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기업” 제품이 잘 팔리는 이유
안녕하세요? LG전자 CSR 그룹에서 일하고 있는 하루키드입니다. 며칠 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흥미로운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되어 알려드립니다.
- 국민 78% “비싸도 착한 기업 제품 사겠다”(동아일보, 8월 17일)
조사 결과 78퍼센트의 응답자가 ‘사회공헌활동을 열심히 한 기업의 제품은 비싸더라도 살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는 겁니다. 불과 2년 전엔 8.8퍼센트의 사람들만이 그렇게 대답했었는데 말이죠. 이 기사를 읽는데 뭔가 흥분되고 짜릿했습니다.
‘착한 기업’, ‘좋은 기업’ 제품, 비싸도 산다
아직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말이 보통 사람들에게는 낯선 게 사실입니다. 모임 같은 곳에서 인사를 나누다 보면 제 소속 부서명 때문에 설명을 매번 하는데, 아는 듯 고개를 끄덕거렸던 분도 이메일엔 가끔 SCR(?)이라고 적어오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말입니다.^^
기업이 사회 속에서 그 존재가치를 인정받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그 기업을 둘러싼 많은 사람들의 경제적, 윤리적, 법적 기대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부응하려는 노력을 말합니다.
“그러다 보니, 평소 때 “일반 사람들은 우리 활동을 얼마나 인식하고 있을까?”, “그런 활동이 실제 경영성과로 이어질까?” 하는 고민을 하곤 했었죠. 그런데 이 기사를 보니 2년 만에 소비자의 인식도 많이 달라진 것 같네요. 사람들은 이제 CSR이란 말은 몰라도, ‘좋은 기업’, ‘착한 기업’을 선별하여 존중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책임감 백배^^!
기업이 이윤 추구에만 골몰하다 보면 노동 착취, 동물 학대, 환경 오염 등 부도덕한 경영 활동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비자로서는 이것이 바로 먹을거리, 입을 거리, 살 곳 등 생존, 공존에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화가 나게 되지요. 기업이 본의 아니게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기 위해서, 끊임없이 이러한 목소리에 귀를 열어두고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구나, 이러한 활동이 실질적인 경영성과로도 이어진다고 하니 말이지요.
두 종류의 기업, 우리의 선택은?
여기에 두 종류의 회사가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기업의 제품을 선택할까요?
우선, 열 살도 안 되는 어린 아이들이 희망 없는 눈빛을 하고, 맨바닥에 쭈그리고 앉아 축구공을 꿰매게 하거나(1996년 Nike는 어린이 노동 착취로 전 세계적인 비난과 불매운동에 직면했습니다.), 직원들이 닭을 발로 차거나 짓밟고 심지어 벽에 집어던지며 학대와 도살을 하는(2004년 KFC는 하청업체 직원들의 동물 학대 장면이 동영상으로 공개되어 아직도 동물애호단체들의 표적이 되고 있고요. 헉, 나빠요~) 기업들입니다.
다음으로는, 빈곤국가의 설사병을 줄이기 위해 손 씻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가난한 여성들에게 일자리를 마련해 주는 기업, 또, 가난한 나라의 어린이들을 위한 영양캠페인을 통해 식습관과 영양 불균형, 비만을 개선하는 고영양 저가제품을 꾸준히 개발해 출시하는 기업입니다.(유니레버)
진정한 CSR, 지속가능경영 활동이란 ‘나쁜 일’을 하지 않는 것처럼 꾸미거나, ‘나쁜 일’이 공개되고 엄청난 물량의 PR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게 아니겠지요? 스스로 소비자 개인이 된 처지에서 고민하고 ‘함께 사는’,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실천하는 것, 그것이 제가 하고 있고, 해야 하는 일입니다.
