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을 품은 TV는 우리 일상을 어떻게 바꿀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이 궁금한 분이라면, ‘2018년 LG TV 신제품발표회’를 주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신제품 발표회에서는 지난 ‘CES 2018’에서 공개했던 ‘LG 올레드 TV AI ThinQ(씽큐)’와 ‘LG 슈퍼울트라HD TV AI ThinQ’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더욱 개선된 화질을 탑재하고 인공지능을 더한 ‘2018년 LG TV’는 말 그대로 한 단계 더 진화한 TV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취재 열기로 가득했던 신제품 발표회 현장
‘2018 LG TV 신제품 발표회’ 현장은 시작 전부터 뜨거운 취재 열기로 가득찼습니다.
행사장에는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취재진이 몰려 자리가 모자라기도 했는데요. 이에 현장에서 추가로 좌석을 마련하는 등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마치 ‘CES 2018’ 현장에서 받았던 폭발적인 관심이 고스란히 국내로 이어진 듯 했답니다.
신제품 발표회는 ‘2018년 LG TV’의 특징을 알기 쉽게 보여주는 오프닝 영상으로 본격적인 막을 올렸습니다. 그렇다면, ‘2018년 LG TV’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스스로 최적의 화질을 찾아주는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9’
‘알파9’은 스스로 영상을 분석하고 최적의 화질로 바꿔주는 인공지능 화질 엔진인데요.
입력 영상을 분석해 4단계로 노이즈를 제거해줍니다. 또한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고 명암비나 선명도, 입체감 등을 스스로 개선해 더욱 선명하고 깊이감 있는 영상을 표현합니다.
또한,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도록 도와 주는 색좌표의 ‘기준 색상’을 일반 TV 대비 7배이상 촘촘하게 나눠 더욱 정확하고 생생한 색표현이 가능합니다.
자연어 음성인식으로 고객의 말을 알아 듣는 ‘LG 인공지능 TV’
‘LG 인공지능 TV’는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으로 고객의 말을 알아 듣고, 이를 실행시켜 줍니다.
기존 TV는 사용자가 TV에서 검색하거나 설정을 변경할 때 여러 차례 버튼을 눌러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LG 인공지능 TV’에서는 매직리모컨의 마이크 표시 버튼을 누른 뒤 명령하기만 하면 됩니다.
‘LG 인공지능 TV’는 채널 검색/추천부터 정보 검색까지 말 한마디로 다양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음성 명령으로 TV에 연결된 다른 기기와도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기에 연결해줘”라고 말하면, 외부기기와 연결된 설정을 알아서 변경해 바로 게임기와 연결된 외부 입력 채널로 연결해 줍니다.
또한 “지금 보는 드라마 주인공이 누구야?”, “이 드라마 줄거리 알려줘”라는 복잡한 질문도 프로그램 가이드를 확인해 정보를 알려 줍니다.
‘나노셀’ 화질에 ‘돌비 애트모스’까지 갖춘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
LG전자는 지난해 ‘나노셀’ 기술을 적용한 ‘LG 슈퍼 울트라HD TV(나노셀 TV)’를 선보인 바 있는데요. ‘LG 슈퍼 울트라HD TV’ 또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됐습니다.
‘나노셀’은 1나노미터(nm) 크기의 미세 분자구조로 색 파장을 정교하게 조정해 더욱 많은 색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기술인데요. 색 정확도와 색 재현력을 높여 실제와 가까운 색을 구현합니다.
‘나노셀’ 기술을 적용한 ‘슈퍼울트라HD TV’는사용자가 화면을 정면에서 볼 때와 60˚ 옆에서 볼 때 색상 차이가 없어, 소파에누워서 TV를 볼 때도 TV를 정면에서 보는 것 같은 동일한 화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l TV 정면 화면(좌)과 60도에서 바라본 화면(우)
또한, 이번 2018년 ‘슈퍼울트라HD TV’는 극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기술을 추가로 탑재했는데요.
‘돌비 애트모스’는 화면 내 사물의 움직임이나 위치에 따라 소리가 고객의 앞이나 뒤, 위에서 들리는 것처럼 만드는 임체음향 시스템으로, 사용자는 더욱 입체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에도 이 프리미엄 사운드가 탑재되어 있답니다. 프리미엄 극장에 가야 들을 수 있었던 풍성한 음향을 ‘2018년 LG TV’에 적용한 셈이죠.
이제 집 안방에서도 사운드 전용 극장의 사운드를 현장감 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2018년 ‘슈퍼울트라HD TV’는 ‘LG 올레드 TV’에 있던 ‘갤러리 모드’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갤러리 모드’는 사용자가 TV를 보지 않을 때, TV를 마치 액자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TV를 하나의 인테리어 요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 현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이번에 공개한 ‘LG 올레드 TV AI ThinQ’와 ‘LG 슈퍼울트라HD TV AI ThinQ’는 앞으로 Social LG전자 블로그에서 세세하게 소개해 드릴 예정인데요. 앞으로 소개해 드릴 포스팅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