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전자 트루스팀 기술로 슬기로운 가전생활 준비해요!

2023-03-29 LG전자
LG트롬 건조기 스팀 건조와 스타일러 스팀건조코스에 대한 모든 것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은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요즘 우리 가족의 일상이 걱정되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건강한 일상을 위해 살균과 탈취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팀가전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LG전자만의 스팀 기술 ‘트루스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스팀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을 준비했으니, 끝까지 집중해주세요!

LG전자 ‘트루스팀’ 기술, 어떤 원리일까?

1기압에서, 액체 상태인 물 분자는 섭씨 100℃가 되면 기체 상태가 될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며 수증기로 변합니다. 이때, 물의 기체 상태를 ‘스팀’이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트루스팀은 어떤 원리일까요? 트루스팀은 물 그대로를 끓여 100˚C에서 발생한 ‘스팀’을 의류에 침투시켜 탈취력, 살균력은 물론, 의류 주름 완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특허 받은 LG전자만의 기술입니다.

LG전자 ‘트루스팀’ 이 가져오는 놀라운 경험

1) 스팀 살균

LG트롬 건조기 스팀 건조와 스타일러 스팀건조코스에 대한 모든 것
트루스팀으로 유해세균을 제거

습열과 건열 살균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습열 살균’이란 물이나 어떠한 용매를 ‘의류와 함께’ 팔팔 끓여 미생물을 사멸하는 방법이고, ‘건열 살균’은 건조한 가열 공기를 사용해 살균하는 방법입니다.

LG전자 트루스팀은 ‘습증기를 포함한 건열 살균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단순히 공기에 열을 가하여 살균하는 것이 아닌, 팔팔끓인 물에서 나온 수증기를 의류에 직접 닿게 하여 살균 하는 방식 입니다. 수증기로 변화된 물의 열전달력과 밀도는 가열 공기보다 높기 때문에 살균에 훨씬 효과적이죠.

외출 후, 우리가 입었던 옷의 섬유에는 여러 가지 세균 등의 오염원이 남을 수 있습니다. 이 때 LG 트롬 건조기의 경우 오염원에 트루스팀을 침투시켜 드럼 내부의 물과 열 그리고 물리력(마찰)*으로 오염원을 분리합니다. 이때 발생한 미세한 스팀이 증발함과 동시에 오염원이 제거됩니다.

* 여기서, 물리력이란 건조기 내부에서 빨래가 회전하며 발생하는 낙차로 인해 생기는 물리적인 힘을 말합니다.

실제 LG 트롬 건조기의 트루스팀으로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시험 결과, 스팀살균코스에서 고온의 스팀으로 7가지 바이러스를 99.99% 제거한다는 성능까지 검증받았죠. 또한 인터텍(Intertek)시험결과 4.5kg의 마른 의류에서도 스팀을 활용해 집 먼지 진드기 100%를 제거 할 뿐 아니라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을 99.99% 살균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따라서 위생에 민감한 요즘 의류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LG 스타일러의 트루스팀 역시 눈에 보이지 않는 옷 속 유해세균 4종, 바이러스 11종을 99.99% 제거해 외출 후 걱정했던 옷에 남아있는 유해세균을 살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팀살균]

* 시험 기관 : 인터텍
* 시험 부하 : 국제규격부하 마른상태 4.5kg, 젖은상태 7kg
* 시험 균 : 유해세균 3종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 시험 조건 : 시험실 온도 25°±3C, 시험실 습도 40±10% R.H.
* 시험 방법 : 유해세균 오염된 면직물 부착하여 스팀살균코스 동작 후 살균력 측정
* 시험 결과 : 유해세균(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99.99% 살균

