을 하겠습니다 아 삶이 있는 모든
공간에서 고객의 경험과 사업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라이프 솔루션
컴퍼니 작년에 선포한 LG 전자의 미래 비전입니다 다가오는 미래의 주요
극점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해서 사업 성공에 열세인 고객 경험을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기존 사업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또 사업 구조의
혁신을 통해서 이제 LG 전자는 가전을 넘어서 홈 상업 공간 모빌리티
심지어 가상 공간에 이기까지 다양한 력에서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었습니다 또한 는 저희 구성원들의 꿈과 열망을 반영해서 만든
결과이기도 합니다 바로이 지금이 시간에도이 강한 실행력을 통해서 저희
구성원들은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해 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의 새로운
정체성으로 자리 매하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을 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그럼 이런 자신감의 근거가 과연 무엇인지 그 비전의 도출 과정을 한번
살펴보고 짧은 시간이었습니다 저희들이 한 추진해온 4 포트폴리오의 변화의 성과를 공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 앞서 보신 미래 비전 하우스의 요소들 중에 먼저
시장의 3대 변곡 점입니다 첫째는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되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는 서비타이제이션 있니다 다시 말하자면 점차
스마트해지는 제품간의 연결 그리고 거기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활용을
통해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기반의 사 모델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디지털라이제이션 있니다 아 B2C 위해서 디지털 전환이 다소 지원되었던
B2B 영역에서 AI 클라우드 빅데이 기술 같은 어 그런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의 등장으로 해서 대규모의 사업 기회가 열릴 것으로
저희들은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아 마지막은 리케이션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자동차 산업의 전장 추세 그리고
공조 산업에서 화석 연료가 정기로 대체되면서 과거는 전혀 다른 차원에
어 새로운 신규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이러 변화들이
말로 기존 산업의 생태계를 완전히 바꿀 수 있는 그래서 LG 전자가
반드시 도전해야 되는 기회라고 판단을 했습니다 다음은 고객 경험입니다
경험의 시공간이 확장되고 융합되는 커넥티비티 몸과 마음 그리고 삶의
건강과 안전을 유지시키는 케어링 취향과 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커스터마이제이션 원할 때 원하는만큼 원하는 방식으로 혜택을
누리는 servation 마지막으로 환경과 사회적 약전을 고려하는
스테이를 저희가 집중해야 할 다섯 개의 영역으로 정의를 하였으며
저희는이를 내부적으로 3C 2s고 부르고 있습니다 아 이렇게 시장의
변곡점과 집중해야 될 고객 경험을 기반으로 해서네 가지의 4 포트폴리오
혁신 방향성을 수립을 했습니다 첫 번째는 주력 사업에서 저희들이 가진
강점과 또 잠재력을 극대화해서 성장과 수익의 풀 포텐셜을 이끌어내는
전략입니다 기존의 사업 방식을 전환하는 가전 구독 사업 그리고 온라인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직접
경험을 그리고 또 제품을 솔루션을 판매하는 d2c 투 스죠 그리고
해외시장에서 고객의 확장 그리고 시장 지위의 개선 등이 그 주요한 예가 되겠습니다 LG 전자의 주력 사업은
성숙기 산업군에 속해 있다는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저희는 시장과
고객에게 반드시 기회가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시장에
진입을 하거나 또 수요를 다시 창출해서 한를 하는 그래서 성과를
극대 나가는 과정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사실 여러분 아시겠습니다만 가전 사업에서 꾸준히 10% 가까운
성장을 만들어 내고 수익을 만들어내는 기름은 그렇게 편하지가 않습니다 저희 회사는이를 성과로 증명해 내고 있는
것이죠 두 번째는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사보의 변화입니다 LG 전자가
연간 1억대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이 제품이 플랫폼화가 되어서
수익성이 높은 서비스 사 모델로 확장해 나가는 방향성입니다 TV
경우는 외보 기반의 광고 컨텐츠 사업 그리고 생활 과정에서는 스마트홈
사업이 그 대표적 사례가 되겠습니다 세 번째는 B2B 사업의 성장
가속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디지털라이제이션 그리고 일렉트리피케이션 같은 미래 변곡점과
연를 해서 공조산업 자동차 전장사업 분에서 저희가 보유한 핵심
기술 그리고 역량과 B2B 샵을 통해서 축적되어 있는 고객에대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뉴투 lge 신규 사업입니다 앞으로 명확한 미래라고
저희들이 판단이 되는 빅웨이브 영 가운데서 전기차 충전 그리고 로봇과
같이 재력이 높고 우리의 영양과 자산을 활용해서 빠르게 육성할 수
있는 신사 분야들을 선정을 했습니다 해서 적극적인 기술 개발 그리고 제품화 과감한 투자를 통해서 미래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제 그간의 성과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미래 비전 발표시 매출 100조원 트플 7이라는
목표를 제시를 했었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연평균 성률 7%
그리고 영업 이익률 7% 기업 같이 에비타 멀티플 일곱
배라는 트리플 7을 달성을 하고 매출 주원대 기업으로서의 성장을 제시를
드렸습니다 금년 반기 실적을 한번 살펴보시죠 트플 7 목표와 비교를 해
볼 때 LG 전자의 현재 성적표는 우선 매출에서 88% 성장을
했습니다 그리고 영업 유익은 6% 있니다 기업
가치는네 배입니다 우호적이지 않은 어떤 외부 환경하에서 그래도 만들어낸
차별적인 성과라고 평가를 해 주시는 분들 계시고 어 다소 아쉬운 결과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희들 또한 아쉬운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마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LG
전자는 미래 비전 달성의 기반을 다지고 구조적인 변화 지속 가능한
성과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성과를 중장기 사업
추진 전략과 연기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보신 포트폴리오 핵신
방향성의 첫 번째인 주력 사업의 풀 포텐셜 확보라는 측면에서 한국과 해외
시장을 나눠서 한번 살펴보면 먼저 한국 시장에서는 가전 시장 수에
신장이 심했습니다 그러나 저희들의 한국 사업은 연평균 5% 이상을
성장을 해 나왔습니다이 배경에는 저희 회사의 베스트 그리고 마트라는 제품의
리더십 그리고 우리 한국여 본부에 있는 많은 마케터들의 스마트한 노력들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22년 사업을 본격화한 일에 불가 2년 만에
매출 1조를 돌파한 구독 사업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구독 사업은 올해
