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자 열정을 쏟는 모습은 언제나 대단하고 감동적인데요. CES 2023 LG전자 부스에는 평소 만나지 못했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로 자연스럽게 관람객의 발걸음을 이끄는 곳이 있었습니다. 바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위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무장한 LG전자의 신무기 체험 존, ‘LG Labs(LG 랩스)’ 입니다.
잠깐, LG Labs란?
LG Labs는 사내 벤처뿐 아니라 LG전자 내 기존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고 만들어진 제품∙솔루션을 모은 프로젝트입니다.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아이디어와 컨셉을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죠. CES 2023을 통해 사내 독립기업(CIC)을 포함한 다양한 조직들이 F.U.N경험을 확대해나갈 새로운 아이디어를 선보였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제품·서비스 중에는 실제 출시되었거나, 정식 출시를 통해 조만간 고객들과 만날 예정인 제품들도 있었죠. 우리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줄 그 혁신 제품들을 LiVE LG에서 하나씩 소개합니다!
1. 개인의 더 나은 ‘일과 후의 삶’을 만들어주는 꿀잠 도우미 : 브리즈(brid.zzz)
평균적으로 우리는 인생의 3분의 1을 수면으로 보낸다고 합니다. 그만큼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위해 질 높은 수면을 유지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데요! 불행하게도 많은 현대인이 쉽게 잠들지 못하는 밤을 보내고 있죠. 수면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우울증, 불안증은 물론 신체 면역 기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수면의 중요성과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 이 시기에, LG Labs는 꿀잠을 돕는 스마트 수면케어 솔루션 브리즈(brid.zzz)를 공개했습니다.
브리즈는 고객이 편히 잠들 수 있도록 수면을 유도하고 잠이 든 고객의 수면 상태를 실시간 분석∙관리하며 숙면을 도와주는 제품입니다. 뇌파 감지 기술을 통해 정교한 수면을 측정, 최적의 수면 케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산들바람(breeze)과 같이 상쾌한 아침을 맞게 한다’는 의미를 담은 브리즈, 이름만 보아도 LG전자가 어떤 고객 경험을 목표로 하는지 알 수 있겠죠?
각자 잠을 잘 자기 위한 본인만의 비법을 가지고 있을 텐데요. 어떤 분들은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이나 졸음이 오는 소리 영상을 재생하며 잠을 청하기도 하죠. 브리즈는 뇌파를 측정하고 수면케어 사운드를 들려주는 전용 무선 이어셋과 고객의 수면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수면 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앱으로 구성되는데요. 앱에서 제공하는 수면케어 사운드에는 LG전자가 자체 연구·개발한 주파수가 실시간으로 변하는 다이내믹 바이노럴 비트(Dynamic Binaural Beat) ‘뇌파 동조 사운드’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루시드폴 등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직접 작곡한 ‘자장가’, 자연의 소리 같은 ASMR 등의 80여 개 사운드가 고객의 수면 취향에 맞춰 케어해 줍니다.
뇌파 동조 사운드란?
특히 뇌파 동조 사운드의 경우 왼쪽, 오른쪽 뇌에 각각 다른 주파수를 들려주는데요. 깊은 수면 상태에서는 0.5~3Hz의 뇌파가 흐르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2Hz의 뇌파를 유도하기 위해 왼쪽 귀에 100Hz, 오른쪽 귀에 98Hz 혹은 102Hz의 주파수 소리를 들려주는 원리인 것이죠. 주파수 차이를 이용해 고객이 깊은 수면에 들게 하거나 특정 수면 상태로 전환을 촉진하는 뇌파를 유도합니다.
나의 어젯밤 수면은 몇 점짜리 수면?
내가 잠든 수면 시간 동안 얼마나 ‘꿀잠’에 가까웠는지 모두가 궁금할 텐데요. 브리즈는 내 수면 패턴을 비롯하여 생활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면 습관 개선 팁을 함께 제공해준다는 사실! 이어셋의 뇌파 감지를 통해 여러분이 잠드는 시간부터, 얕은 수면, 깊은 수면, 수면 중 깨는 등 수면 패턴을 측정하며 개인별 수면 상태, 단계에 맞춰 맞춤형 뇌파 동조 사운드를 들려주며 깊은 수면을 유도해 줍니다.
잠자는 시간 또한 우리 일상의 한 부분인데요, 눈을 감고 있는 잠든 시간에도 우리에게 더 나은 수면 일상을 만들어 줄 브리즈와 함께 프로꿀잠러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
2. 개인과 주변, 지구의 더 나은 일상 플러스팟(pluspot)
요즘 시내 어디에서나 전동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 개인 이동 수단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오토바이와 자동차, 자전거로 통용되던 이동 수단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이죠. 우리에게 더 이상 레저용이 아닌 일상적인 이동수단이 된 개인 이동수단들이 도시 곳곳에 버려지거나 방치되어, 미관을 망치고 보행자를 방해하며 새로운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고 해요. 문제는 정확한 장소에 반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LG전자는 2022년 9월, 플러스팟 서비스를 국내 시범 런칭하며 개인 이동수단이 야기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플러스팟은 전동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의 개인이동수단을 무선 급속충전기에 거치하면 보상을 지급하는 서비스 플랫폼인데요. 무선 급속충전기는 사업자에게는 관리 운영 효율 극대화를 통해 매출을 만들며, 시민과 지자체에는 보행자 안전을 해결하고, 이용자에게는 예측 가능한 정류소 개념이 되어 편리한 이용 경험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무선충전 전문기업인 ‘그린파워’와 공동 개발한 충전 스테이션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완성했습니다. 전동 킥보드와 전기 자전거에 모두 적용 가능하므로 운영 비용을 혁신적으로 절감했죠. 주차만으로 무선 충전되고 혹한의 환경에서도 안전한 충전으로 이용의 편리함을 높였습니다. 그 결과, 누구나 쉽게 이용하기 때문에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사용자들은 탄소 배출 절감에 기여하게 되죠.
특히 질서 있는 주차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에도 기여하고자 하는데요! 이용 고객 대상으로 급속 충전기 주변의 로컬 상점 및 로컬 커뮤니티와 연계한 보상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까지 함께 도모할 수 있죠. 더 편리하고 더 깨끗해질 주변환경을 기대해봐도 좋겠죠?
CES 2023에서 고객들에게 선보였던 LG Labs의 총 다섯 가지 제품 중 ▲스마트 수면 케어 솔루션 브리즈(brid.zzz)와 ▲공유 모빌리티 무선 충전 스테이션 서비스 플러스팟이 우리에게 선사해 줄 새로운 고객 경험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외에도 소개해드릴 3가지 제품과 서비스가 있는데요. 바로 집콕러들에게 건강한 집 안 운동 라이프스타일을 선사해 줄 ▲ 호버짐(hover gym) 과 익사이클(excicle). 그리고 신발 수집가들의 눈을 혹하게 할 새로운 개념의 NFT신발 ▲몬슈클(Monshoecl)입니다.
남은 3가지 제품.서비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편으로 이어가 볼까요? 🙂
▶[LG Labs]#2 집콕러, 수집가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가져다 줄 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