* 시험 기관 : 인터텍
* 시험 부하 : 국제규격부하 마른상태 4.5kg, 젖은상태 7kg
* 시험 균 : 집먼지 진드기
* 시험 방법 : 집먼지 진드기 스팀살균, 침구털기(스팀옵션), 이불 코스 각각 동작 후 제거력 측정
* 시험 결과 : 집먼지 진드기 100% 제거
* 시험결과는 사용환경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시험 기관 :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 시험 부하 : KS포 마른상태 4kg, 젖은상태 7kg
* 시험 균 : 바이러스 7종 (인플루엔자 A(H3N2), 인플루엔자 A(H1N1), 엔테로 바이러스(PEV), 헤르페스바이러스 (IBRV), 아데노바이러스(ICHV), 코로나[MHV], 코로나[PEDV])
* 시험 조건 : 시험실 온도 20°±3C, 시험실 습도 40±10% R.H.
* 시험 방법 : 바이러스 오염된 면직물 부착하여 스팀살균 코스 동작 후 살균력 측정
* 시험 결과 : 바이러스 7종 99.99% 살균
* MHV, PEDV바이러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19(COVID-19)에 대한 시험 결과가 아님.
* 시험결과는 사용환경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상기 제거율은 실사용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등록특허]
* 트루스팀 관련 등록특허 46건 (‘19.10.16 기준)

[바이러스 제거 효과]
*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시험 결과, 인플루엔자 A(H3N2), 아데노(ICHV), 헤르페스(IBRV), 코로나(PEDV), 인플루엔자 A(H1N1), 엔테로 바이러스(PEV), 코로나(MHV), 로타, A형간염(hepA), 인플루엔자 B, 리노 바이러스를 5cm x 5cm 포에 접종한 후 셔츠 1벌의 등부위 상/중/하에 부착하여 스팀살균(바이러스) 코스 행정시 99.99% 제거함
​* 코로나(MHV), 코로나(PEDV) 바이러스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19 (COVID19)에 대한 시험결과가 아님​
* 상기 제거율은 실사용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살균 효과]
* 인터텍 시험 결과,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대장균을 KS포에 접종한 후 셔츠 1벌의 상/하/전/후/안쪽 5곳에 부착하여 스팀살균(표준)코스 행정 시 99.99% 제거함​
* 살균 효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구김 완화

우리가 긴 면바지를 입고 쭈그려 앉은 상태를 오래 유지하거나, 반복하게 되면 무릎 뒷면에 주름이 생깁니다. 의류 주름은 의류에 가해진 물리력(마찰)으로 파단면*이 발생하면서 생깁니다.

* 파단면 : 재료를 굽히거나 잡아당기거나 하여 파괴하거나 잘랐을 때의 단면.

의류에 생긴 구김을 없애기 위해서는 열, 물리력, 그리고 수분이 필요합니다.

LG트롬 건조기 스팀 건조와 스타일러 스팀건조코스에 대한 모든 것
트루스팀으로 구김 완화

LG 트롬 건조기 스팀은 의류 조직의 파단으로 인해 발생한 주름에 트루스팀의 미세한 스팀이 침투해 드럼 내부에서 열과, 물리력으로 주름을 제거합니다. 이때, 발생한 미세한 스팀이 증발함과 동시에 구김이 완화됩니다. 트루스팀을 이용하면 한 번 입고 세탁해 다시 건조하는 것보다 옷감의 손상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인터텍 시험 결과, 자사가 제시한 기준으로 셔츠(면 65%, 폴리 35% 재질)1벌, 3벌, 5벌 기준 스팀리프레쉬 코스 동작 시 구김 완화 확인(AATCC 평가판 기준 초기 구김 대비 평균 2배 이상 완화됨) * 구김 완화 및 탈취 효과는 의류 재질이나 냄새 종류 등 실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탈취

더운 여름날에 흘린 땀으로 옷에서 쾌쾌한 냄새가 난 경험 있으시죠? 쾌쾌한 옷 냄새의 원인은 땀 냄새의 대표적인 성분인 ‘이소발레릭 애시드’가 섬유 올에 스며들면서 발생합니다.

LG트롬 건조기 스팀 건조와 스타일러 스팀건조코스에 대한 모든 것
트루스팀으로 99% 냄새 제거

그렇다면, 냄새의 원인 물질을 어떻게 없앨까요? LG 트롬 건조기와 LG 스타일러의 스팀은 냄새 원인 물질이 스며든 옷감에 트루스팀의 미세 스팀을 침투시킵니다. 이때, 수증기 분자는 의류의 섬유 올보다 아주 미세해 의류 올 사이사이에 침투되어 액화*가 됩니다. 액화되면서 발생한 열과 수분이 의류에 전달되어 냄새 분자와 함께 증발됩니다.