2분기만 베스 기준으로 볼 때 구매고객 35% 선택을 할 정도로 이미 대화가
되었습니다 자사의 포텐셜을 극대화하고 또 지속될 수 있는 사업으로 생각을 하고 어 지속적으로 확대를 해 나갈
생각입니다 저희들이 이렇게 믿고 있는 이유는 뒤에 자세히 사업 책임자가
설명을 다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지역을 한번 볼까요 해외 지역은 지난
4년간 시장대비 더 높은 성장을 했고요 해 매출의 비중도 꾸준히
증가해서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인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중국 등의
추격에도 불구하고 해외 지역에서 경쟁 지위는 꾸준히 개선되어 왔습니다 특히
올해 2분기는 가장 큰 북미 시장에서 가전 1위 브랜드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이 배경에는 그동안 자사가 진입하지 않았던 그래서 중국 브랜드가
우회를 점했던 세그멘트 저희들의 경쟁력을 활용해서 제품의 커버리지를 지속 확대를 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소비자 직판 온라인 매출인 d2c 비중이 두배 이상
성장을 하고 있다는 점도 유효했다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이 역시 구조적인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이 전략을 꾸준히 실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플랫폼 서비스 사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언론에서 많이
다루고 있죠 저희 LG 전자에 너무나 의미 있는 큰 변화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어 TV 웹어스 플랫폼 사업은 2018년 사업을 시작한 일에
연평균 64% 아 높은 성장을 기록해 왔습니다 그리고 급기야 드디어는 올해
1조원 매출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이 주목해야 될 부분은 패널 가격의
변동성이 높은이 TV 제품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수익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죠 그리고 또이 사업은 지속적으로 수익이 창출되는 리커링 사업이라는
점입니다 더 나가서 이 웹는 다양한 제품으로 확장이
가능하는 점에서 상당히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략적인 우선 순위를 보고하고 아주 강하게 추진을
해 나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성장 가속화의 기반인 컨텐츠를 확보한다는
기기의 판매를 확대하 데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확보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TV 외에 차량용 컨텐트
플랫폼에도 진입을 했고요이 웹 플랫폼을 활용을 해서 생태계 의 외
확장을 해 나가고 있는 거죠 그래서 여러 자동차 메이커들과 협력을
논의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쯤 되면 he 사업 본부도 이제는
미디어 엔터테인먼 컴퍼니로 불러도 되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까지 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홈플라스 사업부도 스마트홈 영역에서 플랫폼 사업 기반을
구축하는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최근 스마트홈 허버
운영 체계를 보유하고 있는 네덜란드의 사를 인수하는데 성공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사업을 드라이브를 하고 있습니다 아
이또한 별도의 기회에 좀 더 자세한 말씀을 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B2B 사업의
가속화합니다 LG 전자를 B2B 중심의 회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저 회사는 이미 B2B 사업의 비중이 1분 이상이
되는 밸런스를 아주 잘 갖춘 기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시 말하면
급격한 수요의 변동 그리고 가격의 하락 이런 리스크를 해지를 할 수
있는이 해지가 가능한 사업 구주를 가지고 있다라고 말씀을 드리고 또 꼭
강조를 하고 싶습니다이 B2B 사업 중에 HB 분야 팅 벤틸레이션
에어컨디셔닝이라고 하죠이 분야는 인버트 등 핵심 기술을 활용해서
고효율 그리고 친환경 제품의 매출을 확대하면서 시장 대비 30% 이상을
초과하는 수준에 빠른 성장을 몇 년간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물론 더블
디지 영업 이익률도 확보를 하고 있죠 그리고 최근 AI 트렌드의 영향으로
데이터 센터가 확대되면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쿨링 시스템의 수요를 맞춰
나가고 있죠 대용량 고효율 내 제품이 해외 가 늘어나고 있고 또 그래서
소기의 성과를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자동차 전장 사업 분야를 볼까요 현재
주원 이산의 수주 잔고를 확보를 했습니다 전기차 시장 수요 정체로
인해서 일부 관련 부품 사업이 영향을 받고 있기는 합니다만 그래서 저희
회사의 차량용 정장 사업은 65% ibii 즉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입니다 여기에서 디지털 칵핏 그리고 고부가가치 제품의
의 판매 확대가 일어나고 있고 여기에 힘에서 저희들의 수익률이 세배 이상
개선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 잘 아시는 소프트웨어 디파인 비클 추세에 맞춰서 에스와 ivi 결합하는
제품 그리고라고 하는 오토모티브 컨텐 플랫폼이라는 서비스 사업 동안 어
수주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저희들 전장 사업에 점차 자신감을 더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올해부터 전담 사업 조직을
셋업을 해서 본격적으로 외부 수주를 추진 중인 스마트 팩토리 사업도 빼놓을 수 없는 주요한 B2B
사업입니다 아이 부분은 지난 60년간 LG 전자가 가지고 있는 제조 생산
노하우 그리고 AI 로봇 그리고 디지털 전환 요수를 결합을 해서 제조
전 과정에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입니다 그 이미 LG 그룹 계열사 다양한 산업군에서 검증된
영양을 기반으로 해서 6개월 만에 파이프라인에 규모를 4천억 아지
키웠습니다 그리고이 연말 수주액은 어 2,500억 이상 달성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저희 LG 전자는 신규 성장 동력으로 새롭게 시도하는
사업들에 대해서도 의미 있는 진전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아 오늘
구체적으로 또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지 않겠습니다만 전기차 충전 사업은
북미지역에 본격 진출을 했고 또 현지 공장도 설립을 했습니다 그리고 북미
1위에 전기차 충전 사업자와 제휴를 하고 협업을 추진 중에 있기도 합니다
또한 로봇 사업 배 성장을 위해서 미국의 서비스 로봇 업체인 베어 로보틱스의 전략적으로 투자를 해서
AI 기반의 소프트웨어 중심 로봇의 변화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어 이런 신 사업들은 직접적인 성과로 연결 되기까지 시간이
조금은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만 LG 전자는 앞서 말씀드린
중장기 전략 방향성에 맞춰서 일관성 있고 그리고 또 강력한 실행 요고를
기반으로 해서 신사업 육성과 사업 기회 학보에 매진을 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저희 회사가 미래 전략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니콘 사업들에 대해서 구체적인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 시장에서는 기업가치 주원이 되면은 벤처 기업들을
