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집 세탁기, 고장? 단순 오류? 원인부터 해결 방법까지 알아보기

2023-02-08 LG전자

필수 가전템 중 하나인 세탁기를 사용하다 보면, 에러 표시가 뜨거나 동작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들이 있죠. 일시적인 오류나 간단한 문제는 원인과 해결 방법을 미리 알아두면 좀 더 편리한 생활이 가능해 질 것 같은데요. 그럼 지금부터 세탁기 사용 시 자주 확인되는 에러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알려 드릴게요.

[탈수 안됨]
Q. 탈수가 안되거나 UE 에러가 표시돼요!
Q. (통돌이 세탁기) 탈수하다가 헹굼으로 돌아가거나 헹굼을 반복해요.

[급수 안됨]
Q. 세탁기 표시 창에 IE(급수 안됨) 에러가 떠요.

[배수 안됨]
Q. 세탁기에서 물이 새거나 빠지지 않아요.(OE 에러)
Q. (드럼 세탁기) 배수 필터는 어떻게 청소하면 되나요?

[누수 문제]
Q. 수도꼭지와 제품에 연결된 급수 호스에서 물이 새요.
Q. 배수구나 바닥에서 물이 천천히 빠지다가 누수가 되요.

[기타]
Q. (드럼세탁기) 세탁 종료 후 세제나 물이 남아 있어요.
Q. (통돌이 세탁기) 세탁 시 회전이 약해요.
Q. 헹굼 시 사용되는 물 온도는 어떻게 조정 하나요.

1. 탈수 안됨

Q. 탈수가 안되거나 UE 에러가 표시 돼요!

세탁기가 탈수를 진행할 때 갑자기 작동이 멈추거나 UE 에러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UE에러는 Unbalance Error 에러로 세탁물이 치우치거나 세탁기의 수평이 맞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세탁기 탈수 시 발생하는 UE 에러 표시
세탁기 탈수 시 발생하는 UE 에러 표시

UE 에러는 탈수 시 옷감을 풀어주는 행정을 한 후에도 세탁물이 한쪽으로 쏠려 불균형이 되었을 때 발생하며, 세탁물의 부피가 크거나 너무 작아 무게 중심이 맞지 않을 때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세탁물이 한 쪽으로 치우친 불균형 상태로 탈수 회전이 계속될 경우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UE에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동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른 뒤, 도어를 열어 세탁물을 골고루 펼쳐 주신 후 다시 동작시켜 주세요.

불균형으로 인한 UE에러 시 수평 조정하는 모습
불균형으로 인한 UE에러 시 수평 조정하는 모습

또한, 탈수 진행 시 세탁통이 회전하면서 진동이 발생하는데, 세탁기의 수평이 맞지 않게 될 경우에도 UE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세탁기를 앞, 뒤, 옆으로 밀어 흔들림을 확인하고 세탁기가 기우는 쪽을 스패너를 이용해 수평 조정 다리를 맞춰 바닥에 밀착되도록 조정해 주세요.

이 외에도 탈수 문제나 UE 에러는 여러 이유로 발생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드럼세탁기 UE에러 조치 방법 버튼
통돌이 세탁기 UE에러 조치 방법 버튼

Q. 탈수하다가 헹굼으로 돌아가거나 헹굼을 반복해요.

통돌이 세탁기는 탈수 시 세탁물이 한 쪽으로 치우친 경우 세탁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물을 급수하여 세탁물을 풀어주는 포풀림 모션이 작동하게 되는데요. 해당 모션이 동작할 때 탈수 시간이 늘어나며, 동작 후 불균형 문제가 해결되면 정상으로 탈수가 진행됩니다.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세탁물을 고르게 펴서 다시 탈수 시켜 주세요!

2. 급수 안됨

Q. 세탁기 표시 창에 IE(급수 안됨) 에러가 떠요.

(왼) 수도꼭지가 잠겨있는 경우, (오)수도꼭지가 열려있는 경우
(왼) 수도꼭지가 잠겨있는 경우, (오)수도꼭지가 열려있는 경우

세탁기 표시 창에 IE(급수 안됨) 에러가 뜨는 경우는 수도 꼭지나 급수 호스, 필터, 동결 등의 원인이 있는데요. 이 때 우선 수도꼭지가 잠겨 있는지, 단수가 아닌지 확인해 주세요. 최근 이사를 했거나 보일러 수리, 제품 위치 이동을 한 경우에 수도꼭지가 잠겨있을 수 있습니다.