* 액화 : 기체가 액체 상태로 되는 현상

LG 트롬 건조기와 LG스타일러의 스팀은 실제로 담배 냄새(4-에테닐 피리딘), 땀 냄새(이소발레릭 애시드) 탈취 등 다양한 냄새의 원인물질을 제거한다는 시험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시험 결과를 확보했습니다. 탈취와 살균에도 효과적이죠.

대용량의 일반의류를 탈취하고 싶다면 LG 트롬 건조기, 섬세·고급의류를 관리하고 싶다면 LG스타일러를 활용하여 아끼는 의류를 항상 새옷 느낌으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시험 결과, KS K 0891 (의류관리기 시험 준용), 패딩리프레쉬코스(패딩 1벌), 스팀리프레쉬코스(셔츠 1벌), 침구털기코스(이불 1채) 기준 표준 직물의 15cm x 15cm 면적에 흡착시킨 냄새 농도를 비교하여 탈취 성능 평균 계산 시 4-에테닐 피리딘(담배) 99%, 이소발레릭 애시드(땀) 99% 제거함.
* 구김 완화 및 탈취 효과는 의류재질이나 냄새종류 등 실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타일링(표준) 코스]
* 에이치엠솔루션 시험 결과, KS K 0891, 스타일링(표준) 코스로 표준 직물의15cm x 15cm 면적에 흡착시킨 냄새 농도를 비교하여 탈취 성능 평균 계산 시 피리딘(담배) 99%, 이소발레릭애시드(땀) 99%, 발레르알데히드(삼겹살) 98%, 트라이메틸아민(고등어 냄새) 100%, 메틴메르캅탄(김치) 99%, 디메칠디철파이드(견 배변냄새) 99%, 메탈 에틸케논(동물 체취) 99%, 포름 알데히드(새집증후군) 98%, 암모니아(찌린내) 100%, 아세트알데히드(쉰내) 98%, 아세트산(쉰내) 99%, 톨루엔(석유냄새) 99%, 아세톤(신내) 97%, 아이소뷰티르알데하이드(꿉꿉한 냄새) 99%, 아이소발레르알데하이드(꿉꿉한 냄새) 98% 제거함

[스타일링(강력) 코스]
* 태성환경연구소 시험 결과, KS K 0891, 스타일링(강력) 코스로 표준 직물의 15cm x 15cm 면적에 흡착시킨 물질 농도를 비교하여 제거 성능 평균 계산 시 드라이클리닝 유해물질(퍼클로로에틸렌) 99% 제거함
* 탈취 효과는 의류재질 및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스팀 통살균

가전 제품을 오랫동안 잘 사용하기 위해선 꼼꼼한 위생관리가 필수적인데요. LG 트롬 건조기는 버튼 하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팀 통살균’ 기능으로 트루스팀이 드럼 내부와 필터까지 살균해 간편하고 위생적으로 제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팀통살균]
* 시험 기관 : 인터텍
* 시험 방법 : 유해세균 오염된 면직물 부착 또는 면봉을 사용하여 균 도포 하여 스팀 통살균 동작
* 시험 균 : 유해세균 4종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대장균)
* 시험 결과 : 필터 내부, 콘덴서 전면, 열교환기 전면, 드럼 후면, 팬, 드럼 내부, 드럼 리프터, 도어 내부, 열교환기 하단, 필터 하단, 열풍이동 시작점, 열풍이동 끝점 12포인트 확인결과 평균 99.9% 이상 살균
* 시험 결과는 사용환경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스팀 건조

LG 트롬 건조기 스팀 – 스팀건조활용법 종합편

혹시, 중요한 자리를 위해 준비한 옷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거나, 한번 입은 옷에 생긴 주름 때문에 세탁하기 망설여질 때, 어떻게 하셨나요? 옷걸이에 옷을 걸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장시간 놔두거나, 섬유 탈취제를 옷에 뿌리거나, 다림질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했는데요.

건조기도 기본적으로 옷을 말려주는 역할이었지만, 트루스팀이 적용된다면 훌륭한 해결사가 될 수 있습니다.