유니콘 기업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만은 저희들은 매출이 1조원이 넘는 시즈
사업들을 유니콘 사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구독 사업 osos 플랫폼 기반의 광고
컨텐트 사업 그리고 HB 그중에서도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칠러
사업에 대해서 각 책임자가 나와서 지금부터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LG 년자 구독 영업담당 이성진 상무입니다
오늘 참석하신 여러분께 저희 구독 사업을 말씀드릴 수 있게 되어서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금일은
현재까지의 저희 사업 추진 경과 사업 모델 그리고 사업 지향적 및 추진 방향성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사업 성과 말씀드리겠습니다 구독은 저희 22년 하반기부터 에어컨을 시작으로 해서 대원 가전으로 사업이
확대되었습니다 22년 매출은 저희 8,500억이었습니다 23년부터 어
저희가 22년 저희가 준비한 인프라를 기본으로 본격적으로 사업 학대를 추진하면서 1조를 넘어서 1조
1300억 어 8 33% 성장을 실현 하였고요이를 통해서 자사 유니콘
사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매출은 상반기에 8400억 이상을 지금 시현하고
전년비 59% 약 60% 증가한 1조 8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이는 저희
자살 구독이 가전을 소유하고 사용하는 패러다임을 혁신하고 고객들께서는 저희 사업에 대해 공감해
주시고 어 선택하셨고 때문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업 성과에 대해서 그동안 진행되온 경과를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최초 사업 시작은 아시다시피 09년에 정수기 렌탈 사업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22년 하반기 대원 가중
구독으로 사업 방향을 정립하였고 23년에 새로운 방식인
가정 구독을 선포하면서 기존에 형성되 있었 은 어 잘 아시는 엔타 사업의
구조에서 벗어나 고객 가치와 제품의 다양성 측면에서 새롭게 진일보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습니다 입사년 현재 고객들께서는 자사의 주요 제품인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TV
외에도 어 저희 신제품인 서빙봇 프리미엄 환기 제품까지 원하시는 거의
모든 가전을 구독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 앞으로 이런 B2C
제품뿐 아니라 가능한한 모든 영역의 B2B 제품까지도 어 확대할게 가정
구독에 대한 저희 고객들의 반응은 굉장히 뜨겁습니다 자사 고객들께서는 주기적인
케어 서비스를 통해서 저희가 제공하고 있는 가정 구독만 고객 가치에 대해서 공감하기 시작하셨고 이에 따라서 어
대형가전 구매 고객 중에 구독을 선택하시는 비중이 23년 저희가 가정
구독으로 재정립 출시한지 1년 만에 35% 넘어서기 시작했습니다 오
하반기는 이미이 숫자도 돌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단기간에 저희 많은
고객들로부터 선택받은 저희 가정 구독 지금부터는 저희 사업 모델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어떤
장점이 있게 고객께서 저희가 제시한 고객 가치에 대해서 공감을 해 주셨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고객가치
차별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어이를 통해서 고객께서 선택하여 주신
숫자들이 숫자들이 저희 자사 사업에 어떤 밸류를 주고 사업 가치 향상을 이끌었는지 설명 드리고요 마지막으로이
고객 가치와 사업 가치 결합된 것이 향후 자사의 미래 사업이 제공하는 기회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LG 가정 구독이 고객께 드리는 가치가 어떤 것인지 간단한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간단한 영상
시청하시겠어요 쓰고 고장나면 바꾼다 지금까지 가전을 소유하고
사용하던 방식을 뒤집다 가전 생활의 새로운 패러다임 LG 가전 구독 가전
구독이 고객에게 어떤 기회가 될 수 있을지 찬스를 통해 여섯 가지로
살펴보겠습니다 그 첫 번째 진짜 케어 점점 더 복잡해지는 가전 관리 너무
어렵고 답답한 경우가 많은데요 LG 가전 구독은 가전 관리와 관련된
고객의 걱정과 답답한 마음을 해결해 줍니다 구독 기간 동안 주기적인 성능
점검 소모품 교체 가전 안팍 청소까지 가전 전문가가 직접 찾아와 알아서
관리해 주는 진짜 케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케어를 통해 고객은 한층
위생적인 가전 생활을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입과 피부에 그리고
숨에 닿는 공기와 관련된 가정을 구독 기간 동안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릇은 시게 세척기가 씻고 시세 찾기는 누가 씻어준다 바로 구독
서비스가 또한 LG 전자 구독은 고객이 원하는 대로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과전을 포함해 원하는
가전을 여러 개라도 부담없이 원하는 기간만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독을 통해 만날 수 있는 가전 생활의 새로움 고객이
선택한 구독 기간이 끝나면 LG 구독 고객으로서의 혜택를 받으면서 신상
가전으로 새롭게 구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독은 고객이 가전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씨 제품이 고장나더라도 관리 비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독 기간 내내 LG 전자가 무상 AS 책임지고 보증하기 때문에 고객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은 가전 제품을
사용하며 생기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여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가전 관리에
소모되는 시간과 수고를 고객이 원하는 다른 활동에 마음껏 쓸 수 있습니다
고객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가전 구독은 지만의 진짜 케어를 통해
위생적으로 부담없이 새롭게 안심하면서 여유롭게 가전 생활을 즐길 수 있는
기회 LG 전자 가전 구독의 고객가치
[음악] 찬스입니다네 어떠셨나요 고객께서는
가전에 대해서 저사 많이 할 수 있는 케어 전문가의 완벽한 관리에 대해서 공감을 해주셨습니다 또 서비스를
포함할 경우에 가격이 올라가지 않겠냐라는 지적도 충분히 경제적 지부 가치가 있는 합리적 소비라는 측면에서
공감해 주셨고요 저희도 이런 고객분들께 이에 부합하는 아주 매력적인 프로모션 정책들을 제안
드리면서 객 고객들께서는 많이 선택하고 계십니다 이런 어 저희의 고객 가치는 결국은 고객 관계의
형성에 굉장히 큰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존의 일시불 판매와 차별해 된이 수단 구조는 평균
일시불 판매 같은 경우는 8년에서 9년 아주 긴 교체 주기를 가진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구독을 통해서 재구매를 도래하기 전까지는 고객과의
관계 형성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구독 사업은 제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 확대로 고객께서 만나시는 각각의
접점이 판매나뿐만 아니라 케어 서비스 등의 다양한 접점으로 확대되어고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구매하실 때 수리가 필요하거나 이런 고객 판매