< 가로열쇠 >
1. 환경오염 및 이상기후변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인식을 높이기 위해 LG전자가 2012년까지 후원하는 UNEP(유엔환경계획)의 대표적인 환경시상 프로그램. (보고서15p)
2. LG전자는 2008년 글로벌 기준, 2조 1,330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여 매출성장뿐만 아니라 000도 크게 증대되었음. (18~19p)
3. LG전자의 주요 이해관계자로서 약 5,500여 개 (직접재료비 구매기준)에 이르며, 관련 주요 이슈로는 공정거래, 상생협력 등임.(26p)
4. 법규와 기본윤리를 준수하며, 투명하고 올바른 기업활동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가운데 경영성과를 극대화하는 LG전자 고유의 경영방식.(85p)
5. LG전자는 한국의 고객불만제로 활동, 인도의 211제도, 호주 777서비스 등 지역별로 000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음.(34p)
6. 전사 차원의 중요한 이슈를 논의하는 최고경영진(CEO/사업본부장/지역본부장/C-level 임원)이 모두 참여하는 회의.(23p)
7. 2008 보고서 제목인 ‘Insight for you’에서 ’you’는 00000를 의미하며, LG전자는 00000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음. 00000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단어.(2p)
8. LG전자가 2008년 10월,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에 참여하여 수상한 상.(44p)
9.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통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설비, 공정, 사업장별로 온실가스 배출원을 목록화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운영시스템.(85p)
10. WEEE, RoHS 등은 유럽에서 시행중인 대표적인 제품환경00.(48p)
11. 6대 전략과제 중 하나로서, LG전자는 마케팅 컴퍼니를 뛰어넘는 00000 컴퍼니를 지향함. 즉, 고객가치를 한 차원 높이고, 시장의 판을 바꿀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을 의미함.(16p)
12. LG전자는 Open Communication을 통해 경영진/직원간 특강, 000, 현장방문 형식의 지속적 대화모임을 운영하고 있음.(27p)
13. 조류독감 방지 에어컨은 이오나이저를 통해 000을 방출하여 조류독감 바이러스 퇴치효과가 있음.(8p)
14. LG전자의 ‘LOVE&CARE’, ‘LG정보나래’,’주니어 과학교실’은 대표적인 사회공헌 0000.(61p)
15. 임직원의 복지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비용으로, 전체 인건비의 약 10%를 차지함.(19p)
16. UN WFP와 협약을 맺고 지원하는 아프리카의 최빈국. LG전자는 학교급식과 에이즈환자 치료를 지원하고 있음. 수도는 나이로비.(27p)
17. LG전자는 2008년 11월, ‘하도급 0000협약 선포식’을 개최하였음.(15p)
18. LG전자는 각 사업본부별로 ‘모기업-협력회사 상생 0000’ 협약을 체결해 월 1회 협의체를 운영 중임. 또는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UNEP, WFP 등 다양한 기관과 0000을 맺고 있음. 0000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단어.(57,61p)
< 세로열쇠 >
1. 디지털 경제시대에 새로운 정보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 사이에 경제적 •사회적 격차가 심화되는 현상.(15p)
2. LG전자는 000제품 개발에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음. 환경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한 ‘자원, 에너지, 인간’의 세가지 분야에 대한 000제품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음. 000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단어.(45p)
3. LG00000은 1996년 4월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디지털 도서관으로서, 책 읽어주는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음.(15p)
4. LG전자가 국내 최초 전기전자 기업으로 창립했을 당시의(1958년) 회사명.(16p)
5. 매년 분기마다 경영진과 노동조합이 함께 개최하는 회의체로, 임직원 처우개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이슈를 논의하고 있음.(73p)
6. 고객의 소리를 듣고 그 숨은 의미를 꿰뚫어보는 통찰력으로, 고객이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잠재적 요구나 가치까지 발견해 제품에 반영하는 것.(35p)
7. LG전자 임직원이 사회봉사기금으로 기부하는 기금으로, 급여 중 1000원 미만의 소액을 의미함.(61p)
8. LG전자의 지배구조 상 경영이슈는 각 C-level 임원의 00을 거쳐 CEO가 결정하고 있음.(23p)
9. 보고서 검증기관인 Two Tomorrows는 LG전자의 지속가능성 책임이 있는 상위관리자를 선정하여 000를 수행하였음.(77p)
10. LG전자는 1994년 그룹차원의 0000을 제정, 선포하였으며, 2008년에는 이를 영어, 중국어 등 14개 언어로 번역, 배포하였음.(14p)
11. LG전자는 양성평등문화 정착을 위해 육아문제 등 애로사항 해결 등을 위한 여성임원과 00000들간의 mentoring session을 분기1회씩 열고 있음.(71p)
12. LG전자의 최상위 의사결정기구로, 현재 사내이사 3명과 사외이사 4명으로 구성됨.(22p)
13. 사업의 성공을 결정 짓는 사람을 더욱 강하고 지혜로운 인재로 만들어 나가고, 조직의 여력을 창출하여, 더 높은 성과를 창출해 나가는 지혜경영 실천 방식.(85p)
14. 대기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기체 가운데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가스. 이산화탄소가 대표적임.(43p)
15. LG전자는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을 위해 VOC, 주주총회, Digital Board 등 다양한 000000채널을 운영하고 있음.(27p)
16. UN 산하기관으로 코피 아난(Kofi Annan) 전 UN 사무총장이 세계 경제지도자들에게 동참을 유도한 자발적 기구. 협약내용은 현재 총 10개 원칙으로 구성되어 인권, 노동, 환경 및 반부패 분야에 대한 조직의 책임성을 규정하고 있음.(85p)
17. LG전자의 평가제도 중 000평가는 연1회 조직책임자를 대상으로 360도 다면평가로 이뤄짐.(6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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