LG 트롬 건조기는 고객 경험으로 얻은 정보를 활용해 트루스팀을 적용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의 건조기의 역할을 뛰어넘어, 세탁없이도 간편하게 의류의 구김 완화 및 탈취 등 보다 쾌적하고 위생적인 가정생활에 도움을 주는 역할로 발전했습니다. 트루스팀 기술로 건조만 하던 건조기에서 고객의 사용 환경을 고려해 활용도를 높이고 사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LG전자만의 기술입니다.

LG트롬 건조기 스팀 건조와 스타일러 스팀건조코스에 대한 모든 것
스팀건조코스가 적용된 LG스타일러

트루스팀은 LG 트롬 건조기 뿐만 아니라, LG 스타일러에도 적용되어 세균/바이러스 살균 및 유해물질 제거, 탈취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특히 작년 9월 출시한 LG 스타일러 오브제컬렉션에는 ‘스팀 건조’ 코스가 포함되어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옷에 스타일러 스팀건조 코스를 사용한다면, 보다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죠.

스타일러 스팀건조코스는 LG전자만의 독자기술인 ‘트루스팀’을 이용해 의류를 섬세하게 건조하면서 동시에 구김까지 줄여줍니다. 특허 받은 저온제습 방식으로 습기를 제거해주고 건조가 끝난 뒤 트루 스팀이 구김을 줄여줘 관리가 편리해지죠. 사용자는 스타일러의 스팀건조코스를 활용하여 자주입는 셔츠나, 고가 의류 처럼 관리하기 어려운 의류 등 소량의 다양한 의류를 건조 시 발생될 수 있는 손상의 우려는 줄이면서 간편하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스팀건조 코스]
*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시험 결과, 총 3개 의류 (폴리 100% 블라우스, 실크 100% 블라우스, 고어텍스 자켓) 개별 시험 기준, 세탁 후 스팀건조 코스 동작 시 치수변화율(전체 길이, 가슴폭, 소매길이) 0.5% 이내, 변퇴색 4-5급, 필링 4-5급, 외관(코팅/봉제/프린트/부자재) 육안상 변화 없음
*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시험 결과, 폴리 65% + 면 35% 셔츠 1벌 기준, AATCC 평가판 기준, 세탁 후 스팀건조 코스 동작 시 외관평활성(구김) 수준 4급 (세탁 직후 3급)
* 변퇴색(변색, 퇴색), 필링(보풀)의 경우 1~5급으로 표기함 (5급이 가장 우수하며, 변퇴색과 필링이 없음을 의미함)
* 외관평활성(구김)의 경우 1~5급으로 표기함 (5급이 가장 우수하며, 구김이 가장 없는 상태임)

마지막으로 트루스팀에 대해 실제 고객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점들을 알려드릴게요.

1. 건조기에 스팀 기능이 들어가면 어떤 점이 좋아지나요?

앞서 자세하게 설명드렸듯, 트루스팀을 포함한 건열 살균 방식으로 살균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구김 완화와 탈취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스팀 통살균 기능을 통해 건조기를 보다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2. 건조기에 스팀 기능을 사용하면 건조 시간과 소비 전력이 증가하지 않나요?

빨래를 건조할 때 스팀 기능을 사용하면 건조 시간과 소비 전력이 증가하지만, 한 달 동안 매일 1회 스팀 기능을 사용하더라도 커피 한 잔보다 비용이 적게 나와 부담되지 않아요. 적은 비용으로 스팀 기능을 사용하여 뽀송하고 만족스러운 건조를 경험해 보세요.

* 실사용 세탁물 3kg 기준 표준 코스에 스팀 기능 사용 시 건조 시간 25분 및 소비 전력 240Wh 증가함
* 사내 시험으로, 해당 시험 결과치는 달라질 수 있음.

3. 건조기 스팀과 스타일러 스팀은 어떤 점이 다른가요?

스팀의 역할은 건조기나 스타일러의 건조 기능에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조기와 스타일러 건조 기능에는 용량, 사용 의류, 상황 등 다양한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4가지 케이스를 참고하여 건조기와 스타일러 건조를 활용하시면 훨씬 만족스러운 건조 라이프가 되실 거에요.

지금까지 건조기와 스타일러까지 사용되는 트루스팀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해드렸는데요. 계절이 바뀐 요즘, LG전자 트루스팀으로 더욱 편리하고 건강한 의류 관리를 경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