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제일 잘나가~”, IDEA 디자인 어워드의 주역들

2014.07.10 이지현

2014년은 LG의 디자인 저력을 전 세계에 알린 한 해입니다. ‘레드닷 디자인(reddot design award)’, ‘iF 디자인(iF design award)’ 등 세계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을 휩쓴 데 이어 지난 7월 1일에는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2014’에서 금상 1개, 은상 2개, 동상 2개, 우수디자인 Finalist 7개 등 총 12개의 제품들이 대거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IDEA’는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가 주관하는 국제디자인상으로 올해에는 약 35개 국에서 2,000여개 제품이 치열한 경합을 벌였습니다.

이로써 LG전자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제패해 혁신적인 디자인 경쟁력을 재입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4년 IDEA에서는 본상(Gold, Silver, Bronze) 최다 수상기업에 오르며 세계 디자인을 이끄는 주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디자인 경쟁력을 전 세계에 인정받은 자랑스러운 LG 제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4 어워드에서 금, 은 동매달을 LG가 휩쓴 것을 보여주는 그래프

출처 : IDEA 공식 홈페이지

전 세계 상위 1.7% Gold(금상), LG전자 에어워셔(모델명: LAW_A048AS)

전 세계 상위 1.7 % Gold, LG전자 에어워셔의 모습

기존 가습기와 달리 각을 없애고 동글동글 매끄럽고 사랑스러운 디자인으로 주목받은 LG 에어워셔. 올해 출품된 2,000여 개의 제품 중 1.7%에만 주어지는 Gold를 수상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세계 공인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이번 IDEA 심사위원들은 이 제품에 대해 “훌륭한 기술이 유니크한 원형 디자인에 잘 담겨져 어떤 집안 환경에도 돋보일 수 있는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구현했다.”라고 평가하며 최고상을 수여했습니다.

본상 휩쓴 LG생활가전, 은/동 메달 걸고 “내가 제일 잘 나가~♬” 

이번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에어워셔에 이어 생활 가전들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습니다. 냉장고부터 스티머, 공기청정기 등 소형가전에 이르기까지 상반기에 국내에서도 독특한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던 제품이 많았습니다. 올해 수상한 제품들은 기존 디자인에서 탈피해 혁신적이면서도 편의성을 갖춘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집 안 인테리어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첫 번째 Silver(은상) 수상작, 더블 매직스페이스 냉장고(모델명: V9500) 

은상을 수상한 더블 매직스페이스 냉장고 V9500 제품의 모습
편의성과 디자인 모두를 고려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평가받은 이 제품은 ‘레드닷 디자인(reddot design)에 이어 2관왕을 수상했습니다. 한층 더 편리한 수납 공간을 제공하는 양문형 냉장고(Dual Door-in -Door)는 표면의 곡면 글라스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해 고급스러운 주방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 번째로 Silver(은상) 수상작, 살균 스티머

은상을 수상한 살균스티머의 모습

에어워셔와 유사한 원통형 디자인이지만 실제로 보면 디테일이 다르고 연출하는 이미지도 다른 녀석이죠. 방 분위기와 잘 어울리도록 분홍색 테두리 원형과 하단 부분에 은은한 LED 무드 라이팅을 넣었습니다. 특히, 이 무드 라이팅은 물을 끓여 습기를 제공하는 구동 원리를 디자인으로 시각화한 제품입니다. 불이 꺼진 상태에서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겠죠?

Bronze(동상)를 수상한 LG 공기 청정기  

동상을 수상한 몽블랑 공기청정기의 모습

이 제품은 한번 보면 머리에서 떠나지 않을 만큼 혁신적인 디자인의 제품으로 평가받았습니다. 마치 굴러갈 것 같이 동글동글한 외형에 받침대를 붙여 마치 쉼표 모양 같은 귀여운 디자인. 거기에다 메탈 소재를 사용하여 깨끗한 공기 순환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낸 제품이죠. 심사위원들도 이 제품을 그냥 지나칠 수 없었던지 모두 매료당했다는 후문입니다.

쉽고 편리한 스마트, LG Web OS 스마트TV GUI

마지막으로 Bronze(동상)를 목에 건, LG Web OS GUI.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로 연초 CES 전시회에서 공개해 주목을 받았던 제품입니다. ‘런처 (메뉴바)’, ‘라이브 메뉴(방송메뉴)’ 등을 통해 소비자가 어렵고 복잡하게 느끼는 스마트 TV의 초기 세팅부터 콘텐츠 이용까지 전 과정에 걸쳐 간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귀여운 애니메이션 캐릭터 ‘빈버드(Bean Bird)’도 적용해 스마트 기능에 익숙지 않은 사용자가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동상을 수상한 LG 웹OS가 적용된 TV의 모습

이번 IDEA에서 LG Web OS 스마트 TV 인터페이스는 스마트 기능를 더욱 가치있게 만드는 편리하고 쉬운 UI, 기존 스마트 TV의 전형적인 구조를 벗어나 TV라는 도구에서 필요한 사용 가치를 뽑아내 스마트 TV의 가치를 한 단계 높인 제품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올 상반기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서 풍성한 성과를 거둬 국제적으로 LG전자 디자인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이렇게 전 세계에서 인정받은 제품들은 이제 하반기 진행될 한국 굿디자인 어워드에 출품할 계획인데요, 다음에는 한국 굿디자인 어워드의 주인공들을 선보일 예정이니 지속적인 관심과 기대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