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LCD TV를 팔 수 있을까?
소비자가 TV를 구매할 때 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채널은 무엇일까요? 저는 바로 인터넷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는 광고가 아닌 ‘리뷰(Review)’와 ‘블로그(Blog)’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툴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을 소비자 조사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리뷰 사이트는 대체로 CNET과 같이 가전 등의 특정 분야 및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면서 포털과 같이 광고를 판매하는 온라인 미디어이고, 블로그는 개인이 운영하는 1인 미디어로 대부분이 직접 광고를 팔지는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는 광고보다 사용자의 리뷰나 블로그 글을 더 신뢰하게 되고, 이들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 이상 배너를 타고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전형적인 온라인 광고 방식만으로는 효과를 얻기 어렵게 되었죠. TV 제품의 온라인 마케팅도 ‘우리의 TV를 인터넷에서 얼마나 많이 보여주는가’에서 탈피해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 얼마나 많이 블로그에서 추천되고 있는가’로 게임의 룰이 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LG전자 HE사업본부의 효자상품인 LCD TV와 PDP TV(한국의 엑스캔버스 TV)가 해외에서 블로그를 통해 어떻게 소개되었는지, 그 뒷 이야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연인을 만나기 위해 무슨 옷을 입고 나갈까 고민을 하듯이 우리도 블로그란 채널에서 어떤 모습으로 고객들을 만날지 무척 고민했습니다. 해외 유수 기업들처럼 직접 기업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지, 또는 해외 80여 개 국가의 법인별 블로그를 지원할 것인지 등등 다양한 방법이 검토되었습니다.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차별화된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이 담보되어야 하는데 내부의 제한된 인력이라는 한계가 있었죠. 고민 끝에 우리는 본부로서의 장점, 그리고 기존 블로거들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로 하였습니다. 즉, 구미 공장에서 막 생산되어 나온 따끈따끈한 최신 TV를 블로그 또는 블로거에게 가장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과 인터넷 세계에서 가전 구매자들에게 빠르게 영향력을 떨칠 수 있는 파워 블로거들의 장점을 살리기로 한 거죠. 그래서 우리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아닌 ‘유력 블로거를 통해 우리 제품에 대해서 긍정적인 포스트를 많이 쓰도록 하자’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전 세계 유력 블로거를 찾아 삼만리
우리는 먼저 법인과 협력하여 국가별 유력 불로거를 물색하고, 현지 법인과 대행사의 도움을 받아 대상 국가별 ]Top 10 Power Blogger’을 선정했습니다. 파워 블로거 선정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아직까지 모범 답안이랄 만한 것은 없지만 블로그 검색인진인 테크노라티(Technorati)를 통해 TV관련 카테고리에서 상위에 검색되는 블로거를 우선 선정했습니다. 다만, 이는 주로 영미권 블로거만 검색되기 때문에 그 외 국가에서 사용하기엔 적절치 않습니다. 만약, 이러한 블로그 검색 엔진이 없는 국가라면 해당 토픽이나 산업의 주요 키워드를 해당 국가에서 가장 사용률이 높은 검색 엔진에서 가장 상위에 검색 결과가 나오는 블로그를 선정하면 됩니다.
유력 블로거들을 위한 블로그 관계 프로그램(Blogger Relationship Program)
유력 블로거들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데, 그 첫째가 바로 높은 방문자 수입니다. 한마디로 인기가 많다는 것이고, 그들의 포스트는 인터넷 상에서 꽤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의 팬이기도 한 방문자들에게 혜택을 준다면 그것이 바로 파워 블로거에게 줄 수 있는 혜택이자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만든 것이 <LG Blogger Relationship Program>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선정된 블로거에게 LG의 TV를 제공하고 자신의 주관대로 리뷰를 작성하고 포스팅을 하게 합니다. 블로거는 리뷰가 끝난 후 LG의 최신 TV를 방문자를 대상으로 경품 행사에 내놓아 참여율을 높이고 TV가 당첨된 블로거는 그 결과를 또 포스팅합니다. 그야말로 누이좋고 매부좋은 셈이죠 ^^
블로그 효과 측정은 어떻게 하나
이 프로그램 역시 다양한 평가 항목을 가지고 그 결과를 측정하였는데요. 회사마다 블로그 효과측정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평가 방법 몇 가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검색엔진 검색 결과 노출도
소비자가 블로그를 경험할 때 대부분이 검색 엔진을 통하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 노출되느냐, 또 얼마나 상위에 랭크 되느냐가 중요합니다. 우리는 프로그램을 통한 결과물 중 리뷰 및 경품 행사 포스트들이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서 LCD TV 관련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얼마나 상위권에 올라오는 지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부분의 파워 블로거들이 상위권에 노출이 되는데, 그 이유는 대상 블로그 자체가 구글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블로그이기도 하고, 또 경품 행사 참가를 위하여 단기간에 방문자가 급증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다음 그림은 네덜란드 구글에서 LG 7000을 검색했을 때, 프로그램에 참여한 블로거의 리뷰가 검색 결과 1페이지 최상단에 랭크 되었던 사례입니다.