동안에 이루어지는 간단한 고객가 컨택이 저희는 구독을 통해서 최대한 6년간
또 주기로 짧게 3개월에서 길게는 12개월 주기까지 상호간의 인터랙션을
통해서 고객의 말씀을 듣고 저희의 제품과 서비스를 어 제공하는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이를 통해서 고객 만족도을 높이고 어 제구매 등 리텐션 강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저희 가정 구독은 고객과의 관계를 한층 더 가깝게 하고 근본적으로 고객 관계
전략을 어 경쟁 사안은 차별화된 어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고객 가치는 어 고객의 선택을 통해서 사업 가치의 증대로 연결하게 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세 가지 사업가치 증대에 대한 어 포인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그중에 첫 번째입니다 기존에는 저희 자세 제품을 판매한 다음에 저희가 수리나 소모품 등
서비스에 대한 매출 부분들이 굉장히 부수적이고 고객이 필요시 자세히 요청하는 굉장히 수동적인 형태의
사업을 진행할 습니다 해서 이런 넌 하드웨어 매출이 주요 매출이 아닌
부수적인 형태의 사업 성격을 띄고 있었으며이를 구독 사업은 극복을 해서
제품과 함께 각 제품의 최적화된 케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넌 하디오
매출이 제품 매출과 동등한 사업 가치를 창출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저희가 추가적인 가치를
창출한다는 측면에서 풀 포텐셜 관점에 재무적인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사업 가치의 두 번째 측면입니다 구독은 고객께 더 좋은 제품을 더 많이고
구매하게 만드는 농기를 만들고 있습니다이는 고객 가이하고 연결돼서 경제적으로 지불할 가치가 있는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동기와 연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가 23년 판매 데이터를 보면 가정 구독을 출시한
이후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제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독내 프리미엄
비중이 불 대비해서 한 21% 전체 상승을 하고 있고요 뭐 제품마다 TV
10% 어 주방 가지 16 생활 과전 22% 등의 상승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독이 프리미엄을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고객들께 모티베이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그런 결과를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또한 저희 어 자세 베스트샵에서 두대 이상 구독으로 고매하신 고객들의 비중도 분기별로
작년에 23년을 보면 1Q 2% 4분기에 26% 아지 증가하고
있습니다이를 정리하자면 구독을 통해서 고객들께서는 더 많은 프리미엄 제품을
선택하고 계시고 어 구매 물량에서 기존 불보다 더 많이 선택하고 계신다는 것을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사업까지 증대의 세 번째 전략입니다 저희가 서비스를 포함한 난 하드웨
매치 같은 경우는 고객의 구독을 유지하는 기간 동안에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고객께서
구독을 계약하신 시점부터 최대 6년까지 저희가 매출을 선확보 하게
됩니다이는 이미 어 저희가 확보한 계정만 아니라 향후의 계정이 증가하고
고객이 훨씬 더 일어나시면 서비스 매출의 규모도 자연스럽게 누적적으로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이는 기존에 시부이 갖지 못했던 미래 경기변동에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사업 구조를 가질 걸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이렇게 형성된
고객 가치와 사업 가치는 어 저희 미래 사업 기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자세 C cxdx 역량을 통해서 미래사업 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일차적으로 보면 구독 사업의 고객
기반이 어 플랫폼이 되어서 제품에 필요한 서비스와 다양한 제품들을
확대할 수 있는 판매 기회를 넓힐 수가 있지만 2차적으로 보면이를
활용한 넌 아디어 관점의 솔루션 제공을 통해서 저희가 준비하고 있는 홈 IoT 그리고 헬스케어 등의 여러
가지 서비스로 연기해서 확대할 수 있습니다 구독 사업은 지속적으로 미래
관점에 신규 사업 기회들을 창출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의 비전입니다
저희 구독 사업은 궁극적으로 어 고객의 삶의 모든 여정에서 최고의 케어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이해에 가정 수요를 기존에 어 이하고 달리 전체적으로 밸류업
시켜서 구독으로 전환하는 풀 포텐셜 관점의 사업 가치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이를 통해서 저희 전사의
비전인 스마트라이프 솔루션 컴퍼니로의 기업으로 도약하는 성장 엔진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저희 구독 사업
비전은 글로벌 확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미 말레이시아에서의 사업 성과를 저희가 보이고 있고요 한국 구독
사업의 성과를 기반으로 구독 사업에 노하우를 결합시켜서 글로벌로 학대할 계획을 가지고 사업 확장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상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경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음악]
[음악]
[박수] [음악]
[박수] [음악]
yeah yeah we got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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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LG 전자 h 사업본부 플랫폼 사업 담당 조병화 전무입니다
LG 전자에서 현재 시드 사업으로 정의하고 핵 사업 포트폴리오의
한축으로 성장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금일 포럼에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고객들이 이용하는 tv 사용 형태가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 리니어 채널 기반의
지상파 방송 시청에서 점차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 사용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광고 시장의 디지털 전환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 기간 온디에 최근 발표에 따르면 인터넷에 연결된 TV
광고 시장은 21 21 달러에서 27년 65 빌리언
달러로 연평균 21%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자산은 이러한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이 가시화되면서 많은 사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시장이 상장과 함께 외도 개발 영과 서비스 운영
노화를 싸며 이번에 10주년을 지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4년 OS 1.0을
출시해 기존의 LG 전자 스마트 TV를 대체하였으며
15년에는 국내 최초 IP 기반 무료 채널 스트리밍 서비스인 LG 채널을
