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제품들은 어떻게 탄생하게 될까요?

그 출발은 언제나 ‘일상의 관찰’에 있습니다. 새로운 생활 습관, 감성, 취향 등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제품이 고객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시작되죠.

LG전자 LSR실 연구원들이 회의하는 모습

LG전자에는 고객 연구를 전담하는 조직이 있습니다. 고객의 생활 방식과 시장의 흐름을 연구하여 꼭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안하는 LSR(Life Soft Research)실입니다.

LSR실 2021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 이미지

최근 LSR실에서는 특별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바로 뉴노멀 시대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트렌드를 다섯 가지 키워드로 정리한 ‘2021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입니다.

● LG전자 LSR실 ‘2021 트렌드 리포트’ 모아보기

LSR실 연구원들의 모습
왼쪽부터 LG전자 LSR실 권혁진 책임연구원, 서리 선임연구원, 김진 선임연구원, 김지연 책임연구원

고객의 마음과 시장의 흐름을 예측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는 LG전자 LSR실의 연구원들! 꽁꽁 숨겨진 미지의 세계나 다름없는 미래의 삶을 어떻게 고민하고 있을까요? LSR실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깊이 들여다보겠습니다.

Q. LSR실은 어떤 곳이에요?

LG전자 LSR실 연구원들이 회의하는 모습

권혁진 책임연구원: LSR실은 1988년 국내 전자업계 최초로 설립된 LG전자의 연구 조직입니다. 고객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전하기 위해 사회 전반의 생활문화와 미래 트렌드를 꾸준히 연구하고 있죠. 고객들의 생생한 생활 모습을 관찰하고, 직접 말로 하지 않아도 잠재적으로 가진 니즈들을 발굴하고, 인터넷과 데이터 속에 숨겨진 고객들의 마음과 변화를 탐색하기도 합니다.

김지연 책임연구원: 연구원들의 전문 분야가 경영학, 소비자학, 심리학, 인류학, 디자인, 물리학, 수학, 국문학 등 다양해요. 그만큼 다방면으로 고객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좀 더 편리한 미래를 위한 방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LSR실은 어떤 연구 활동을 하나요?

LG전자 LSR실 연구원들이 회의하는 모습

김지연 책임연구원: 고객의 진짜 속마음을 읽기 위해 실제로 찾아가 아침부터 저녁까지 같이 생활하며 ‘집중 인터뷰’를 하기도 하고, 주목할 만한 주거 공간에 직접 살아볼 때도 있습니다. 쇼핑몰이나 매장에서 유독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는 제품도 관찰하며 시장의 흐름을 읽기도 하죠.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라는 것은 늘 움직이고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처럼 직접 뛰어들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연구 방법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서리 선임연구원: 고객의 집에서 냉장고의 음식을 모두 꺼내서 무게와 크기를 쟀던 거랑 찜질방에서 휴식 중인 손님들을 실시간으로 섭외해서 인터뷰했던 일이 기억에 남네요!

Q. 2021 트렌드 리포트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LSR TREND X 2021 BLIE FAST FORWARD(침울한 빨기감기의 시대

서리 선임연구원: LSR실에서 한해 동안 진행한 14개 프로젝트를 리뷰하고, 그 프로젝트를 진행한 연구원들과 아이데이션을 하며 주제를 좁혀 나갔어요. 주기적으로 구독하고 있는 외부 조사 기관들의 리포트도 참고하면서요.

권혁진 책임연구원: LSR실의 프로젝트들은 가깝게는 1년 후, 멀게는 10년 후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그리고 연구 주제도 다양해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커버하고 있죠. 이런 연구들을 함축해 만든 자료가 2021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입니다.

Q. 연구하면서 가장 보람된 순간은 언제인가요?

LSR실 연구 자료를 발표하고 환호하는 연구원들의 모습

권혁진 책임연구원: 고객에게 최종적으로 닿을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수많은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들 중 매우 소수입니다. 그만큼 미래 예측의 정확성과 구체성을 만들어가는데 신중을 가하고 있죠.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탄생한 제품, 서비스 등이 고객들의 호응을 얻을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김진 선임연구원: 사소한 것들이 모여 트렌드가 되어 나가는 과정을 보는 게 재미있어요. 어려운 점이라면 약간 직업병 같은 게 생겼어요. 그냥 생각 없이 즐기면 되는 때에도 ‘저건 뭐지?’ 하며 계속 고민하고 관찰하는 일종의 탐색병이랄까요? (웃음)

Q. 앞으로 활동 계획이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LSR실 연구 자료를 강연하는 모습

김지연 책임연구원: 고객을 향한 호기심을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연구의 지평을 넓혀가고자 합니다. 팀원 모두가 더 미래지향적이고 더 전문적인 연구를 지속해 고객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팀이 될 생각입니다.

서리 선임연구원: 연구의 발표 규모를 더 넓히고자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 미래의 삶에 관해 묻거든, 고개를 들어 LSR실의 트렌드 연구를 보게 하라… 이런 소문이 날 수 있도록 좋은 인사이트를 찾기 위한 연구를 하는 게 목표입니다.

LSR실 연구 자료를 강연하는 모습

LSR실에서는 매년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해왔습니다. 대중에게 공개한 건 이번 2021 트렌드 트렌드 시리즈가 처음인데요. 뉴노멀 시대, 삶의 변화와 트렌드를 공유함으로써 고객의 삶이 더욱 알차고 풍성해졌으면 하는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 삶과 밀접한 곳에서 미래의 더 나은 삶을 제시하는 LSR실! 우리에게 또 어떤 알찬 소식을 전해줄까요? 앞으로도 LSR연구실의 연구 활동을 응원해주세요!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