관련 키워드 포스트 수량 및 검색 수량
다음 그래프는 BlogPulse(무료)에서 뽑은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의 LG LCD TV 키워드에 대한 블로그 상 포스트 수입니다.(구글도 무료 제공함.) 그래프를 보면 이 프로그램의 리뷰와 경품 행사가 진행되는 기간에 이전 대비 급상승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이 인터넷에서 LG LCD TV의 Buzz를 일으키는데 높은 기여를 했다는 것을 의미하죠.
대화의 질(Quality of Conversation)
마지막 방법은 해당 주제나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것 역시 업체별로 다양한 측정 툴이 있습니다. 다음은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블로그에 달린 우리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코멘트들입니다. 실제 블로그를 방문해 보면 소비자 입장에서의 중립적인 코멘트는 있지만 부정적인 코멘트는 거의 찾을 수 없습니다. 사실 제품의 화질이나 기능에 대한 자신이 없다면 이 정도의 긍정적인 코멘트를 얻어내기는 힘들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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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 people look for LCD TVs, LG is not usually at the top of the list for consideration consider… But after extensive testing and use of the 42LG7000 you will be impressed by this LCD television.” | AV Blog, Netherlands
“If you’ve looked into the performance specs of the LG6100, you’ve seen that they look impressive. It has 4 HDMI inputs, a USB jack and a dynamic contrast ratio of 50,000:1.”
| PS3bloggen, Sweden
“This 60” LG HD Plasma TV is too awesome to be described in words. There is no frame around the panel, it looks like a single sheet of glass. The pictures are incredibly sharp, you can even see the fine lines and blemishes on faces of the actresses. I must remember never to accept TV interviews in future.” | EastCoastLife, Singapore
“There is no alternative but to recommend LG’s new luxury-plasma. It is almost cruel to the panel that this TV has such advantageous looks and features. An affordable muscle package for all movie lovers!” | HomePoint, Sweden
““Images on the LG70 look really good. It’s very contrasty… The black pixels look really black and I can see plenty of subtle shadow detail information. Pretty impressive for a LCD panel. But of course the LG70 really excels when you’re watching HD content such as from a Bluray DVD. My god, is the picture amazing!” | IZ Reloaded, Singapore
이번 블로그 관계 프로그램(Blogger Relationship Program)을 통해 실제 포스트 된 스크린 캡쳐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클릭하여 즐기시기 바랍니다.
상단 우측부터 시계 방향으로 : Gadgetzone, EastCoastLife, HomePoint, IZ Reloaded
블로거들과의 신뢰 구축이 제품 구매로 이어져
블로그 관계 프로그램(Blogger Relationship Program)은 우리가 만든 자작 프로그램입니다. 정답도 없고 정도도 없으며 어떠한 마케팅 이론서에도 실린 적이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케터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그 내용이나 형식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목표는 프로그램 이름 그대로 블로거들과의 신뢰 쌓기에 있습니다. 블로거가 제품을 신뢰함으로써 제품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핵심입니다.
실제로 이 프로그램이 성공을 하게 된 가장 큰 요인은 전략도, 실행도 아닙니다. LG전자의 대한민국 구미 공장에서 만들어진 멋진 TV, 그 자체가 바로 가장 큰 성공 요인이었습니다.
전희욱 대리는 LG전자 Home Entertainment 본부 마케팅 전략 팀에서 Global 시장을 대상으로 Digital Marketing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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