출시하였습니다 20년에는 보 외판 사업을 시작하였고
23년에 자동차 스마트 모니터 등 크로스 디바이스 확산을 시작하며 사업
의 성장을 가속하여 또한 플랫폼 사업에 근간이 되는 전
세계 외부에서 사업 모수 2억 2천만 대를 달성하였습니다 지난 15년 외보
스마트 TV 누적 1천만대 판매를 달성하고 19년에는 1억대를
돌파하였으며 지난 23년에 2억 대를 돌파하여 현재는
전 세계에서 2억 2천만 대의 모수를 확보하였습니다 전세계 4천 여개가
넘는 컨텐츠 서비스 파트너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외에서 생태계를
구축하였습니다 LG 앱스토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컨텐츠와 서비스
파트너들이 웹에서 함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당사는 TV 켜면 가장 먼저 고객이 만나는 외보 하면 리모콘 등을 통해서
수익을 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모아진 고객들의 사용성을
바탕으로 광고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홈화면의
디스플레이 강부 그리고 LG 채널에서 제공하는 3800개 이상의 채널을
바탕으로 비디오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변화하는 고객의 기대에 부안과 동시에
수익화 연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제는 LG 전뿐만 아니라 100개 이상
다른 TV 제조 메이커들의 고객들에게도 외 기반한 스마트 TV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더 많은 국가의 다양한 스마트를 통해 사
모수를 외부에서도 확보하고 이을 기반으로 앞서 말씀드린 컨텐트 서비스
광고 사업을 전개해 사업의 규모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가를 통해 시장 성장률을 상해하는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금년도 당사 플랫폼 사업은 매출 1조원 이상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목표
달성시 지난 18년부터 연평균 64% 가파른 매출 상률을 기록하게 됩니다
플랫폼 사업은 LG 전자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전환하는데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를 통해 LG 만드는 스크린을 모두 연결 더많은 파 들과 협력하여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업그레이드된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더
많은 고객들이 우리 플랫폼에 들어와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기게함으로써 궁극적인 고객 가치를 실현하는 미디어 앤 엔터테인먼 플랫폼
사업으로 성장과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사업의 전략 방향은
기본 사업에 역량을 강화하고 사업 모델을 다양하는데 있습니다 첫 번째로
무수 학대를 위해 사 스마트 TV뿐만 아니라 LG 전자 외부에서도 더 많은
고객이 당사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2억 2천만 대의 모수를
더욱더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사업 모델 다양화를 위해서
자사의 주력 서비스인 LG 채널의 국가 학대 및 컨텐트 투자를 증대하여
고객의 사용성을 높이고 또한 자 제공하는 자체 서비스를 다양화하여
매출 1조원 이상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업 영량 강화
측면에서 광고 기술 및 영업 사업 영향을 강화하고 밸류 체인을 보완하여
사업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먼저 외부에서 사업 모습의 학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자산은 지난 10년간 2억 2천만대 이상의
사 모수를 확보해 왔으며 먼저 양적인 측면에서 LG 스마트 TV뿐만 아니라
외판 사업을 강화하여 모수를 더욱더 합격하고자 합니다 또한 질적인
측면에서 올해 특기 중점적으로 전 세계 각적 법인과 협력을 통해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 사용 안내 및 유도 활동을 강화하고 외스 서비스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어 스마트 TV 더나아가 자동차
스마트 모니터 프로젝터 디지털 사이니지 등 크로스
디바이스로 웹의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확장하여 디바이스 포트폴리오를 다양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3모델 다양화 있니다 그동안 LG 전자는 웹
기반으로 게임 커스 뮤직 트스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인큐베이팅 해 오면서 역량을 쌓아왔으며
서비스와 시장의 가능성을 검토하여 게임 단권 유료 구매 비디오
서비스인 TV 그리고 커머스를 신규 서비스에 큰 방향으로 정하였습니다
커넥티브 티에서 즐기기 적합한 가족 및 친구와 함께할 수 있는 게임들을
발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파트너사들과 외 게임 생태계를 만드는 원년으로
삼고자 하며 점차적으로 밸류체인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바드 즉 당권 유료
구매 비디오 서비스는 LG 빌딩 서비스인 페이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제 LG 스마트에서 기존의 광고 기반 무료
시청 서비스에 더해 유료로 최신 영화와 드라마를 감상할 수 있게 되며
유럽에서 곧 먼저 출시됩니다 이후 미국 한국 등에서도 적합한 파트너를
발굴 중에 있습니다 카머스 서비스는 소매와 고객의 컨텐츠 이용 데이터를
결합 통해 고객 맞춤형 상품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 자사 TV 커머스
서비스인 샵 타임을 고도화하여 셀러 다양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플랫폼 사업 영량 강화입니다 먼저 광고사업 핵심으로
포지셔닝한 LG 채널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LG 채널은 스마트 팀만
있다면 인터넷이 연결되는 곳 어디에서나 무료로 채널과 디를 즐길
수 있는 광구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현재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컨텐츠 경쟁을 강화해 고객의 사용성과 시청을 이끌어내고
있으며이를 바탕으로 광고 사업의 기 인벤토리를 생성해내고 있습니다 LG
채널은 현재 미국 영국 독일 브라질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29개국에서 3800개 이상의 채널을
제공하고 있으며 새로운 고객을 만나기 위해 금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
국가를 확장하는 중입니다 또한 LG 채널은 지난 5월 미국의 LG
케이스 의 lg1 채널 출시를 통해 프리미엄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호평과 수익성을 동시에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지난 15년 LG 채널 런칭 이후 21년 실리콘밸리 에텍 기업 알폰소의
경영권을 인수하여 광고 사업에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이를 통해 데이터 분석
기반 맞춤형 광고 상품 개발을 확대하고 북미뿐 아니라 유럽 중남미
아시아 지역에서의 글로벌 프레스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영양 강화
측면에서 컨테스 투자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디즈니 유니버셜 소니아 같은