세탁기와 연결된 냉/온수 급수 호스와 수도 꼭지의 위치가 바뀌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온수 호스는 온수 밸브에, 냉수 호스는 냉수 밸브에 연결한 뒤 견고하게 돌려 잠가 주세요. 그리고 세탁과 탈수 동작을 하다 보면 진동 때문에 세탁기가 조금씩 움직일 수 있습니다. 움직이면서 급수 호스가 꺾일 수 있는데, 안에서 물이 잘 흐를 수 있도록 호스를 펴주세요.

급수 호스 동결 시 해결방법
급수 호스 동결 시 해결방법

그리고 요즘같이 추운 겨울에는 동결을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동결이 의심될 때는 뜨거운 물을 수건에 적셔 수도꼭지 위에 올려둔 뒤 5분 정도 기다려 주세요. 호스의 경우 50도 이하의 뜨거운 물에 담가 녹여 주시면 간단한 동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 급수필터 분리하는 모습
세탁기 급수필터 분리하는 모습

또한 급수 호스 필터가 막혀 있는 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급수 호스 필터가 이물질로 인해 막혀있을 경우 세탁 시 약하게 급수가 되거나 아예 급수가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수도꼭지를 잠그고 급수 호스의 끝은 분리한 후 거름망을 찾아 빼낸 다음 뾰족한 집게나 칫솔 등의 도구를 사용해 이물질을 제거해 주면 됩니다.

이 외에도 급수가 안 되는 문제나 IE 에러는 여러 이유로 발생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드럼세탁기 IE에러 조치 방법 버튼
통돌이 세탁기 IE에러 조치 방법 버튼

3. 배수 안됨

Q. 세탁기에서 물이 새거나 빠지지 않아요.(OE 에러)

세탁기 배수 호스 확인 사항

배수호스를 너무 높게 설치 x
배수호스가 세탁기에 눌림 x
배수호스가 막혀있음 x
배수호스가 꺾여있음  x
배수호스 끝단이 물에 잠겨 있음 x
세탁기 배수 호스 확인 사항

탈수할 때 물이 새거나 배수되지 않는다면, 우선 배수 호스를 살펴봐야 합니다. 배수 호스가 꼬이거나 높게 설치되어 있는 등의 이유들로 물이 제대로 흐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배수 호스의 높이가 바닥으로부터 6cm가 넘지 않도록 하고 바닥이 단단하고 고른 장소에 자연스럽게 내려지게 정리해 주세요.

세탁통 및 배수 호스 녹이는 방법

순서대로 잔수 제거, 세탁 통 녹이기, 배수 호스 녹이기
세탁통 및 배수 호스 녹이는 방법

겨울철에는 세탁기 내부와 배수 호스가 얼어 물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50~60도의 뜨거운 물을 이용해 세탁통과 배수 호스를 녹이고 [탈수]/[탈수 단독]을 선택해 동작시켜 세탁기 안의 물을 완전히 없애 주세요.

Q. 드럼 세탁기 배수 필터는 어떻게 청소하면 되나요?

드럼 세탁기 배수 필터 청소 방법
드럼 세탁기 배수 필터 청소 방법

세탁기에서 배수 필터가 막혀 있는 것도 물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이때 세탁기 아래의 서비스 커버를 열고 배수 필터를 분리해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잔수 제거 호스를 빼낸 후 마개를 뽑아 세탁기 안쪽의 물을 빼줘야 하는데, 이때 물이 뜨거울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4. 누수 문제

Q. 수도꼭지와 제품에 연결된 급수 호스에서 물이 새요.

(왼) 수도꼭지 문제(노후화로 인한 누수), (오) 연결부 조립불량으로 인한 누수 모습
(왼) 수도꼭지 문제(노후화로 인한 누수), (오) 연결부 조립불량으로 인한 누수 모습

급수 호스 누수는 수도꼭지 연결부위가 잘못되거나 제품과 연결된 부분이 잘못된 경우 누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수도꼭지에서 급수 호스를 완전히 분리해서 다시 연결하면 되는데요. 다시 연결한 후에도 동일하게 물이 샐 경우 수도꼭지의 이상 여부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수도꼭지가 노후화 되어 틈새로 물이 새는 것이라면, 배관 전문 업체에 연락해 수리가 필요하며, 급수 호스의 고무패킹이나 구멍이 난 경우 호스를 교체 해주세요.