세계 유수의 컨텐츠 하우스들 협력하여 2027년까지
1조원을 투자하여 사업의 핵심인 컨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고이를 통해 플랫폼 사업의 수익화를 를 가속 하고자 합니다 웨보
플랫폼 사업은 올해 1조원의 매출을 달성하여 21년 대비 네배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플랫폼 사업은 앞서 말씀드린 세 가지 사업
모수의 학대 사업 모델 다양화 사업 영량 강화를 통해 사업 규모를 키워
지속 성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LG 전자가 펼쳐 나갈 웹에 기반
생태에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음악]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LG 전자
에어솔루션 사업부장 이재성 부사장입니다 지금부터는 B2B 핵심 사업 중
하나인 그 h00 사업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고 최근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을 보여주신러 사업에 대해서 센터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30여년간의 자사 백 사업을 돌아보면 10년 단위로 좀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 왔습니다 먼저 1990년대에는 가정용 즉 레지던셜
에어컨 중심에서 2000년 이후에는 그 중소 빌딩 학교와 같은 그
상업용이 커머셜 사업을 확대했고 2010년 들어서는 이제 대형
공장이나 원전 등과 같은 이제 산업 발전용 그 인더스트리얼 영역으로
확장해 왔습니다 아 또한 2020년 이후에는 제품 판매 이외에이 구독
서비스 메인터넌스 같은 난 하드웨어 사업 모델을 확대하면서이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LG 현재 HB 사업은 그 커머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2001년 대비해 지난 20여년간 약 그 네배 수준으로
성장을 해왔습니다 특히 그 상업용과 산업 발전용 여인 그 커머셜과
인더스트리얼 제품군은 지역 적합형 제품 출시와 지역 확대를 통해서 약
30배 성장을 하면서 그 h00 사업의 전체 성장을 좀 견인하였습니다
그 앞서 그 시해 시장 기회 측면에 그 주요 변곡 점으로 그
일렉트리피케이션 디지털라이제이션 서비타이제이션 언급하셨는데 이러
변곡점은 그 HB 시장에서도 그 성장 드라이버로 큰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좀 더 그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북미나 유럽과 같은 선진
시장은 탈탄소 또 친환경 강화정책에 따라서 그 가스나 오일과 같은이 화석
연료 사용 규제 와 함께 일렉트리피케이션 즉 전기화 대한 정부
보조금 정책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이는 자사에게 그 화석 연료를
전기로 대체하는 고효율 히트펌프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AI 클라우드 또 빅데이터 활성화로 인해서 AI 후방
사업인 반도체 공장 데이터센터 등이 확대되는 디지털
트렌드는 해당 공장과 설비의 냉각 솔루션을 공급하는 자사 칠러 그 사업
성장의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HB 제품은이
교체 주기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고 또 안정적으로 운영을 하기 위한이 관리의
중요도가 지금 점점 높아짐에 따라서 그 서비스와 유지보수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트렌드에 대응해서 자산은 제품 판매
이외에 이런 난 하드웨어 매출을 그 전체 비중 중에서 20% 이상으로 그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 앞서 말씀드린 그 시장의 성장 변곡점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 자산은 크 자사의 강점은 크게 그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핵심 부품의 내와 역내 최적 공급을 위한 글로벌 생산 기지 그리고
그리고 그 현지 완결형 인프라입니다 특히요 세 번째 있는 그 h00
사업에서의 그 현지 완결형 인프라 구축은 그 무엇보다도 그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서 r&d 판매 설치 메인터넌스 이러는
모든 단계를 현지에서 수행하는 아주 효율적인 시스템을 갖춰 나가야 됩니다
이러 강점에 대해서는 지금부터 하나씩 좀 상세히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자사 h00 사업 강점 주 그 첫
번째는 차별화된 그 핵심 부품의 내지입니다 그 h00 핵심 부품은
인버터 기술이 접목된 압축기 팬 열교환기 그리고 AI
엔진입니다 그 첫 번째로 인버터 스크롤 압축기는이 다단 압축 기술을
사용해서 슈레 온다 영하 30도에서도 난방 운전이 그 가능하게 됐고 냉매
조절 기술을 통해서 효율 성능을 기존대비 이 10배 이상 10% 이상
그 향상시켰습니다 저 소음 고효율 그 팬은 자사만의 공기흐름 설계 기술을
통해서 소비 전력을 12% 이상 감소시켜서 주변 설치 환경에 관계없이
최적의 소음 수준으로 작동이 가능하게 해 줍니다 또한 그 특수 코팅 기술로이 내 부식성을 강화한이 블루
블랙핀 열교환기 개발을 통해서 고염도 습기 오염으로 부어도
제품의 신뢰성을 대폭 개선시켰습니다 그리고 HB 제품에 AI 엔진을 그
적용을 시켜서 내부 공간이나 외부 환경 변화를 스스로 인식하고 또 전력
사용량까지 스스로 관리 하면서 알아서 공간을 쾌적하게 해주고이 특히
불필요한 전력 낭비를 줄여주는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자사 강점의 두 번째는 그 최적의 공급체계를 위한 글로벌 생산 기지 그
구축입니다 그 자산은 글로벌 권역별로 그 생산 거점을 그 지속적으로 구축을
해 왔습니다 그 결과 그 한국에서는 뭐 창원과 평택 그리고 중국에서는
천진과 그 청도 또 아시아에서는 그 태국과 인도네시아 또 인도에서는 그 노이다
그 푸네 유럽과 중동에서는 트리케 사우디 그리고 미국과 그 브라질과
같이 총 12개의 글로벌 h00 생산 기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이를 통해서
글로벌 지정학적 이슈가 생기거나 물류 이슈와 같은 외부 환경이 발생을
해도이 경쟁력 있는 제품을 적게 공급할 수 있는 체제를 갖췄습니다
그다음은이 자사만의 글로벌 최적 생산 체제인 글로벌 스윙 체제에 대해서
간단히 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예를 들어 중국에서 유럽으로 제품을 그
수출을 할 때 물류나 환율과 같은 변수가 생겼을 때이 동일한 제품을
저희는 그 트키 공장에서 생산해서 공급할 수 있는 그런 유연성을 확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일한 방식으로 그 한국 공장에서 미국으로 제품을 공급하는데 뭐 정치 문제라든가 경제
통상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이게 공급이 어려워질 경우에는이 똑같은 제품 을 태국에서 만들어서 공급하거나
또는 최근에 설립한 저희 미국 헌츠빌 공장에서 바로 공급할 수 있는 이런
글로벌 스윙 그 생산 체제를 갖췄습니다 그 자사의 세 번째 강점은
이제 현지 완결형 인프라입니다 H1 사업은 글로벌 각 지역별로 기후나 뭐
주거 형태 건물 구조 등이 전부 다 각각 그 다르기 때문에 현지 지역
적합형 rndd 엔지니어링 판매 서비스 제공이 정말
필수적입니다 우선 먼저 그 현지 rndd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매국 추운 날씨에도 최고 수준의 난방
성능을내는 히트펌프 개발을 위해서 지역대학과 기관 그리고 공동 연구를
하는 글로벌 히트 펌프 컨소시엄을 알래스카 오슬로 그리고 하울인 대학과
함께 그 구축을 했습니다 또한 지역 그 특화 제품과 솔루션을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해서 h00 연구소를 한국 북미 유럽 그리고 인도의 노이다 그
뱅갈로 전 세계 곳곳에 구축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차별화된 판매 설치 유지보수 서비스를 그 제공하기 위해서 전 세계 약
43개 국가 그 62개 도시에 설립한 저희 글로벌 트레이닝센터 글로벌
아카데미에서는 내년 연간 3만 명 이상의 현지 냉난방 공조 엔지니어들을
양성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서 저희는 해외
53개 법인의 그 h00 전문인력을 5년 내 두배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유지보수 전문 법인의 해외 진출로 이제 한 3년 내에 한 두
외로 확대해서 난 하드웨어 사업을 빠르게 그 성 성장을 시키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각 지역별로 그 추가적인 그 필요 영량 확보를 위해서는 이노가닉 성장도 적극적으로 지금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금부터는 최근에 그 데이터센터의 성장과 맞물려서 주목받고 있는 칠러 사업에 대해서 좀
구체적으로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우선 간단한 그 칠러 소개 동영상을
먼저 좀 보시겠습니다 칠러는 쉽게 말하면
초대형 에어컨이라 할 수 있는데요 매를 와 기체 상태로 오가게 하면서 주변에 열을 뺏어와 온도를 차갑게
만드는 기계가 바로 에어컨이 흔히 볼 수 있는 가정용 에어컨 즉 실외기 한
대에 한두 개의 실내기가 달려 있는 제품부터 실외기 여러 대를 묶어 조금
더 큰 공간을 냉방하는 시스템 에어컨도 있습니다 그리고이 시스템
에어컨으로도 커버가 어려운 더 큰 공간 예를 들면 쇼핑몰 대형 병원
데이터센터 등을 냉각할 때 바로이 칠러를 사용합니다 칠러를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큰 공간에서는 칠러가 훨씬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에어컨을 수백
수천개 설치하는 것보다 적은 에너지로 많은 공간을 냉방할 수 있고 공간 차지도 적게 하니까요 LG 칠러의
대표적인 기술로 무급유 베어링 기술을 들 수 있는데요 고속으로 돌아가는 압축기 회전체에 윤활류 즉 오일로
회전축을 지지하는 기존 베어링 방식에서 벗어나 마그네틱 즉 전자석으로 압축기의 회전축을 공중에
띄워 임펠러를 고속으로 돌리는 방식으로 소음과 에너지 손실이 없는
뛰어난 기술이 기술을 발빠르게 개발해 칠러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올렸고 그
결과 깨지지 않을 것 같던 글로벌 기업들의 철성의 균열을 내면서 국내
1위 전 세계 5위의 점유율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대형 데이터 센터 단지에 칠러를 활용한 5만 냉동 RT 규모 즉 스타필드 3.5배 규모의
냉각 시스템을 공급 급하기로 하면서 북미 공략에 포문을 열기도 했습니다 AI 열풍의 시대 내로라
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데이터센터 반도체 공장 등 AI 만드는 인프라
투자를 늘리고 있고 지구 온난화 건물 대형화 등의 추세지만 공조 시스템이 더욱 주목받고
있는 요즘 꾸준한 r&d 투자로 세계 최고 기술력이란 무기를 만들어 온 LG
전자의 칠러가 AI 시대를 밀고 당기는 천병 역할을 하고 있
네 이렇게 칠러는 그 다양한 현장 조건과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서
주문을 한 이후에 생산되는 맞춤형 솔루션 형태로 제공이 되기 때문에이
최적의 솔루션을 제한하는 엔지니어링 역량이 상당히 그 중요합니다 그래서
자산은 이런 엔지니어링 영량 차별을 통해서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가령 원자력발전 와 같은 이런 발전 플랜트 부분과 배터리나
디스플레이를 생산하는 초대형 공장 또 공항이나 그 대형 부정부 청사와 같은
그 공공 인프라 또 데이터 센터 등 다양한 버티컬 성장을 만들어오고
있습니다 이중 데이터 센터 영역에 대해서는 지금부터 좀 더 상세히 좀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먼저 데이터센터는 이렇게 직접 그 을 하는
it 장비와 전력 전기 그리고 냉각 장비와 운영 시스템 이렇게 크게네
가지 그 영역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현재 자사가 주력으로 하고 있는 영역은 냉각 장비 영역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it 장비에서 많은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냉각 장비를 가동해서
적정한 온도를 유지시켜야 데이터 센터를 안정적으로 운영을 할 수가
있습니다이 분야에서 저희가 선도 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이 프로젝트별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전문 엔지니어링 역량과 함께이 안정적인 서버 운영을 위한 신뢰성
있는 고효율 냉 냉각 장비를 제공을 해야 되고 또 교제 대응과 그 운영
수익 확보를 위해서는 데이터센터의 전력 사용량을 최소화
해야 됩니다 그래서 답으로는 그 냉각 솔루션 영역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좀 드리면 그 데이
의 냉각 시스템은 크게이 실내에서 그 서버 룸을 냉각하는 그 장비 그리고
그 외부에서 차가운 공기를 공급하는 이런 칠러와 같은 냉각 장비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이 중에서 서버를 냉각하는 방식은 저 위에 있는 부분 냉각 장비 중에서 크게 그 두 가지로
좀 구분이 됩니다 먼저 그 서버 룸이나 열 단위로 냉각을 하는 공기
순환 냉각 방식이 있습니다 이 공기 순환 방식은 현재 전체 시장의
대부분은 약 1분을 차지하는 메인 영역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 두 번째는 그 서버 렉을 냉각하는 렉
방식 그리고 또 그 안에 들어 있는 칩을 냉각하는 칩 냉각 방식 그리고
그 쿨런트 담구는 액침 냉각과 같은 액체 순환 냉각 방식이 있습니다 AI
위한 데이터 센터는 그 일반 데이터 센터보다 훨씬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이 냉각 효율이
높은이 액체 순환 냉각 방식이 최근 주목받고 있습니다 어 자산은 칠러와
같은 냉각 장비 그리고 공기순환 냉각 장비 중심으로 그 경쟁력을 확보를
하고 있습니다 말씀드린 데이터 센터 냉각 시장 변화에 맞춰서 경쟁력을
차별하기 위해서는이 자산은 그 제품과 그 솔루션 강화와 함께이 고객
접점을 확대하는 활동들을이 속도감 있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자산은
다양한 고객과 현장에 대응하기 위해서이 냉각 장비인 칠러 제품 경쟁력을 계속 강화해 왔습니다 그
결과 미국 그 냉동 공조협회 ahri 미국 그 기계 공학 회인
asm 규격 인증을 그 취득을 했고 어 국내에서는 최근에 그 에너지 위너
그 대상과 그 장 장영실상을 수상을 했고 또 대한민국 그 한림원 그 우수
산업 기술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차별화된 그 칠러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서 급변하는 데이터센터 냉각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춰 솔루션 고도화를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도 여전히 큰
비중을이 차지할 걸로 보이는 룸 냉각 그 핵심 장비인 컴퓨터 룸 에어
컨디션에 대한 기류 그리고 최적 설계 솔루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업계에서 그 주목을 받고 있는 칩 냉각
방식이나 액침 냉각과 같은 액체냉각 솔루션에 대해서도 그 LG 전자 내에
그 생산 기술원과 cto 그리고 그 LG 그룹 내의 그 전문 조직과 함께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그 열교환 기술 최적 유로 설계 또 제어 기술 그리고
새로운 냉매 기술을 등을 활용해서 그 상용화를 그 발빠르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그 전문 기업과도 그 파트너십을 하기 위한 그
적극적인 작업을지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 고객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이런 디시전 메이커나 키