급수 호스 연결 방법 알아보기

Q. 배수구나 바닥에서 물이 천천히 빠지다가 누수가 돼요.

하수구 냄새 차단 트랩으로 인한 역류
하수구 냄새 차단 트랩으로 인한 역류

이물질로 인해 물이 역류 되면서 배수 속도가 느리거나 배수구가 막혀있는 경우, 배수 호스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경우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하수구 냄새 차단 트랩이 설치되어 있다면, 배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하수구 주변으로 넘칠 수 있으니 조금만 기다리면, 다시 정상적으로 배수 됩니다.

5. 드럼 세탁기 관련 질문

Q. 세탁 종료 후 세제나 물이 남아 있어요.

세탁이 완료된 후 자연 건조를 위해 세제함을 열게 되면 소량의 세제나 물이 남아 있는 모습을 종종 확인할 수 있는데요. 고농축 세제나 유연제를 사용하게 될 경우 물에 희석되지 못한 소량의 잔여물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고농축 세제는 소량만 사용해도 충분히 깨끗한 세탁이 가능하니 가능한 사용량을 줄이거나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면 이런 문제를 줄일 수 있어요.

세제통 분리를 위한 Push버튼 위치
세제통 분리를 위한 Push버튼 위치

그래도 소량의 세제나 물은 남을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세제통을 꺼내 분해 후 세척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제통 세척은 아래의 순서를 따라해 보세요.

①세제통을 열고, PUSH 버튼을 살짝 누르면서 앞으로 당겨 세제통을 빼주세요.
②모델별 세제통 분리 방법이 상이하므로, 상세 내용은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세요.

*세제통이 아예 빠지지 않는 경우 세제통 윗부분을 탁탁 쳐보시고 그래도 안될 경우 서비스매니저 점검이 필요합니다.

6. 통돌이 세탁기 관련 질문

Q. 세탁 시 회전이 약해요.

모터 제어를 통한 세탁판과 세탁통의 움직임을 조절

순서대로 세탁모션, 옷감 풀어주기 모션
모터 제어를 통한 세탁판과 세탁통의 움직임을 조절

최근 세탁기 제품을 교체 했다면, 예전 세탁기에 비해 회전이 약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예전 세탁기는 단순 회전으로만 빨래를 했지만, 최근 모델들은 효율적인 모터 제어로 세탁판과 세탁통의 움직임을 조절합니다. 또한 예전과 달리 DD모터가 적용되면서 상대적으로 회전 및 동작하는 소리가 조용합니다. 특히 6모션이 적용된 세탁기의 경우 세탁 과정에서 세탁 모션과 옷감 풀어주기 모션이 여러 번 반복되는데, 옷감 풀어주기 모션에서는 회전을 천천히 하면서 뭉치거나 꼬인 옷감들을 풀어줍니다. 이는 정상적인 세탁 과정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Q. 헹굼 시 사용되는 물 온도는 어떻게 조정 하나요?

세탁기 작동 전 코스 설정 후 물온도 선택
세탁기 작동 전 코스 설정 후 물온도 선택

온수 또는 온수 냉수 동시 선택(온냉수)시의 투입되는 물 온도는 일정한 온도(예시 30도)가 아닌 사용하시는 보일러 온수 환경에 따라 변경됩니다. 통돌이 세탁기의 경우 일정 온도로 물의 온도를 맞추는 게 아니라 보일러를 통해 나오는 온수를 그대로 투입하는 방식으로 각 사용하시는 보일러 환경에 따라 물의 온도는 달라지는 점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세탁기를 사용할 때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 확인해 봤는데요. 갑자기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지금 안내해 드린 내용으로 조치하여 오래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