인플러 대상으로 crm 활동을 집중적으로 지금 수행을 하고 있고 주요 권역별로 그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강화해 그 나가고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에는 이제 운용 목적이나 규모에 따라서 다양한 의사
결정권자가 있습니다 뭐 세부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뭐 빅테크 든가 뭐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와 같은이 오너 그룹부터 해서 또 시스템
인테그레이터 또는 뭐 설비 건축 설계사와 같은 운영사 그리고 그
epc 와 같은 시공사가 의사 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산은 오랜
기간 동안 그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이 가시적인 사업기회를 지금 서로 발굴해 나가고 있고 또한
해외에서 오랜 기간 동안 그 싸운 비투비 업력을 기반으로 해서이 실내를
싸온 si 업체들 그리고 epc 업체들과도 의미 있는 지금 성과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그 시장 그 비중에 가장 큰 그 북미
그리고 유럽 그리고 한국을 포함해서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아시아 지역에
저희가 우선 집중을 그 데이터센터 그 전담 조직을 만들어서 더 강화하고 있고 그
데이터센터 전문 거래선을 대상으로 해서 밀착된 기술 영업과 서비스를
계속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지금까지 말씀드린 전략을 토대로 해서 그 기존에 저희가 잘해오던 영역에서의
사업 확대를 기반으로 해서 또 새로운 기회 영역인 데이터 센터 냉각 사업의
성장을이 추가적인 레버리지로 삼아서 칠러 사업을 어 3면 내 1조원 이상
하는 매출 규모로 성장을 시켜서 그 LG 전자의 새로운 유니콘 사업으로
도약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긴시간 경청해 주셔서
[박수] 감사합니다네 여러분 장시간 저 세 가지 사업에 대해서 구체적인 설명을
잘 들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4 포트폴리오의 전략 추진 경고와
더불어서 소개드린이 세 가지 사업들은 저희들의 유니콘 사업이자 이제 시저
사업입니다 그리고 제가 말씀드렸던 우리 전략 방향성을 대표할 수 있는
사업들 있니다 그리고 높은 성장성과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시
한번 강조를 드립니다만 LG 전자의 구조적인 변화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과달성에 큰 기을 할 것으로 확신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투자자들 를
이렇게 만나다 보면요 전자는 B2C 중심이다 가전
중심이다라는 이제 그런 내용들이 기업 가치 평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오늘
여러분이 들으신 것처럼 LG 전자는 이미 매출에 3분 이상을 빠르게
성장하는 B2B 사업으로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전을 넘어서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사업 모델 그리고 새로운 사업 방식을 공으로 창출해
가면서 포트폴리오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 제가 자주 듣는
이야기는 수익성의 영중 상고하저 현상이 기업 가치의 아경을 미친다는
우려도 해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현재 저희 회사의 사업 구조가 에어컨이라
냉장고 같은 소요가 상반기에 집중되는 면이 있고요 그고 또 는 어 TV
같은 어 제품에 판촉이 많이 진행이 되면서 가격이 하락되고 하는 그런
시즌티 영향을 받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이 계절성이 적은
시스템 에어컨 같은 사배 성장 그리고 플랫폼 사업을 통해서 만들어내는 어
수익성 뭐 이런 것들이 상고하저의 특성을 상당히 완화시키지 않을까 하는
그런 어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무쪼록 여러분들께서 저희들의 사업
포트폴리오의 전환의 성과를 통해서 사업 구조와 체질이 변하고 있는
부분에 주목을 해 주시고 저희 회사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해 주시면 아 감사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마지막으로 LG 전자가 향후 어떤
사업 구조를 가진 기업으로 변화해 나갈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반복을 드리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만 높은 수익성이 가능한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사업으로 확대를 한다 급격한 수요 변 등이나 가격
하락 등의 리스크 가적은 안정적인 B2B 사업으로 성장을 한다 그리고
향후미래 성장 동력이 될 신규 사부로 진출을 한다라고 하는이 포트폴리오
전환 영역의 매출 비중을 지금 현재 살펴 보시면은 2021년 28%
올해는 40% 달하는 매출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030년에는
52% 이상으로 확대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 한편으로 여기서
창출이 되는 영업 이익은 현재 저희들 영업 이익의
55% 30년에는 76% 그 비중이 확대돼 나갈 것으로 저희들은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이 세 가지 포트폴리오 전 영력은 저희들의 핵심
사업군으로 자리를 잡아서 성장해 나갈 것이고 구조적인 변화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해서 궁극적으로는 어 기업의 가치를 올리는 근간이 될 것으로
확신을 합니다 자 이제 저 저희들 발표를 아 마무리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어 66년 역사를 가진 LG 전자는 이제 고객의 삶이 있는
공간에서 고객의 경험과 또 사업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그래서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영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
거대한 변화를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과 주주 여러분들께
말씀드린 약속을 실행하기 위해서 저희 구성원 모두는 어느 때보다도 강한
자신감 그리고 책임 의식을 가지고 담대한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목표를 발생하기까지 모두 같은 곳을 바라보고 어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꿔 나가고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 것도 바꿔 나가는 위인 멘트를 통해서 반드시
새로운 모습에 엘리 전자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경청하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LG전자,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 성적표 대공개!

지난 해,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플랫폼 기반 서비스, 기업간거래(B2B), 신사업 육성 등
포트폴리오 혁신을 통한 2030 미래비전을 선포했던 LG전자

오랜 기술력과 역량을 기반으로 눈부신 변화를 보여줬는데요
그렇다면 1년이 지난 지금, 과연 얼마나 성장했을까요?
‘LG전자 인베스터 포럼’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